"수준 높아진 소비자 권리, 현실과 괴리... 변혁해야"
상태바
"수준 높아진 소비자 권리, 현실과 괴리... 변혁해야"
  • 인천in
  • 승인 2022.11.24 2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소비자단체협의회, 원탁토론회 개최

소비자 상담과 소비자 정책이 디지털 시대에 맞춰, 지역 특성에 적합하게 시행해 소비자의 피해처리와 소비생활에 불만이 없도록 해야할 것으로 지적됐다.

인천 7개 소비자단체는 24일 인천YMCA 아카데미실에서 한국소비자원 인천지원(지원장 이찬향)과 ‘소비자 정책과 상담,이제 지역이다’를 주제로 제3차 원탁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토론회는 이은희 교수(인하대 소비자학과)와 김성숙인천소비자단체협의회 회장, 7개 소비자단체 대표 및 시의회, 인천시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서 박혜영 인천소비자연맹 사무국장는 “1372 소비자 상담시스템 도입후 소비자의 지식 수준과 권익 실현에 대한 기대 수준이 높아졌다”며 “그럼에도 현실은 이를 반영하지 못하는 수준이어서 소비자 만족도와 직결되는 상담원의 근무환경 및 안정적인 처우개선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서경자 인천공익네트워크 회장은 “올해 온라인 쇼핑몰 ‘스타일브이’ 피해가 많았으나 거래 금액이 소액으로 피해구제신청을 하지않고 포기하는 사례 등에 주목하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서 회장은 2021년 인천소비자 피해 구제건은 2,043건으로 문화, 오락서비스, 정보통신기기, 서비스, 의류, 섬유 순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판매 방법은 일반판매 37%, 온라인거래 25%, 방문판매 8.2%, 소셜커머스 4.9%, 기타 통신판매 4.2%, 모바일거래 3.9%로서 코로나 이후 온라인 통신판매건 증가가 주목된다고 발표했다.

이순복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인천시지회장은 인천시 소비자 공모사업 운영으로 전개한 ‘똑똑한 소비생활정보캠페인’ 6개 주제로 한 6개월간의 홍보 활동 및 소비자 반응을 소개하고 지속적인 소비자 접촉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현숙 소비자교육중앙회 인천시지부장은 소비자 권리와 의무, 피해예방 교육 등 필수 교육으로 호응이 컸다고 말하고 인천시 소비자체험타운 신설 등 소비자 교육 확대 방안을 촉구했다.

차성수 인천YMCA 사업국장은 소비자 정책이 그동안 합리적 소비(소비자 보호,주권)에서 이제 대안적 소비(사회책임소비, 가치적 소비)로 변화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현 소비자 정책은 시장거래보호, 소비자교육, 안전, 분쟁해결 등 중요 분야에서 소비자정책 영역에 한계가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노인자 인천YWCA 회장은 올해 인천시 소비자 정책은 디지털시대 새로운 소비자 역량을 키우는데 집중하여 고령자, 다문화, 프로그램 활성화 등 시의적절했다고 말했다.

또 소비자 정책은 어느 한 행정부처에서 하기에는 한계 및 특수성이 있어 실질적으로 지역 내 소비자단체가 전문성을 발휘해야 함으로 인천시와 더욱 긴밀히 민관협력 정책을 수립허고, 소통의 창구로서 역할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종합토론에서 인천소비자단체협의회 김성숙 회장은 “그간 소비자를 위한 법제, 한국소비자원설립, 지자체 소비자 권익의무, 조례제정 등 외적인 틀은 갖추었으나 오늘 토론회에서 보듯 소비자가 실질적으로 권리와 책임을 행사하는데 불만과 괴리가 많음이 확인됐다”며 지역소비를 매개로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도록 소비자 정책이 변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