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시장과 교육감 후보의 주요정책은?
상태바
인천 시장과 교육감 후보의 주요정책은?
  • 이병기
  • 승인 2010.05.13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선관위, '매니페스토 정책선거 협약식' 개최


취재: 이병기 기자

인천시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김종백)가 주관하는 제5회 동시지방선거 인천시장과 인천시교육감 매니페스토 정책선거 실천 협약식이 11일 종합문화예술회관에서 열렸다.

협약식은 안상수(한나라당), 송영길(민주당), 김상하(진보신당) 인천시장 예비후보와 권진수, 김실, 김용길, 나근형, 유병태, 이청연, 조병옥, 최진성 교육감 예비후보가 참석해 5대 공약 발표와 정책선거 실천 협약증서 서명식 등을 실시했다.

인천선관위 관계자는 "협약식의 목적은 정당과 입후보 예정자의 정책공약 공개와 정책선거 실천의지 천명 등을 통해 정책선거 기반 조성과 범시민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있다"며 "공표한 협약 내용은 시선관위 홈페이지(icec.go.kr)와 언론에 공개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후보별 5대 주요공약 어떤 게 있나?

인천시장 예비후보

안상수 한나라당 예비후보

1. 구도심 균형발전기금 1조원 조성
- 도시기반시설 건설을 위해 행·재적적 지원을 확대 강화하고, 구도심개발을 위한 전담 PM 제도를 도입하겠다. 또 인천시민 재정착 지원을 위한 보금자리 자금 3천만원을 5년간 무이자로 지원하겠다.

2. 인천 수학능력 전국 3위 달성
- 특목고와 자사고, 자율형공립고 30개교를 신설하거나 전환하겠다. 또한 기숙형 고등학교 설치를 확대하고 초등학생들에게 멘토시스템을 도입하겠다.

3. 초등학생 전학년 친환경 무상급식 실시
- 중·고등학생에 대해서는 서민 친환경 무상급식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친환경 무상급식센터를 설치하겠다. 결식아동이 제로화하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실천하겠다.

4. 2014 인천아시안게임의 성공적 개최
- 아시안인과 인천시민이 함께 소통하는 아시안게임을 개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이를 위해 구도심을 중심으로 한 40개 경기장을 신설하거나 리모델링하겠다. 더불어 2014년 인천장애인아시안게임도 성공적으로 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5. 사회적 기업 육성,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
- 사회적 일자리 창출 등으로 4년간 40만개의 신규 일자리를 만들겠다. 경제자유구역 2단계 사업으로 약 12만명, 검단산업단지 조성으로 8만여명, 도시재생사업으로 8만명 등을 계획하고 있다.


송영길 민주당 예비후보

1. 미래가 보장되는 일자리 창출로 실업 해소, 차별적 비정규직문제 해결
- 일자리 창출 잠재력이 큰 사회적 일자리 3만6천개를 만들겠다. 또 9만6천여명에 달하는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지원하고, 인력매칭제도, 채용컨설팅, 청년창업지원 등을 포함해 '청년실업탈출제도'를 시행하겠다.

2. 교육지원예산 1조원 시대 열어 사람에 투자하겠다
- 초등학교·중학교의 친환경 무상급식을 전면 시행하겠다. 인천 교육의 가능성을 보여줄 TOP 10 고등학교를 만들고 연간 20만원에 이르는 중학교 학교운영지원비를 폐지하겠다.

3. 만 9세까지 아낌없는 보육으로 일하는 엄마의 부담을 덜겠다
- 출산장려금을 첫째 아이부터 지급하고 소득과 자녀수에 따라 복잡하게 산정하는 보육료 지급기준을 일원화해 5세 이하 무상교육을 전면 실시하겠다. 또 방과 후 보육프로그램을 모든 초등학교로 확대하고 보육료 수혜를 받지 못하는 5세 이하 아동에게 월 10만원의 아동수당을 지급하겠다. 이어 인천형 어린이집, 24시간 보육시설, 직장보육시설을 확충해 출산을 장려하겠다.

