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욕적인 강제징용 합의로 일본 정부와 전범 기업에 면죄부"
상태바
"굴욕적인 강제징용 합의로 일본 정부와 전범 기업에 면죄부"
  • 인천in
  • 승인 2023.03.07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시민단체 기자회견... "강제징용 배상은 단순히 돈의 문제 아니다”

'제3자 변제' 방식을 골자로 하는 정부의 일제 강제동원 해법안에 대해 인천 시민단체들이 우리 정부가 일본 정부와 전범 기업에 면죄부를 주는 굴욕적인 강제징용에 합의했다고 규탄했다.

민주주의실현 정치개혁 인천시민행동 등 인천 시민단체들은 7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이 자리서 “일본정부와 전범기업은 피해 배상할 필요가 없고 대한민국 기업들이 마련한 돈으로 피해배상을 하겠다고 하는데 이게 말이 되는가”라며 “윤석열 정권은 친일 매국정권”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강제징용 배상은 단순히 돈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일제의 침략전쟁과 불법적인 식민지배 과정에서 일본의 전범 기업들이 우리 국민에게 가한 강제노동과 착취에 대한 사죄와 배상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또 “일본 정부는 최근에도 유엔에서 일제 강점기 징용은 강제노동이 아니라고 강변하고 있고, 일본군 위안부, 일본군 성노예는 아예 없었다고 한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3.1절 기념사에서도 과거 일본의 식민지 지배와 침략전쟁, 강제동원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하지 않고 미래지향적인 한일 관계만 외치고 한미일 협력만 강조하는 장미빛 미래만 그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민주주의실현 정치개혁 인천시민행동, 민족문제연구소 인천지부, 인천자주평화연대, (사)노동희망발전소, 일본육군조병창 역사문화생태공원 추진협의회 등이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