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전세사기 피해자 극단 선택 3명째... 전국 단위 대책위 구성
상태바
인천 전세사기 피해자 극단 선택 3명째... 전국 단위 대책위 구성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3.04.17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대 여성 유서와 함께 숨진채 발견
피해자들 18일 인천서 전국대책위 결성
전세사기 피해 사망자 아파트 현관문. 사진=연합뉴스
전세사기 피해 사망자가 발생한 인천 한 아파트 현관문. 사진=연합뉴스

최근 인천에서 전세사기 피해자 2명이 극단적 선택을 한 가운데 또 다른 피해자가 숨진 채 발견됐다.

피해자들은 전국 단위 피해자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정부에 적극적인 지원책 마련을 요구하기로 했다.

17일 인천 미추홀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전 2시 12분께 인천시 미추홀구 한 아파트에서 30대 여성 A씨가 의식을 잃은 상태로 발견됐다.

A씨의 주거지를 방문한 지인은 쓰러져 있는 그를 발견하고 119에 신고했지만 병원으로 옮겨지던 중 숨졌다.

당시 주거지에는 A씨의 유서가 발견됐으며 이른바 ‘건축왕'으로부터 전세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한 피해자로 파악됐다.

A씨가 거주하던 아파트는 전세사기 피해로 지난해 6월 전체 60세대가 경매에 넘어간 것으로 확인됐다.

2017년 준공된 이 아파트는 전세보증금이 8,000만원 이하여야 최우선변제금 2,700만원을 보장받을 수 있지만, 임대인 요구로 보증금이 7,200만원에서 9,000만원으로 올라간 상태였다.

앞서 지난 14일에는 20대 남성 B씨가 지난 2월 28일에는 30대 남성 C씨가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이들 모두는 전세사기 피해로 극심한 생활고에 시달렸던 것으로 전해졌다.

 

1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미추홀구 전세사기 피해대책위원회 주최로 전세사기 피해주택에 대한 한시적인 경매 중지 촉구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미추홀구 전세사기 피해대책위원회 주최로 전세사기 피해주택에 대한 한시적인 경매 중지 촉구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건축왕 D씨는 사기와 부동산실명법 위반, 공인중개사법 위반 혐의로 구속 기소된 상태다.

그는 지난해 1월부터 같은 해 7월까지 미추홀구에 있는 자신이 소유한 공동주택의 임차인 161명으로부터 전세보증금 약 125억원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전세사기 피해자 전원을 대상으로 전수 조사와 긴급 지원 등을 촉구하고 있다.

유승민 국민의힘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정부와 인천시는 피해자 전원을 대상으로 당장 생활고를 파악해 긴급 지원하라"고 밝혔다.

그는 ”늦었지만 국가가 나서야 한다“며 ”피해자가 간절히 원하는 경매중단과 우선매수권 보장에 대해 정부는 최선의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세사기 피해자들은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하기 위해 전국 단위의 대책위를 구성하기로 했다.

'전세사기·깡통전세 피해자 전국대책위원회'는 18일 오후 인천 주안역 남측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할 계획이다.

대책위는 "정부 대책이 피해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고 대출 지원이나 긴급주거 지원도 기준이 까다로워 수용하기 어렵다"며 “피해자들이 요구하는 전면적인 피해실태 조사와 정부 대책 사각지대 보완, 맞춤형 금융 지원 등의 요구는 전혀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고 호소했다.

대책위는 출범식에서 활동계획을 공개하고 숨진 전세사기 피해자 등을 추모하는 행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