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이하 인사경센터)가 사회적경제 인식확대를 위해 양성한 출동강사 사회적경제 특강이 5월 19일 인천대건고등학교에서 열렸다.
대상 학생들은 1,2학년 기초반 (경제경영 동아리), 3학년 심화반 (17명)으로 나눠져 특강이 진행되었다.
인천사경센터가 지난 3월부터 4월까지 '사회적경제 전문강사 양성과정'을 마친 후 처음으로 진행되는 특강이어서 많은 관심이 모아졌다.
강의계획에는 2시간 구성이었으나 학교 측의 갑작스러운 수업 변경으로 쉬는 시간 없이 연강으로 70분 수업이 진행되었다.
기초반 수업은 사회적경제의 기본개념 이해(시장경제와 사회적경제의 비교)와 사회적경제조직의 한 분야인 협동조합 관련 그룹별 조합구성으로 짰다.
심화반 수업은 어느정도 사회적경제에 대한 인식이나 공부가 되어있는 학생들이어서 기본적인 사회적경제의 개념을 설명 후 지역사회의 사회적기업 및 협동조합 등 우리가 접할 수 있는 사회적경제 조직들에 대한 이야기와 사회적 미션을 나만의 방식으로 해결하기 위해 비즈니스 모델 9블럭을 활용하였다.
학생들은 특강 내내 사회적경제에 대한 관심을 보였다. 단시간에 진행하는 특강이라 각자의 설명을 듣고 토론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시간었다.
수업을 마친 후 담당 선생님과 대화에서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교육에 참여해 보기 좋았다”라며 다음에 이런 교육이 있다면 4~8시간 정도의 특강이 필요하다는 소감을 밝혔다.
인사경센터에서 사회적경제 관련한 특강을 준비한 후 첫 강의를 무사히 마쳤지만 이후 더 많은 강의를 위해서는 교육프로그램 강화 및 강사들의 역량강화 등 더 많은 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여겨졌다. <송 현 전문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