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 노선 결국 대광위 손으로?
상태바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 노선 결국 대광위 손으로?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3.04.11 18:2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단신도시 U자 경유냐, 검단신도시 북측 경유냐
인천시, 김포시 이견 좁히지 못한 채 제안 노선 고수
대광위 직권 중재로 노선 결정될 가능성 제기돼
서울지하철 5호선
서울지하철 5호선 전동차

경기도 김포시가 서울5호선 검단·김포연장 노선 관련 용역 중간결과를 공개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직권 중재로 노선을 결정할지 주목된다.

인천 지역사회에서는 차량기지와 건폐장 이전 부지 제공 등으로 김포시가 노선 주도권을 가질 수 있는 만큼 인천 패싱 논란이 또다시 불거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11일 김포시 등에 따르면 서울5호선 연장 노선 관련 내용이 담긴 ‘김포시 광역철도 타당성조사 및 전략계획수립 연구용역’은 정지 상태다.

김포시는 해당 용역을 사실상 올해 초 끝냈지만 인천시가 ‘서울지하철 5호선 검단·김포 연장 사전 타당성조사 용역’을 별도 발주하자 오는 6월까지 용역 기간을 연장했다.

서울5호선 연장선은 서울 방화역~인천 검단신도시~김포 한강신도시를 잇는 23.89km 구간을 신설하는 사업으로 인천시와 김포시의 이견으로 구체적인 노선이 아직 안개 속이다.

인천시는 서구 주민들의 교통 편의를 높이기 위해 검단신도시 남쪽까지 U자 형태로 경유하는 노선을, 김포시는 검단신도시 북쪽을 지나는 노선을 각각 주장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지난 2월부터 인천시, 김포시 등이 참여하는 관계 기관 회의를 주재하는 등 중재에 나섰지만 서로 입장 차만 확인했다. 추후 회의 일정도 아직 잡히지 않았다.

인천시가 추진하는 용역이 끝나는 올 9월께 본격적인 노선협상이 이뤄질 것으로 보이나 내년 4월 총선도 앞둔 만큼 쉽게 합의가 이뤄질지는 불투명하다.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 노선도 (푸른색이 인천시, 붉은색이 김포시 제안 노선). 사진=인천시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 노선도 (푸른색이 인천시, 붉은색이 김포시 제안 노선). 사진=인천시

관련 업계에서는 지자체 간 합의가 어려울 경우 사업 시급성 등을 고려해 대광위 직권 중재로 노선이 결정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최근 지역 모 언론과 인터뷰에서 서울5호선 연장 사업과 관련해 “경제적 타당성이 가장 높은 노선은 정해져 있다”고 발언해 대광위의 직권 결정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이 경우 지난해와 같이 인천 패싱 논란이 재연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지난해 11월 국토부와 서울시, 김포시가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와 연계한 서울5호선 연장안을 발표할 때 인천시는 사실상 배제돼 아무런 대응을 못 했다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인천시는 방화차량기지와 건폐장 이전을 비롯해 콤팩트시티 발표까지 김포시가 노선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는 사업을 대거 추진하는 상황에서도 “인천을 배제하면 사업을 추진할 수 없다”는 대응 논리만 펼치고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김포시가 주장하는 노선의 경제성이 충분치 않을 수 있어 인천시와 중간에서 합의점을 찾아야 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인천시도 인구 30만의 검단신도시를 U자 형태로 경유하는 인천시 제안 노선을 배제하면 비용 대비 편익(B/C)이 기준점인 1을 넘지 못할 것으로 보고 있다.

김포시는 최근 서울5호선 관련 용역 중간 결과를 김포시의원들에게 보고하지 않아 임시회가 파행을 빚었는데 구체적인 이유를 함구한 채 여전히 결과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김포시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으로 확정된 내용이 없다 보니 용역 중간 발표를 안한 것”이라며 “콤팩트시티 사업 등을 토대로 대응 전략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창희 2023-04-11 19:52:56
골드라인은 혼잡률이 241%이고...
공항철도는 217%라고 하네요 ㅠㅠ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