4. 인천을 친환경 녹색도시, 상쾌한 청정도시로 만들겠다
- 계양산을 인천시민의 휴식공간인 산림가족휴양공원으로 조성하겠다. 부평 미군기지를 조기에 이전토록 관계기관과 협의하고, 이전부지를 신촌공원으로 지정해 운영하겠다. 아울러 인천내항 1, 8부두를 시민공원으로 지정해 조성하고 인천의 동맥인 녹지축을 복원하고 둘레길을 조성하겠다.

5. 소상공인을 제도적으로 보호하고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겠다
- 대형마트·직영SSM 허가제를 추진하고 영업시간 및 영업품목을 제한해 불공정 유통질서와 독점의 폐해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겠다. 이어 현행 제조업에만 적용하는 사업조정권고 대상을 중소상인 보호를 위해 이·미용사, 안경사, 약사 등 서비스업으로 확대하겠다.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 및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촉진법 개정안'의 조속한 통과를 추진하겠다.


김상하 진보신당 예비후보

1. 공공부분부터 비정규직 정규직화와 민간위탁사업 전면 재검토
-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을 통한 고용안정과 민생경제 활성화, 사기업 비정규직 노동자의 정규직화를 유도하겠다. 또 공정임금제를 도입해 공공부문 민간위탁 사업장 노동자 임금을 연 2천만원 이상으로 정해 가계를 안정시키겠다. 민간위탁 사업 전면 재검토를 통해 공적기능을 강화하고 노동권을 보장하겠다.

2. 장애인 자립생활을 위한 주거 지원과 시설 장애인 자립교육 지원
- 장애인의 소득보장을 위한 각종 수당제도 도입 및 확대를 통해 생계를 보장하겠다. 더불어 장애인의 건강권을 보장해 자립능력과 사회적응 능력을 배양하겠다.

3. 친환경 무상급식 제도화와 학교급식 지원센터 설치
- '인천광역시 학교급식지원 조례' 개정으로 친환경 무상급식 제도화를 꾀하고 학교급식지원센터 설치로 친환경 우수 식자재 공급, 안전한 학교급식 체계를 구축하겠다. 이를 통해 지역의 농·수·축산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다.

4. 자치행정개역을 통한 예산누수 방지 및 기관장의 투명한 임명
- 예산을 전체 시민에게 이익을 줄 수 있도록 지출하게 하고 사업의 타당성을 공증 받아 투명성 확보와 누수현상을 방지할 수 있게 하겠다. 또 윤리적, 도덕적으로 문제 없는 인사의 임명으로 자율적이고 능동적 사업이 가능하고 기관장, 임원으로서 직원들에게 위상 있는 운영이 가능토록 하겠다.

5. 계양산 골프장부지 경인운하 사업 중지 및 반환경사업 중지로 친환경도시 구축
- 계양산을 계양대공원으로 지정, 친환경 시민대공원으로 조성하겠다. 또 경인운하 건설을 중단시키고 수변공원으로 전환, 홍수방지용으로 활용하겠다. 강화조력발전소의 경우 건설을 중단해 어장을 보호하고 인천조력발전소 역시 건설을 중단해 강화남단 갯벌을 '습지보호구역'으로 지정, 생태관광자원으로 육성하겠다.


인천시교육감 예비후보


권진수 예비후보

1. 으뜸학력 구현
- 학력으뜸 인천교육 달성을 위한 교원평가를 전면 실시해 부적격 교원을 퇴출하겠다.

2. 교원복지 향상
- 교원들의 잡무를 퇴출하고 교장급에 한해 석사교사제를 도입하겠다.

3. 혁신인사 시스템 구축
- 학연·지연을 타파하는 공정하고 합리적인 인사를 도입하겠다.

4. 글로벌 인재 육성 강화
- 인천 도시에 걸맞는 국제경쟁력, 영어 공교육을 강화하겠다.

