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에서 '민주대연합'은 가능할까?
상태바
인천에서 '민주대연합'은 가능할까?
  • 이병기
  • 승인 2010.01.01 0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2 지방선거]야권에서 시동은 걸었지만…

시민사회단체를 비롯해 종교계, 학계 의료계 등 민주세력 연합체인 '2010 인천지방선거연대'가 지난 12월28일 기자회견을 열고 본격적인 행보에 나설 것을 발표했다. 출처: 인천연대

올해 6월2일 치르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인천지역 야권에서는 '反 한나라당 연합', '민주대연합'을 제안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지금 정치 풍토대로라면 야당의 승리를 낙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김에 한나라당 일색인 '지방권력' 체제를 확 바꿔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인천지역 시민단체들이 민주진영의 단결을 촉구하고 나선 것도 그래서다.

집담회에서 제기된 쟁점 중 하나는 민주세력의 단일화에 민주당을 포함시킬 것이냐의 여부다. 일부 인사들은 "민주당 몰아주기가 아니냐"며 제외할 것을 주장한 반면, 폭 넓은 지지층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포함시켜야 한다는 의견이 맞섰다. 실제로 민주노동당은 민주당과의 공조를 불신해 집담회에 참석하지 않았다.

또 민주대연합이 정책만 공유할 것인지, 후보단일화까지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도 이어졌다. 참석자 대부분은 정책 공유를 바탕으로 대연합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는 공감했지만, 후보단일화까지는 방향을 정하지 못했다.

집담회의 실무를 맡았던 시민사회 관계자는 "올해 지방선거는 어느 때보다도 시민사회의 관심을 많이 받고 있다"며 "시민단체들이 잘 할 수 있는 정책 문제에서 노하우를 제시하고 선거를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 서로의 의견을 들어보는 자리였다"고 밝혔다.

시민사회 관계자는 "대연합의 꽃인 후보단일화는 당론도 고려해야 하고, 지난 재보궐 선거에서도 보듯이 쉽지 않을 것"이라며 "대부분의 시민단체들이 정책 연대를 바탕으로 한 민주대연합에서는 공감하고 있는 만큼 향후 충분한 논의를 진행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시민사회의 민주대연합 윤곽은 예비후보를 등록하는 2~3월께 드러날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의 '민주대연합 제안' 쉽지 않아

출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인천시장 후보로 거론됐던 민주당 이호웅 전 국회의원은 시장 출마를 철회하고 '반 한나라당 민주대연합' 전선 구축을 제안했다.

이 전 의원은 지난 11월10일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서는 인천의 원로와 시민단체,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민주당이 함께하는 민주세력 연합이 필요하다"며 "주요 공직선거에서 한나라당 후보와 1대 1 구도를 만들어야 승리할 수 있기 때문에 민주연대를 통한 정책·선거연합을 실현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형우 민주당 인천시당 사무처장은 "이 전 의원의 제안은 당 차원의 공식적인 입장은 아니다"라며 "민주세력 연합을 만들어야 한다는 시민사회의 공감 속에서 이호웅 전 의원이 역할을 맡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나 11월23일 인천시장 출마를 선언한 김성진 민주노동당 전 최고위원은 이 전 의원의 민주세력 연합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김 전 최고위원은 반 한나라당 민주연합에 대해 "민노당과 민주당은 정책 등에서 가는 길이 다르다"며 "지역의 인사들이 개인적으로 선거연합과 후보단일화를 제안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그는 "가치와 정책 연대를 토대로 공정한 룰을 통해 공개적으로 진행하는 원칙을 지킨다면 논의할 수 있다"며 연합의 여운을 남겨뒀다.

안창현 민노당 인천시당 사무처장은 "선거때마다 민주당이 제시하는 야권 단일화는 일종의 선거 전략으로 보인다"며 "10월 재보궐 선거에서도 민주당이 대의를 위해서라면 기득권을 포기했어야 했지만 그렇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안 사무처장은 "그러나 6.2 지방선거가 한나라당을 심판하는 의미를 지녀 긍정적 측면을 열어두고 있다"며 "민주대연합은 가치와 정책의 연대 차원에서 시민들에게 인정을 받는 공개적 방식으로 추진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야권의 민주대연합에 대해 "말도 안 되는 소리"라며 일축한다.

한나라당 관계자는 "민주당의 목적은 '이쪽(민주당)으로 다 모여라'는 뜻"이라며 "정당은 후보자를 내고 당선시키는 것에서 존재 가치를 찾는데, 이것을 무시하고 모이라면 누가 오겠냐"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민주대연합을 얘기할 수는 있지만 뭉치는 것은 많이 어려워 보인다"며 "실현 가능성은 희박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자유선진당은 이호웅 전 의원의 민주대연합 제안에서 자신들만 빠졌다며 비판하고 나섰다.

자유선진당 인천시당은 "민주당이 제3당인 자유선진당을 빼려는 것은 우리가 한나라당 표를 잠식할 때 반사이익을 얻으려는 술수를 그대로 드러낸 것"이라며 "건전한 대안과 비판세력인 자유선진당을 배제시킨 의도를 시민들에게 밝혀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지역 정가, 선거 준비 개시

새해 들어 지역 정가에선 6.2 지방선거를 준비하느라 바쁘다.

한나라당 관계자는 "우리는 단체장(안상수 시장)이 열심히 활동하고 있고, 출마 예상자들도 본연의 임무가 있어 아직 나서지는 않고 있다"며 "현재는 조직을 재점검하고 밑바닥을 다지는 과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1월이 지나야 출마자들의 윤곽이 보이지 않겠냐"고 말했다.

박형우 민주당 인천시당 사무처장은 "시장 선거도 중요하지만, 시정을 견제하는 광역의원 선거도 그에 못지 않다"며 "현재 33명의 광역의원 중 단 1명을 제외하고 전부 한나라당 소속이어서 시장이 하는 일에 다 찬성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사무처장은 "행정을 견제하는 의회 기능을 되찾기 위해 광역·기초단체 의원 50% 이상 당선을 목표로 준비한다"며 "시정과 구정을 잘 이끌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자유선진당 인천시당은 일단 후보를 많이 배출한다는 방침이다.

고재훈 자유선진당 인천시당 사무처장은 "현 정권과 우리는 같은 보수이기 때문에 당의 지지율은 예전 만하지는 못하지만, 우선은 지방선거를 대비해 후보를 많이 낼 계획이다"며 "중앙에서 실시하는 아카데미를 통해 후보자들의 조직·구성 등 선거전략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 등 인천지역 19개 시민단체와 이 지역 학계·법조계·의료계 인사 등 70여 명은 지난 12월28일 성명을 내고 "민주진영이 총단결해 2010 인천지방선거연대를 결성하자"고 제안했다.

이들은 "민주진영에서 단일후보를 선출해 2010년 6월 치르는 지방선거에서 반서민, 반환경, 반생태적인 인천의 지방권력을 심판하자"고 말했다.

이들은 오는 1월21일께 지방선거연대를 발족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시민단체·정당 합동토론회를 열기로 했다. 또 인천시장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되는 2월에는 민주진영 후보자 간 협약식도 추진할 방침이다.

 앞서 지난 11월10일에는 시민사회와 정당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주세력 단일화 논의 집담회가 열렸다. 이번 논의는 단체의 입장이 아닌 개별 인사들의 제안을 들어보자는 취지에서 마련된 것으로, 구체적 합의는 아니지만 서로의 의견을 공유했다는 점에 의미를 두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