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노동자 급증, 지원 조례 시급하다"
상태바
"플랫폼 노동자 급증, 지원 조례 시급하다"
  • 인천in
  • 승인 2023.05.16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양구 플랫폼 노동자 지원 조례 청원운동본부’ 16일 기자회견

 

진보정당들과 시민사회운동단체, 노동조합이 함께 플랫폼 노동자의 안전과 보호대책을 위한 지원 조례의 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계양구 플랫폼 노동자 지원 조례 청원운동본부’는 16일 오전 인천시청에서 ‘계양구 플랫폼 노동자 지원조례 제정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청원운동본부에는 정의당과 진보당 계양구 지역위원회와 공공운수노조 인천본부, 인천교통공사 노동조합, 계양평화복지연대, 라이더유니온 인천지부, 민생살림연구소 ‘으쌰’, 인천녹색연합 등이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코로나19 비대면 시대에 필수 노동자로 배달대행, 대리운전, 가정관리사, 아이돌보미, 각종 교육서비스, 웹툰 등 많은 플랫폼 노동자가 급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에 대한 안전대책과 보호대책은 미비한 상황이며, 특히 가장 폭발적으로 증가한 배달노동자의 경우가 대표적이라고 강조했다.

더욱이 경기도를 비롯한 서울 등 전국의 많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이미 플랫폼 노동자 지원조례를 제정하고 안전교육과 보호장비 지원, 쉼터 추진, 실태조사 사업 등이 진행되고 있음에도 인천에서는 기초자치단체는 물론 광역단체 차원에서도 조례가 추진된 바가 없다고 개탄했다.

청원운동본부는 이에 지난 11일 주민 청원에 의한 조례를 계양구의회에 제출했으며 상반기에 조례 통과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또 조례 제정 이후 우선적으로 ▲플랫폼 노동에 대한 현황파악 ▲ 플랫폼 노동자 보호 사업 ▲ 안전 교육 및 보호 장비 지원 사업 추진 ▲ 혹한·서기 대비 및 자조 모임을 위한 쉼터 추진 등을 목표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청원운동본부 조사에 따르면 2020년 배달음식서비스 거래액은 17조 4천억원 가량으로 전년에 비해 78.6% 증가했다. 국내 배달앱 이용자는 2013년 87만명에서 2019년 2500만명으로 급증했다.  최근 배달주문이 다소 줄었으나 음식배송 뿐 아니라 마트, 편의점을 비롯한 신선식품 퀵서비스 시장에 대기업이 뛰어들며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