5. 교육재정 대폭 확대
- 교육재정과 예산을 많이 확보하는 힘 있는 인천교육을 실현하겠다.


김 실 예비후보

1. 미래, 꿈을 이루는 학생 만들기
- 담임교사 선택제 및 학교 선택권, 학습 수업 선택권을 시행하겠다. 또 학교 시설 개방을 대폭 확대하고 이용료를 할인하겠다. 기초학력 전담팀을 운영하고 방과 후 학교 내실화 및 소외계층 지원을 확대하겠다.(우수 강사 확보를 위한 강사비 보조, 소외계층 무료화 등) 원어민 교사를 100% 배치해 외국어 교육을 대폭 강화하겠다.

2. 실력 있는 선생님 만들기
- 교사 연수 바우처 시스템을 도입하고 교원 평가제를 실시하겠다. 우수교사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확대하고 외부 우수 교사를 아웃소싱할 수 있도록 하겠다.

3. 가고 싶은 안전한 학교 만들기
- 유관 기관과 공조를 강화해 학교 안팎 유해환경에 대해 지도를 철저히 하겠다. 무상급식을 확대 실시하고 직영급식 확대 및 유기농 친환경 먹거리로 급식의 질을 향상시키겠다. 또 학교 내 위험지구에 CCTV를 설치하고 명품학교 신설, 전환과 전통 명문교 이전 재배치를 하겠다.

4. 명품 교육도시 인천 만들기
- 영·유아 교육 무상화를 추진하겠다.(공·사립 유치원 격차 해소) 인터넷 게임 중독 치료센터를 운영하고 영재·장애아 및 학습 부적응아를 위한 특수 교육을 강화하겠다.

5. 신뢰받는 깨끗한 교육환경 만들기
- 교육감 평가 시스템을 최우선으로 실시하고, 교육예산 우선순위를 제정하며 집행내역을 공시하겠다. 민원 One-Stop 서비스로 신속히 처리하겠다.


김용길 예비후보

1. 교육경력을 살려내 생명교육을 정착시키겠다.
- 교사와 학생 간 관계성 회복과 교사의 질을 높여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학습의욕을 고취해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겠다.

2. 교육을 재화로 상품화해 수출하겠다.
- 동북아공영 교육재단(한, 중, 일, 러)을 송도에 설립하고 4개국 학생을 공동 교육해 세계인재로 양성하겠다.

3. 교육시스템을 변화시키겠다.
- 교사 중심의 수업형태와 교육시설 환경을 학생중심으로 변환해 긍정적인 사회인으로 육성하겠다.

4. 2부 학교시스템 정착
- 놀이방, 탁아방, 독서장, 공부방을 24시간 운영해 개인별 맞춤, 소질, 특기 적성교육을 통해 행복한 개인을 육성하겠다.

5. 교육민원 해결 119 운영
- 학교민원사항, 불만사항, 학교폭력, 기타 애로사항을 전화 한 통으로 해결하는 시스템(전문가 그룹 출동반)을 연중무휴로 가동시키겠다.


나근형 예비후보

1. 효를 중심으로 사람됨 교육 실천
- 학교별 효 체험학습을 운영하고 정기적으로 가정과 연계해 효를 교육하겠다. 또 효·사랑·배려 등을 학교급별 주제 교육으로 실시하고 효행·경애 사례를 발굴, 보급하겠다.

2. 학력관리 시스템으로 학력 보장
- 학업성취목표 관리제를 도입하고 학교급별 학력 향상 전담팀을 운영하겠다. 학력 전국 상위권 진입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기초학력 미달자 제로화 전략을 추진하겠다. 또 수준별 맞춤형 학력신장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

3. 사랑과 믿음이 있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
- 자녀 안심하고 학교 보내기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학교폭력 예방·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 성폭력·부적응 학생 지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교육시간을 확보해 성교육·양성평등 교육을 강화하겠다. 진학상담실 운영과 진로교육프로그램 개발로 진로 및 진학지도의 적정화를 진행하겠다.

