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이 직관적으로 선택한 색깔과 그림의 배치에도 다양한 의미가 숨어 있습니다."
인천 청라의 한 스터디카페 강의실이 아침부터 뜨거운 학습 열기로 가득했다. 이날 강의 주제는 '미술심리'. 수업에 참석한 7명의 학습자는 강사의 한마디도 놓치지 않기 위해 학창 시절로 돌아간 듯한 집중력을 발휘하였다.
이 수업은 인천시 서구 평생학습관에서 주관하는 ‘찾아가는 평생학습 - GOGOGO 배달강좌'로 30대 평범한 지역주민 7명으로 구성된 학습동아리에서 자발적으로 선택한 수업이다.
수업 장소와 시간도 학습자들이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5명 이상의 교육생이 학습동아리를 구성해 강좌를 신청하고 원하는 장소, 시간을 정하면 서구에서 강사를 매칭하고 강사료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직장, 육아 등으로 정해진 프로그램 수강이 어려운 주민들을 위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지역 주민들의 배움에 대한 욕망을 평생학습관이 능동적으로 채워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신청할 수 있는 강의는 실버세대를 위한 키오스크 강의, 취업 준비생을 위한 자소서 특강, 새내기 아빠를 위한 육아 tip 등 다양하다.
김효진(38, 인천 서구) 학습자 대표는 "평소 배우고 싶은 수업을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접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면서 "앞으로도 지역주민을 위한 보편적 평생학습 보급에 앞장 서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평생학습관 담당자는 "GOGOGO 배달강좌는 간단한 신청만으로 서구민이 원하는 강좌를 수강할 수 있도록 기획된 프로그램"이라며 "서구민이 언제 어디서나 평생학습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