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5도 주민들, 덕적 해상 풍력발전 반대 청원... "해상교통 안전 위협"
상태바
서해5도 주민들, 덕적 해상 풍력발전 반대 청원... "해상교통 안전 위협"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3.03.14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실, 인천시 등 5개 기관에 제출
오스테드가 제시한 해상풍력발전 사업
오스테드가 추진 중인 해상풍력발전단지 예시도

오스테드가 인천 옹진군 덕적도 해역에서 추진 중인 해상풍력발전 사업과 관련해 주민들이 해상교통 안전을 위협한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인천바다해상풍력발전시민대책위원회는 서해5도 주민 1,255명이 서명한 해상풍력 반대 청원서를 대통령실과 인천시 등 5개 기관에 제출했다고 14일 밝혔다.

대책위는 "발전사업 구역이 서해5도 주민이 왕래하는 기본 항로는 물론 북한 도발 시 피난 항로인 안전 항로와도 겹친다"며 "주민 이동권 보장을 위해 사업 인허가 절차를 즉시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이 사업을 제외하고서도 서해5도 주민들이 안전하고 자유롭게 이동하려면 최소한의 항로 폭이 필요하다"며 "백령·연평도와 인천을 잇는 기본 항로와 안전 항로 폭을 최소 2해리(3.7㎞)씩 확보해 지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인천~백령·연평 항로
인천~백령·연평 항로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12월 전기위원회를 열고 오스테드가 전기사업 허가를 신청한 인천 해상풍력 발전 사업을 보류하라고 결정했다.

당시 전기위원회는 오스테드 측이 관할 지방자치단체 의견을 반영해 주민 수용성을 높여야 한다는 이유 등으로 허가를 보류했다.

해상풍력 발전 사업은 위원회의 전기사업 허가를 받고 공유수면 점·사용 허가, 공사계획 인가 등을 받아야 한다.

전기사업 허가 심의는 이달 말에 다시 열릴 예정이다.

세계 최대 해상풍력 발전기업인 오스테드는 8조원을 들여 인천 옹진군 덕적도 서쪽 20km 해상에 1,600㎿ 규모의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추진하고 있다.

오스테드는 인·허가 및 환경영향평가 등 각종 협의 완료를 거쳐 내년 착공, 2027년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인천 앞바다에서는 오스테드뿐만 아니라 OW코리아(1,200㎿), 한국남동발전(640㎿), C&I레저산업 (233㎿) 등이 대규모 해상풍력발전 사업을 추진 중으로 해상풍력산업 활성화에 따른 기대감과 무분별한 사업 추진에 따른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