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여성후보 '희귀'
상태바
지방선거 여성후보 '희귀'
  • master
  • 승인 2010.03.26 0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2지방선거가 70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각 지역에서 예비후보들의 출사표가 이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여성의 정치 참여율은 상대적으로 저조하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국회가 여성 정치참여 확대 차원에서 여성공천을 의무화했는데도 각 정당은 "여성 인재 풀이 협소해 의무공천을 채우기도 어렵다"며 구인난을 호소하고 있다.

◇여성 광역단체장 3명, 교육감 4명뿐 =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11일 현재 전국 16개 시도의 광역단체장 예비후보로 등록한 여성은 3명으로 전체 67명의 4.5%에 그쳤다.

기초단체장 후보는 646명 중 21명이 등록해 3.3%를 차지했고 광역의원 후보는 1천216명 중 48명(3.9%), 기초의원은 2천776명 중 220명(7.9%)이 여성이었다.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교육감 선거에 나선 예비후보는 63명 중 4명(6.3%)만 여성이고 교육의원 후보 155명 중 여성은 대구 1명(0.6%)뿐이다.

광역단체장에는 경기.광주.울산 등 3개 지역에서만 여성 예비후보가 나왔고 대구·울산·대전·충남·충북·전남·경북 등 7개 시·도에서는 기초단체장 출마자 중에 여성이 없다.

지역별로 보면 대구는 예비후보 106명 가운데 광역의원 3명, 기초의원 1명, 교육의원 1명만 여성이고 경북은 322명 중 여성후보가 13명에 불과했다.

충북도 163명 중 도의원 1명과 시의원 5명 등 6명이 여성이었고 제주도에는 여성 예비후보가 한 명도 없었다.

이와 비교해 광주시는 100여명 중 17명, 울산은 54명 중 6명의 여성 후보가 등록해 상대적으로 여성 비율이 높았다.

◇지역구 기피, 인물 찾기 '안간힘' = 국회는 여성의 정치 참여 확대를 위해 지난 2일 '광역·기초의원 정수의 절반 이상을 공천하는 정당은 국회의원 선거구당 1명 이상의 여성 광역의원 또는 기초의원 공천을 의무화하도록 공직선거법을 개정했다.

이에 따라 각 정당 시도당에서는 여성후보 물색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적임자 찾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민주당 대구시당은 출마를 희망하는 여성 후보에게 경선 때 남성 후보보다 20%의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지만, 시장과 기초단체장 후보에 1명의 여성후보도 내지 못하고 있다.

권오성 시당 공보운영실장은 "대구·경북 지역은 전국 어느 지역보다 보수적인 정서가 강해 여성의 정치 참여가 저조하다"고 말했다.

공직과 당직에서 여성 30% 비율을 의무화하고 있는 민주노동당 울산시당도 이번 선거에서 12명의 여성후보를 낼 계획이지만 지금까지 5명의 여성후보만 예비후보에 등록한 가운데 적당한 후보를 물색하고 있다.

한나라당 경기도당도 여성 참여 확대를 8대 공천기준의 하나로 세우고 여성 후보자 모시기에 나섰지만 광명·오산·이천 3곳에서만 기초단체장 여성 예비후보를 내는 데 그쳤다.

출마에 나선 여성 후보들도 지역구 출마를 꺼리고 비례대표를 선호하는 현상이 두드러져 정당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민주당 충북도당 관계자는 "여성들이 선거운동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경쟁력이 떨어지다 보니 지역구 출마에 매력을 느끼지 못한다"며 "역대 선거에서 흔한 말로 여성이 여성을 더 안 찍는 성향이 나타나면서 여성들이 비례대표로 가려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경기도당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비례대표 여성후보 공천심사를 먼저 하고 공천 탈락자에게는 지역구 출마를 권유하겠다는 복안을 세우기도 했다.

민주당 경기도당 서남권 공보국장은 "지역구마다 여성 출마자를 의무적으로 내야 하는데 마땅한 인물 찾기가 어렵다"며 "여성들이 비례대표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아 지역구 출마자 찾기가 더 어렵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강원도당 노용호 사무처장은 "농촌 지역으로 갈수록 인재 풀이 없어 여성후보난이 심한 편"이라면서 "(공직선거법 개정 등으로) 조금 나아지겠지만 2~3배로 출마자가 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여성 참여 확대" 시민사회 대책 촉구 = 광주·전남 여성정치네트워크는 최근 광주지역 9명과 전남지역 3명 등 모두 12명의 '좋은 후보'를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등에 추천했다.

여성정치네트워크는 "좋은 여성 후보와 여성 유권자들이 정치의 주체로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각 정당은 추천된 여성 후보들이 공천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번 선거에서 여성 예비후보가 전혀 없는 제주도에서는 8일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제주 YMCA가 마련한 '여성 정치 참여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토론회에서 정영태 제주발전연구원 초빙연구원은 ▲꾸준한 여성 인적자원 발굴 ▲여성연대의 장 마련 ▲지역구 할당 ▲풀뿌리를 바탕으로 한 여성운동 재점화 등 여성 참여 확대 방안을 내놓으며 "여성의 정치참여는 정당정치만이 아니라 각종 위원회 참여, 단체활동 등을 통해 이뤄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부산여성총연대도 11일 기자회견을 열어 여성 비례의석 확대, 선출직 여성할당 강제 이행, 여성공천 30% 실천 등을 촉구했다.

여성계 보수와 진보를 대표하는 한국여성단체협의회와 한국여성단체연합 등 400여개 단체는 '2010 지방선거 남녀 동수 범여성연대'를 구성해 "각 정당이 당헌, 당규를 통해서라도 공천의 30%를 여성들에게 할당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정숙 한국여성단체협의회 회장은 "다른 부문의 선진화에 비해 여성의 정치 참여율은 진전이 너무 늦다"며 "한국은 작년 말 IPU(국제의회연맹) 통계로 여성의원 비율이 전 세계 187개국 중 87위이고 지난해 세계경제포럼(WEF)의 성 평등 순위에서도 134개국 중 115위에 불과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