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생활의 성공과 행복은 소통과 대화로
상태바
직장생활의 성공과 행복은 소통과 대화로
  • 윤세민
  • 승인 2023.02.22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세민 교수의 자기계발 칼럼 - ‘소통과 대화’]
(25) 직장생활의 소통과 대화
직장에서의 토론과 회의는 일방적 입장과 근거 없는 주장이 아닌 다양한 의견 개진과 논리적 근거에 바탕에 두어야 한다.
직장에서의 토론과 회의는 일방적 입장과 근거 없는 주장이 아닌 다양한 의견 개진과 논리적 근거에 바탕에 두어야 한다.

 

취업 면접에서 자신을 잘 소통하고 설득하여 합격하였다면, 비로소 원하는 직업을 갖고 직장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이제 사회의 책임 있는 구성원이 된 것이다.

일정한 직업을 가지고 일하는 곳이 직장이다. 이 직장은 신입사원부터 시작해서 일반 직원, 간부, 임원, 대표 등이 함께 모여 여러 직무로 나뉘어 일하는 곳이다. 같은 회사 공동체 구성원으로 묶이지만, 사실 직무, 직급, 연령, 학력, 경력은 물론이고 개인별 성격과 성향 등이 다 다른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만큼 소통과 대화가 쉽게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그렇다면 직장생활에서 소통과 대화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이를 잘해낸다면 직장생활에서 그만큼 성공과 행복을 가져올 것이고, 그렇지 못하다면 성공과 행복은 고사하고 실패와 좌절에 빠질 수도 있을 것이다.

사회생활의 중심이 되는 직장생활에서의 소통과 대화에 대해서 공부해 보자.

 

직장생활에서의 소통 노하우

인간은 자기중심적이다. 내 입장만 생각하며 상대방이 왜 저런지 깊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다 보면 오해를 사고 서로가 반목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특히 위에서 말했듯, 같은 회사 공동체 구성원으로 묶이지만, 사회적으로 개인적으로 다 다른 수준과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모인 직장생활에서 인간관계와 소통은 그만큼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알게 모르게 경쟁이 심한 직장생활에서,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다 고민과 스트레스를 안고 산다. 신입사원은 어떻게 상사에게 인정을 받으며 또 어떻게 성장해야 하는지 늘 고민한다. 중간 관리자는 어떻게 부하직원에게 존경을 받으며 또 상사에게 자신을 드러내고 발전할 수 있는지 늘 고민한다. 임원급 리더는 어떻게 구성원의 존경을 받으며 또 어떻게 더 큰 성과를 위해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지 늘 고민한다.

해답은 ‘소통’에 있다. 소통의 기본은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며 상대방 입장에 서보는 것이다. 신입사원이라면 자신과 다른 사원, 상사와의 차이를 인정하고, 그들의 입장에 서보면 된다. 중간 관리자는 자신과 다른 관리자, 부하직원, 상사와의 차이를 인정하고, 그들의 입장에 서보면 된다. 리더는 자신과 다른 리더, 부하직원, 대표와의 차이를 인정하고, 그들의 입장에 서보면 되는 것이다. 그럴 때 자신과 다른 그들의 생각과 의견과 언행을 이해하고, 회사 공동체의 목표와 성과를 위해 함께 협력하며 일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그만큼 직장생활에서 성공과 행복이 성큼 다가올 것이다.

 

직장생활에서의 성공 대화와 스피치

직장생활에서의 소통은 ‘대화와 스피치’가 중심 수단이 된다. 직장생활에서 대화와 스피치가 능한 사람은 그만큼 주위로부터 인정도 받고 승진도 빠름은 당연하다. 직장생활에서의 성공 대화와 스피치에 대한 지침을 드린다.

1) 무엇을 어떻게 말할지 미리 준비하라.

2) 주제와 상대에 맞게 내용과 스타일을 결정하라.

3) 그렇게 준비한 대화와 스피치를 논리적으로 구성하라.

4) 대화와 스피치 원고는 핵심 키워드를 설정한 뒤 구어체로 준비하고 연습하라.

5) 발성과 발음을 정확히 하며, 속도 강약 리듬 쉼(퍼즈) 등을 조절해 물 흐르듯 하라

6) 내가 만족하고 상대를 배려하며, 궁극적으로 구성원과 회사를 발전시키는 대화와 스피치에 주력하라.

 

직장생활에서의 성공 발표와 토론

직장생활에서는 발표와 토론을 자주 하게 된다. 직장생활에서 발표와 토론이 능한 사람은 그만큼 주위로부터 인정도 받고 승진도 빠를 것이다. 직장생활에서의 성공 발표와 토론에 대한 지침을 드린다.

1) 발표는 주제, 대상, 시간, 장소를 먼저 고려하라.

2) 정확하고 쉽고 친절하게 또 당당히 발표하라.

3) 토론은 활발하게 하라. 일방적 입장과 근거 없는 주장이 아닌 다양한 의견 개진과 논리적 근거에 바탕에 두어라.

4) 토론은 싸우지 않기 위해, 싸움에서 벗어나기 위해 서로 나누는 말이다. 따라서 서로 배려하며 토론하라.

5) 발표와 토론에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건 정직성과 신뢰성, 선한 느낌과 진심 어린 설득이다.

6) 발표와 토론에서 내 주장에 대한 인정과 함께 상대의 마음도 동시에 얻어라.

7) 이왕 하는 발표와 토론, 진정으로 좋아하고 즐겨라.

 

대화에서 얻은 정보 잘 활용하라

직장생활에서 소통과 대화를 잘하려면, 이전 만남에서 얻은 정보를 잘 정리하고 활용하도록 하라. 더욱이 계속 관계를 이어갈 상대라면, 만남에서 상대의 가족관계, 고향, 이전과 현재 거주지, 취미, 특기, 관심사, 주요 사건들, 기념일, 주요 학력과 경력 등의 사항을 잘 기억하고 메모해 두었다가 따로 <지인 수첩>을 만들어 잘 정리해 두도록 하자. 특히 자신과 상대와의 공통분모와 공동 관심사는 더 소중히 정리해 두자.

이를 다음 만남에서 적극 활용하면 된다. 즉, 만나러 가기 전에 <지인 수첩>에 정리해 두었던 상대의 정보들을 한두 번 읽고 기억해 가서 상대와의 대화에서 십분 활용하는 것이다. 상대는 깜짝 놀라며, 나의 기억력과 관심을 칭찬하며 고마워 할 것이다. 나에 대한 상대의 호감도는 급격히 상승할 것이며, 상대와의 인간관계는 더욱 깊어질 것이다.

이렇게 이전 만남과 대화에서 얻은 정보를 잘 정리하고 활용하도록 하라. 단 몇 분의 투자가 당신뿐 아니라 상대방에게도 커다란 선물이 되어, 서로에게 만족스런 인간관계를 선사할 것이다.

위에서 드린 직장생활에서의 소통 노하우, 직장생활에서의 성공 대화와 스피치, 직장생활에서의 성공 발표와 토론에 대한 지침들을 적극 활용하고 실천하기 바란다. 당신은 어느새 직장의 리더로 성장할 것이며, 아울러 직장생활에서 얻는 성공과 행복은 더욱 커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