4. 자율성·책무성 있는 학교책임경영
- 학교장 자율·책임경영권 확대 및 경영평가와 교사의 전문성 신장 연수연찬, 학교장 공모제를 확대하겠다. 또한 학교별로 특색 있는 새로운 학교문화를 창조하겠다.

5. 교육복지 지원 종합센터 설치·운영
- 무상급식을 실시하고 급식시설을 개선하겠다. 화장실·학교도서관의 현대화도 추진하겠다. 다문화 가정과 새터민 학생들을 위한 특별 교육을 실시하고 면학도를 위한 학력인정 평생교육(평생교육원)을 운영하겠다. 맞벌이 부부를 위한 보육시설을 증설하고 다자녀 가정에 대해 교육비를 지원, 확대하겠다.


유병태 예비후보


1. 교육경쟁력 강화로 최하위 학력 역전의 새바람
- 관리직(교장, 교육감) 우수학력 경영마인드 인센티브제 도입. 초등담임 교사 및 중등교과 담임교사 학력 책임제를 적용하고 학력신장 우수 브랜드 교사를 발굴해 표창 및 해외연수에 우선권을 부여하겠다. 진학 및 진로지도 세분화와 전문화 교육을 추진하고 특목고 10개, 자립형 사립학교 3개를 확대하겠다.

2. 스승존경(경로효친) 제자사랑 교육 새바람
- 훌륭한 스승, 올바른 제자찾기 운동을 전개하고 스승과 제자 간 만남의 광장을 학교별 월 1회 의무추진하도록 하겠다. 원로교사 및 경로효친 모범교직원 우대제도를 마련해 시행하고 경로효친상 제정과 실천사례 발표를 추진하겠다.

3. 부패, 비리척결과 교직원 사기진작 새바람
- 투명한 승진제도, 전문직 임용제도를 시행하겠다. 부패·비리연루나 사회에 지탄을 받는 교단을 퇴출하고 비정규직원(과학, 전산, 사무 보조직, 방과후 지도교사, 영양교사) 등의 취업안정화 및 처우개선책을 마련하겠다. 학년당 1명씩 보조 사무직을 배치해 운영하겠다.

4. 공교육 정상화로 사교육비 절감 새바람
- 교사와 학부모, 사회단체가 참여해 공교육 정상화 3개년 계획 수립을 추진하고 유아 교육비 대폭 절감 방안을 구상하겠다. 무상급식을 연차별로 단계적 추진하고 특수 장애아 복지 및 성취동기 육성책을 적극 마련하겠다. 새터민과 다문화 가족과 더불어 살기운동도 실시하겠다.

5. 새 산소로 호흡하는 녹색교육환경 새바람
- 구 도심권 교육환경개선 3개년 계획과 교실 및 다목적실 친환경 녹색현대화를 추진하겠다. 또 신종질병예방을 위한 교실공기청정기 및 살균기 설치 예산을 우선 확보하고 지방자치단체 교육지원금 확대를 위한 조례 제정을 적극 추진하겠다. 초·중등학교 청소 용역화를 100% 추진하겠다.


이청연 예비후보

1. 학부모 부담 덜어주는 인천교육
- 친환경 무상급식을 전면 실시하고 학습준비물 등 모든 학교 교육경비를 전액 지원하겠다. 학원비 상한제와 방과후 학교 지원으로 사교육비를 절감하고 맞벌이 부부 자녀에게 교육 지원을 하겠다.

2. 혁신학교·책임지는 기초학력·교육행정 혁신
- 생동감 넘치는 '혁신학교'의 중심이 되도록 만들겠다. 책임지는 기초학력, 앞서가는 미래형 학력을 추진하고 우리 아이에게 더 많은 선생님의 손길이 가는 교육행정의 혁신을 추진하겠다. 또 책 읽는 문화를 통한 품격 있는 인천 교육을 만들겠다. 흙과 함께 마음을 가꾸는 유치학교, 책과 친구되고 스스로 공부하는 초등학교, 소질과 적성을 발견하는 중학교, 개개인의 진로를 책임지는 고등학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3. 불안 ZERO! 건강과 인권이 보장된 학교
- 안심하고 보내는 건강한 학교를 만들고, 내 아이가 존중받는 학생인권조례를 제정하겠다. 또한 학교폭력 걱정이 사라지는 평화로운 학교를 만들겠다. 인천교육 파트너 '학생회', 소질·적성 키우는 '동아리 활동'을 운영하겠다.

