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 창영초 이전 한발빼나... ”시, 시의회와 협의할 것“
상태바
인천시교육청, 창영초 이전 한발빼나... ”시, 시의회와 협의할 것“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3.01.30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입장문 ”중투심 결과 별개로 해결책 모색“
인천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된 칭영초 구 교사
인천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된 칭영초 구 교사

인천시교육청이 찬반 논란이 거세지고 있는 창영초등학교 이전 계획과 관련해 한 발짝 뒤로 물러선 모습이다.

시교육청은 30일 입장문을 통해 “창영초 이전과 관련해 지역사회가 이해할 수 있는 해결책을 찾겠다”고 밝혔다.

시교육청은 “인천교육을 하나로 만들어가는 게 중요하다고 판단해 일부에서 제기하는 반대의견을 더 신중하게 듣겠다”며 “학부모, 학교 관계자, 지역사회 모두가 공감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다양한 소통을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는 시교육청이 최근까지 ”창영초 이전은 주민들과 관계 기관 등 동의가 있어서 추진한 것“이라며 이전 계획을 굽히지 않던 기존 분위기와 달라진 모습이다.

시교육청이 이같은 입장을 내놓은 것은 창영초 이전 논란이 지역사회를 넘어 정치권까지 번지면서 진화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지역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인천창영학교 이전 사태를 우려하는 시민모임'이 "학교 이전 계획을 중단해야 한다"는 입장문을 내놓자, 인천창영초 학부모회와 운영위원회는 "학교 이전은 역사와 미래를 고려한 현실적 대안"이라고 맞섰다.

지난 27일에는 유정복 인천시장이 페이스북을 통해 "역사성, 상징성, 정체성을 외면하고 지역주민과 학부모, 동문 의견을 무시한 채 이전을 추진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며 이전 계획에 반대하는 입장을 내면서 시와 시교육청의 기관 대립 양상으로 치달았다.

이를 두고 지역사회 안팎에서는 유 시장이 시정의 최고책임자로서 지역 현안에 입장을 제시할 수 있다는 입장과 시교육청 사무에 간섭하는 것은 월권이자 지역사회의 갈등을 부추는 행위라는 비판이 동시에 나오기도 했다.

시교육청은 일단 창영초 이전안을 심사할 교육부 중앙투자심사 결과와 별개로 지역사회와 소통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이전 계획은 초등학교 용지로만 사용할 수 있는 금송구역 내 부지에 창영초를 이전하고, 기존 창영초 자리에 여중을 신설하는 안을 담고 있다.

교육부는 이날 시교육청이 의뢰한 창영초 이전 계획안을 심의했다. 중투심 결과는 빠르면 오는 31일 중 나올 예정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지난해 9월부터 이전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주민설명회를 비롯해 학교 관계자, 동문회장,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소통협의회, 지방교육재정연구원의 자문 등을 진행했다”며 “시 문화유산과와 시의회 교육위원회 등과도 추가 논의를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1907년 개교한 창영초는 1919년 3·1운동 당시 인천에서 처음 만세운동이 시작된 곳으로 옛 교사가 건축사적 가치 등을 인정받아 1992년 인천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