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시티타워 지연 더는 안돼"... 주민들, 대규모 원정 집회 예고
상태바
"청라시티타워 지연 더는 안돼"... 주민들, 대규모 원정 집회 예고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3.01.03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정부세종청사서 집회... 전현직 시·구의원도 참석
인천경제청-LH “사업 정상화 위해 힘 모을 것”
청라시티타워 조감도. 사진=인천경제자유구역청
청라시티타워 조감도. 사진=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인천 청라국제도시 주민들이 무산 위기에 놓인 청라시티타워 사업 정상화를 촉구하는 대규모 원정 집회를 예고했다. 

3일 청라국제도시 주민단체인 청라시민연합에 따르면 오는 13일 오전 11시 30분 정부 세종청사 앞에서 청라시티타워 정상화 촉구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원정 집회에는 청라지역 주민뿐만 아니라 전현직 시·구의원 등도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단체는 이번 집회에서 ‘인천의 랜드마크 청라시티타워 즉시 착공하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과 인천시장은 청라시티타워에 목숨걸라‘ 등 구호를 내세울 예정이다.

앞서 또 다른 청라 주민단체인 청라미래연합은 최근 감사원을 방문해 주민 1,090명의 서명을 담은 공익감사 청구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이 단체는 감사청구서에서 "시티타워 사업 발주처인 LH는 직무유기로 주관 사업자인 청라시티타워(주) 사업관리 책임을 게을리했다"며 "장기간 사업을 방치하면서 결국 사업무산 위기를 초래했다"고 주장했다.

청라시티타워는 인천 청라국제도시 호수공원 중심부 3만3,000㎡ 부지에 110층 규모의 초고층 타워를 건설하고 주변부에 복합시설 등을 짓는 사업이다.

사업시행자인 LH는 지난 2017년 보성산업과 한양, 타워에스크로우 등으로 구성된 특수목적법인(SPC) 청라시티타워(주)와 협약을 맺고 사업을 추진해왔다.

그러나 LH와 SPC가 늘어난 공사비 분담 방안과 착공 방식 등을 놓고 이견을 보이면서 합의점을 찾지 못했고, LH는 최근 협약 해지 방침을 정한 상태다.

협약 해지가 이뤄지면 LH와 사업자 간 소송전이 불가피한 데다 착공 지연에 따른 추가 공사비까지 우려돼 사업이 장기간 지연될 전망이다.

 

인천경제청-LH, 청라시티타워 사업 정상화 방안 논의. 사진=인천경제자유구역청

김진용 인천경제청장과 김연중 LH 청라영종사업단장은 이날 청라시티타워 대상지에서 사업 추진 상황과 관련해 의견을 나누고 사업 정상화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인천경제청은 청라시티타워를 구성하는 타워와 복합시설을 분리해 건설하는 방안을 LH에 제안한 상태다. LH가 타워를 건설하면 인천경제청이 타워 운영과 복합시설 조성 등을 맡는 방식이다.

양 기관은 인천경제청이 제시한 청라시티타워 사업 분리 방안 등과 관련한 논의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김 청장은 “청라 주민들의 염원인 청라시티타워 사업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다”며 “하루빨리 사업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단장도 "청라의 최대 현안인 청라시티타워 사업 정상화를 위해 인천경제청과 함께 힘을 모으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