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행정체제 개편 속도... 4일 시민소통협의체 발족
상태바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 속도... 4일 시민소통협의체 발족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3.01.04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 시민소통협의체 출범식. 사진=인천시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을 위한 시민협의체가 첫 발을 내디뎠다.

인천시는 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행정체제 개편 추진을 위한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 시민소통협의체’를 출범했다고 밝혔다.

협의체는 민관협동 공식 소통기구로 지방의원·전문가·공무원·시민 등 위원 50명으로 구성됐다. 임기는 올 2월부터 2025년 1월까지다.

협의체는 중·동구 조정·통합 분과(23명), 서구 분할 분과(17명), 총괄 지원단(10명)으로 각각 역할을 나눠 활동에 돌입한다.

중·동구 조정·통합분과는 생활권 차이에 따른 제물포구, 영종구 조정 등을 논의하며 서구 분할 분과는 인구 증가에 따른 미래 행정수요 대응을 위한 서구, 검단구 분할 등을 점검한다.

 

인천시 행정체계 개편 방안 (인천시 제공)

총괄 지원단은 각 분과협의체 회의를 지원하고 시와 관계 자치구 간 의견을 중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협의체는 앞으로 지역 의견수렴과 개편 방향성·필요성에 대한 전문가 자문 등을 종합적으로 청취할 예정이다.

인천시는 지난해 8월 서구를 서구와 검단구(가칭)로 분구하고, 중구와 동구는 제물포구(가칭)로 통합하고, 영종국제도시는 영종구(가칭)로 독립 분구해 현행 2군·8구를 2군·9구로 개편하는 행정체제 개편안을 발표한 바 있다.

유정복 시장은 “행정체제 개편은 인천을 넘어 대한민국 행정체제 개편의 미래를 그리는 중요한 정책”이라며 “소통협의체가 시민이 행복한 세계 초일류 도시, 인천으로 거듭나기 위한 초석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