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인천본부, 총파업 집회... 대 정부 전면 투쟁 선언
상태바
민주노총 인천본부, 총파업 집회... 대 정부 전면 투쟁 선언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2.12.06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인천 등 전국서 총력투쟁 대회
인천시청~인천경찰청 2.5km 거리 행진도
민주노총 인천본부가 6일 오후 인천시 남동구 인천시청 신관 앞에서 인천지역 총파업·총력투쟁 대회를 하고 있다. 사진=인천in
민주노총 인천본부가 6일 오후 인천시 남동구 인천시청 신관 앞에서 인천지역 총파업·총력투쟁 대회를 하고 있다. 사진=인천in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 총파업 13일째인 6일 민주노총이 인천을 비롯한 전국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고 정부에 불법 파업 탄압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노총 인천본부는 이날 오후 인천시청 신관 앞에서 인천본부 조합원 등 2,600명(주최 측 추산)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지역 총파업·총력투쟁 대회를 열었다.

이번 총파업 집회는 인천을 비롯해 의왕ICD 등 전국 15곳에서 조합원 2만5,000여명이 참석해 동시다발로 진행됐다. 민주노총은 지난달 30일 긴급 임시중앙집행위원회 회의를 열고 이날 총파업을 결의했다.

인천본부는 “화물연대 파업에 대한 정부의 탄압이 한참 선을 넘고 있다”며 “정부가 보이는 태도는 화물연대에 대한 탄압일 뿐만 아니라 민주노총 전체에 대한 공격, 노동 탄압으로 강도를 높여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난 6월 파업 당시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확대를 제대로 논의하겠다는 약속을 먼저 파기한 것은 정부”라며 “마치 화물노동자들이 불법 파업으로 산업을 망가뜨리고 있다는 적반하장식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또 유정복 인천시장을 향해서도 “유 시장은 전날 SNS에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 거부는 경제를 망치고 국민을 힘들게 하는 폭력’이라고 썼다”며 “본질과 실태도 모르면서 정부의 화물연대 탄압에 편승해 노조를 부정하고 거짓선동에 동참한다면 인천시도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신창균 민주노총 인천본부 사무처장이 6일 오후 인천시청 신관 앞에서 열린 민주노총 인천지역 총파업·총력투쟁 대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인천in
신창균 민주노총 인천본부 사무처장이 6일 오후 인천시청 신관 앞에서 열린 민주노총 인천지역 총파업·총력투쟁 대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인천in

이인화 민주노총 인천본부장은 “이번 화물연대 파업을 통해 정부가 노동자의 권리, 투쟁을 어떻게 대할지 모든 것이 분명해졌다”며 “민주노총은 화물연대 파업 승리는 물론 노조 투쟁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정부에 맞선 전면적인 투쟁을 벌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본부는 총파업·총력투쟁대회 이후 인천시청에서 구월중학교, 길병원 사거리, 남동경찰서 사거리, 뉴코아아울렛, 인천경찰청까지 2.5km 거리 행진을 진행했다.

인천경찰청은 교통 혼잡과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교통경찰 120여명을 배치해 교통상황을 관리했다.

경찰은 또 화물연대 총파업이 장기화함에 따라 불법행위를 차단할 기동 단속팀을 운영해 인천항·신항·시멘트·정유사 등 주요 물류 운송시설에 분산 배치하기로 했다.

총 10개 팀으로 편성된 기동 단속팀은 불법행위자를 검거하고 고속도로 진출입로에서 벌어지는 게릴라식 운송방해 행위도 차단할 방침이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와 안전운임제 전차종·전품목 확대, 노동기본권 확대·화물노동자 권리보장 등을 요구하며 지난달 24일부터 파업을 하고 있다.

안전운임제는 안전운임보다 낮은 운임을 지급하는 경우 사업체에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로 3년간(2020~2022년) 한시적으로 도입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