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 24시간 의료기관 선정 불공정 의혹"... 시민단체, 특별감사 요구
상태바
"영종 24시간 의료기관 선정 불공정 의혹"... 시민단체, 특별감사 요구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3.05.18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정 의료기관 지원사업 전락 우려... 진실 규명해야“
응급의료센터(위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연합뉴스
응급의료센터(위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인천 시민단체가 영종국제도시 24시간 진료 의료기관 운영사업의 사업자 선정 과정이 석연치 않다는 의혹<인천in 3월 27일자 보도>과 관련해 인천시에 특별감사를 요구하기로 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18일 보도자료를 내고 “지난 2일 업무협약을 체결한 영종 24시간 문 여는 의료기관 선정과 관련해 불공정 의혹이 나오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연대는 “의료기관 심사 당시 외부 참관인에 대한 별도 규정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외부인이 참관한 것으로 파악됐다”며 “참관인은 모 국회의원 지역사무실 사무국장과 현 중구청장 당선인 인수위원을 역임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를 두고 중구청은 ‘참관인이 회의 진행 과정에 참여하거나 발언을 하지 않아 참관 사실을 몰랐다’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며 ”이는 심사과정 관리가 제대로 안 됐을 뿐만 아니라 스스로 불공정성을 인정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심사과정에서도 A 의원과 관련된 이해관계인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다“며 ”A 의원 관계자는 중구의사회 총무이사로 활동 중인데 심사위원 중 같은 협회 회장이 참여해 짬짜미 심사를 한 게 아니냐는 의혹마저 나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A 의원은 진료과목이 정형외과와 마취통증의학과, 영상의학과에 불과하다“며 ”주민들은 편중된 진료과목을 운영해 온 곳이 제대로 된 응급 진료를 할 수 있을지 걱정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덧붙였다.

연대 관계자는 ”24시간 문 여는 의료기관은 의료취약지인 영종 주민들의 의료권을 보장하기 위해 시민들의 혈세를 투입하는 사업“이라며 ”이번 의혹이 해소되지 않는다면 특정 의료기관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전락할 수 있는 만큼 시에 특별감사를 요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구는 의료시설 운영역량과 진료실적, 운영계획 타당성, 공익적 보건의료 참여도, 의료기관 의지 등을 고려해 공정하게 심사했다는 입장이다.

영종국제도시 24시간 문 여는 의료기관은 필수 의료가 취약한 영종지역에 야간 시간대 경증 환자 발생에 대비한 진료시설을 구축·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 3월 최종 선정된 A 의원은 의료인력 비용 등 연간 6억원을 지원 받아 올 하반기부터 2025년 말까지 응급의료시설을 갖춘 당직 의료기관 역할을 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