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산 위기 배곧대교 살아나나... 인천시-시흥시, 건설 재추진 협의
상태바
무산 위기 배곧대교 살아나나... 인천시-시흥시, 건설 재추진 협의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3.03.08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자협의체 운영해 환경피해 최소화 방안 마련키로
배곧대교 조감도. 사진=시흥시

인천시와 시흥시가 환경 훼손 논란으로 난항을 겪고 있는 배곧대교 건설 사업을 위해 머리를 맞댄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환경부가 부동의 결정을 내린 '배곧대교 전략환경영향평가'에 대해 시흥시와 재협의를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인천경제청은 배곧대교 건설로 훼손되는 송도갯벌 습지구역 면적을 시흥갯벌 습지구역으로 대체 지정하는 방안에 대해 뜻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시흥시가 민간투자사업 방식으로 추진 중인 배곧대교는 경기도 시흥시 배곧신도시와 인천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를 연결하는 길이 1.89km의 왕복 4차로 교량이다.

하지만 배곧대교 하부 해상공간의 절반에 가까운 2만1,152㎡가 람사르 습지인 송도갯벌을 통과하는 것으로 계획되면서 인천 환경단체와 갈등을 빚어 왔다.

한강유역환경청도 지난해 12월 배곧대교가 람사르 습지를 통과하는 등 환경적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는 이유로 시흥시에 사업을 재검토하라고 통보했다.

시흥시는 지난해 3월 환경청을 상대로 사업 재검토 처분을 취소해달라는 행정심판을 제기했으나 중앙행정심판위원회는 같은 해 11월 기각 결정을 내렸다.

인천시와 시흥시는 상습정체 구간인 아암대로와 제3경인고속도로 정왕IC 구간 교통난을 해소하려면 환경부와 환경단체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배곧대교 건설이 시급한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바이오 클러스터 확대와 교통물류체계 기반 조성 등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배곧대교 건설을 반드시 추진해야 한다는 게 양측의 입장이다.

양측은 인천시, 경기도, 경제자유구역청 2곳이 참여하는 4자 협의체를 운영해 교량 건설에 따른 환경 피해를 최소화하고 국책사업으로 추진되도록 환경부와 지속 협의할 계획이다.

아울러 최근 배곧신도시 관통으로 논란이 된 송도국제도시와 시흥시 간 고압 지중송전선로 건설 문제도 한국전력공사와 해결방안을 찾는다는 방침이다.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은 "국내외 해상교량 사례를 보면 갯벌을 보호하면서도 건설이 가능하다"며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교통와 전력 인프라 확충으로 두 도시 주민 불편을 덜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