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동구 '부평 한센인 마을' 철거 위기 넘겼다
상태바
인천 남동구 '부평 한센인 마을' 철거 위기 넘겼다
  • 김민경 기자
  • 승인 2022.11.29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권익위, 남동구-마을주민 간 철거명령 조정 이끌어내
부평마을 전경 (사진=남동구 제공)

인천 남동구 간석동에 위치한 한센인 정착촌 ‘부평마을’이 국민권익위원회의 조정으로 철거 위기에서 벗어났다.

29일 국민권익위원회는 이날 김태규 부위원장 주재로 조정회의를 열고 '부평마을' 주민들의 집단 민원을 해결했다고 밝혔다.

앞서 남동구는 올해 행정안전부로부터 부평마을에 대한 화재안전대책 미흡 등을 지적받자 지난 7월 마을전체 건물 197개 동에 대해 철거하도록 시정명령을 내렸다.

이에 대해 정착민들은 30여년 동안 정착촌 건물 안전에 관해 지적을 받거나 안전 관리를 구로부터 받은 적이 없는데 갑자기 마을 내 모든 건물을 한 번에 철거하라는 것은 가혹하다고 반발하며 권익위에 민원을 제기했다.

 

김태규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가운데)이 29일 오후 인천시 남동구 간석동 한센인촌 부평농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태규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가운데)이 29일 오후 인천시 남동구 간석동 한센인촌 부평농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권익위는 여러 차례의 현장조사 및 기관협의, 의견수렴 등을 거쳐 조정안을 마련해 합의를 이끌어냈다.

남동구는 군정착촌 내 무허가건물에 대한 용도·구조 등을 조사한 후 대장을 작성·관리하고, 건축행정 건실화 계획에 반영하는 등 화재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했으며, 정착촌 전체 건물에 대한 철거 명령은 취소하기로 했다.

아울러 남동소방서도 정착촌 화재안전사고 예방 합동훈련과 특별교육에 협력하고, 화재안전사고 예방대책을 수립‧추진하기로 했다.

‘부평마을’은 정부의 격리정책과 사회적 차별 속에 지난 1949년 수도권 일대 한센인들이 강제 이주되면서 환자촌이 형성됐다가 1968년 완치된 228명이 거주하는 정착촌이 된 것이 지금의 모습이다. 

주민들은 마을에서 축사를 지어 축산업으로 생계를 유지하다가 1986년 이 지역이 준공업지역으로 변경되자 무허가 축사를 공장건물로 개조해 임대해왔다.

부평마을 전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