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경제특구 조성 추진
상태바
인천시,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경제특구 조성 추진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3.03.13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 허브도시 인천 연구용역' 발주
블록체인 특구 조성 위한 마스터플랜 수립
향후 4년간 특구 조성에 140억원 투입 예정

인천시가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경제특구 조성을 추진한다.

시는 ‘블록체인 허브도시 인천 조성방안 연구용역’을 발주했다고 13일 밝혔다.

이 용역은 향후 4년(2024~2027)간 140억원을 들여 블록체인 특구를 조성하기 위해 마스터플랜을 수립하는 것이다.

용역의 기초금액은 2억원, 용역 기간은 착수일로부터 6개월, 시간적 범위는 올해 하반기~2027년 상반기다.

블록체인은 분산 컴퓨팅 기술 기반의 데이터 위변조 방지 기술을 말하는 것으로 시는 Web3.0, NFT(대체 불가능한 디지털 가상자산) 등 기술 변화에 발맞춰 블록체인 산업 선점을 위한 선제 대응에 나섰다.

주요 과업은 ▲국내외 현황 조사 및 분석 ▲인천 디지털 경제 및 블록체인 특구 조성을 위한 전략 수립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인천 특화 서비스 모델 발굴 ▲블록체인 협의체 등 거버넌스 구성 및 운영 방안 제시 ▲인천 블록체인 기술혁신지원센터 설립 및 중장기 운영 전략 제시 ▲파급효과 분석 등이다.

입찰 참가 자격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에 학술연구용역으로 등록한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출연 연구기관, 대학교(대학원 및 부설연구소 등 포함), 비영리법인·연구기관·업체(정관·사업자등록증·법인등기부등본의 설립 목적에 학술연구 분야 포함) 중 중소기업·소상공인 확인서를 소지한 경우다.

시는 23~31일 입찰등록(나라장터, 가격제안서), 31일 제안서 제출 및 평가위원 추첨(시 데이터산업과)을 실시하고 제안서 평가와 가격 개찰을 거쳐 70점 이상 고득점 순으로 협상을 통해 낙찰자를 선정한다.

제안서 평가는 기술능력 80점과 입찰가격 20점이다.

손혜영 시 데이터산업과장은 “용역을 통해 국내외 블록체인 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등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인천만의 차별화된 정책 모델을 발굴해 성공 가능한 특구 조성 전략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