4. 청렴하고 민주적인 학교행정
- 민주적이고 깨끗한 인사행정을 실시하고 투명한 예산 집행과 철저한 감사시스템을 확립하겠다.

5. 따뜻한 가르침, 평등한 배움을 위한 인천 교육 복지
- 어려운 곳, 어려운 아이들부터 먼저 살피는 교육복지 모델을 확대하겠다. 지역사회와 함께 일구는 교육문화, 함께 키우는 우리 아이들 교육을 실시하겠다. 또한 소외 없이 누구나 출발선이 평등한 인천 공교육을 실현하고 강한 추진력과 따뜻한 가슴의 인천 교육복지 행정을 펼치겠다.


조병옥 예비후보

1. 친환경 무상급식 실현
- 최고의 학교급식 환경을 조성, 최고의 맛과 영양이 있는 급식을 제공하겠다. 학교 급식에 친환경 우수농산물 사용을 의무화하겠다.

2. 초·중·고 연계 맞춤형 학력 관리로 인천의 명성 되찾기
- 학생들의 특성과 자질에 맞는 개별 맞춤형 학력 관리를 실시해 수월성 교육과 보충·심화 및 기초 교육에 충실하도록 하고 인천 학력을 전국 최고의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

3. 전국 최상위 학력 달성
- 교원잡무를 완전히 없애 학생의 교육에만 전념하도록 하겠다.

4. 사교육 확 줄이기
- 방과후 무상교육과 지역 인터넷 방송 실시, 원어민·멘토교사와 화상폰을 이용한 교육 등을 통해 사교육을 받지 못하는 학생들을 적극 지원하겠다.

5. '믿음, 희망, 사랑'이 넘치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
- 희망학교, 사랑학교를 설립해 학생과 학부모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겠다. 또한 내 자녀처럼 사랑과 정성을 다해 가르치고, 진로를 안내해 훌륭한 인재로 키우는 데 신명을 다하겠다.


최진성 예비후보

1. 학생 교사 학부모가 신바람 나는 학교 만들기
- 시교육청과 각 지역 교육청의 행정기구를 수업 지원체제로 개편하고 교사는 연구하고 가르치는 일에만 전념할 수 있는 체제로 개선하겠다. 폭력없는 학교, 안전하고 즐거운 학교를 조성하고 교육 재정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겠다.(자방자치단체의 학교지원확대-2009년 교육보조비율 1.04%에서 100% 상향 추진)

2. 집어넣는 교육을 끄집어내는 교육으로 바꾸기
- 바른 인성과 창의적 지혜의 교육을 활성화하고 소질·잠재력을 찾고 키우는 교육을 실시하겠다.

3. 재미 있게 공부하도록 만들어 학력 쑥쑥 올리기
- 기본학력 완성 교육을 위한 실명제를 운영하고 3년 안에 학력 전국 상위권에 진입할 수 있도록 학력향상 책임지도제를 추진하겠다. 이어 우수 교육원을 적극 우대하고 장학사가 수업 컨설팅 관리자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하겠다.

4. 대학에 가기 쉽도록 만들기
- 입학 사정관제 확대에 따른 대비교육을 실시하고 진로지도와 입시 전담 연구팀을 운영하겠다. 비전교실을 운영하고 학부모의 사교육비를 획기적으로 경감시키겠다.

5. 인천으뜸교육정책연구소 설립 운영
- 교육정책의 분야별 전문가 영입 맞춤형 기본정책을 수립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