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당내 의총결과 '번복세력’ 징계할까?
상태바
새누리당, 당내 의총결과 '번복세력’ 징계할까?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6.07.25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의회 후반기 의장 선거 잡음 윤리위 회부할 듯


지난달 인천시의회 본회의(사진)서 열렸던 후반기 시의회 의장 선거 등과 관련해, 새누리당 인천시당이 당의 결정에 반하는 행위를 한 것으로 알려진 몇몇 시의원 및 기초의회 의원들을 당내 징계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25일 새누리당 인천시당과 소속 시의원들에 따르면, 지난달 24일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치러진 후반기 의장선거와 관련해 당내 의총 결과와 반대되는 행위를 했던 시의원들을 윤리위에 회부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새누리당의 이러한 내부 방침은 최근 인천시의회를 비롯해 관내 기초단체 몇 곳에서 벌어진 당내 분열상황이 그대로 드러난 것에 대해 그냥 넘어갈 수는 없다는 내부 판단이 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24일 열렸던 후반기 시의회 의장 선거는 본디 하루 전이었던 23일 새누리당 내 의총 결과에서 제갈원영 의원이 후반기 의장직을 맡도록 결과가 나와 있었다. 이는 실제 결과가 정해지자마자 각 지역 언론에서 앞 다투어 보도되기도 했던 내용.
 
그러나 이를 두고 노경수 전 의장과 그를 지지하는 몇몇 시의원들이 이에 반발을 일으켜 24일 오전 치러진 의장 선거에서 15대 15 동률이 나오면서 의총결과가 뒤집어지기 일보 직전의 상황이 연출됐다. 급기야 제갈원영 의원이 단상에 올라 당시 노 전 의장 권한에 걸려 단상 마이크도 안 켜진 상태에서 노 전 의장을 비방했고 노 의장 역시 이에 반발하며 본회의장에서 한바탕 설전을 펼쳤다.
 
이 갈등을 일시 봉합한 것은 조전혁 전 시당위원장 대행이 나서면서였다. 당시 조 대행은 “노 의장이 의총결과를 깬다면 의장에 당선되더라도 출당 등 징계가 불가피하다”면서 시의원들에게 일갈했고 이에 노 의장이 의장직 도전을 포기하면서 우여곡절 끝에 의총결과대로 제갈원영 의원이 후반기 의장에 당선돼 현재 직무수행 중이다.
 
잡음이 있었지만 그나마 인천시의회는 의총 결과 그대로 이어졌다. 그런데 관내 기초의회 중에서 당 내부의 분열을 일으키며 의총 결과와 완전 다른 결과가 나온 상황이 있었다. 바로 동구의회와 중구의회다.
 
동구의회는 구의원들이 당에서 합의한 내용을 본회의에서 뒤집으면서 의외의 결과를 초래했다. 당내 의총대로라면 본디 다른 의원이 후반기 의장직에 앉았어야 했지만, 현 이정옥 의장이 야당 구의원들과 의기투합해 의장에 당선되면서 논란이 됐다.
 
중구의회는 결과가 더 심각하다. 의총 결과에 반발한 일부 새누리당 구의원이 야당에게 표를 주면서 불과 2명에 불과한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김철홍 의원이 후반기 의장에 당선됐다. 중구의회 관계자는 당시 상황에 대해 “누구도 그렇게 예상하지 않았었다”고 전했다. 시당 입장에서는 기초의회 한 곳의 의장직을 ‘내부 분열’로 인해 야당에게 넘겨준 셈이다.
 
때문에 새누리당 안팎에서는 정유섭 인천시당위원장(부평갑 국회의원)의 체제로 시당이 출범하면서 당을 흔든 원인들로 거론되는 일부 기초 및 광역의원들에 대한 기강잡기에 나선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최근 새누리당에 확인한 결과 후반기 의장 선거 당시 의총 결과를 뒤집거나 뒤집으려 한 기초 및 광역의원들에 대해 윤리위원회를 가동해 철저히 조사를 진행키로 했음이 확인됐다. 정유섭 위원장 측은 “윤리위를 가동해 당시 반발을 일으킨 의원들을 조사해 잘못이 인정되면 그에 합당한 처벌을 하게 될 것 같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유제홍 시의원은 “정 위원장이 당내 인적쇄신 및 윤리를 강화하는 차원에서 최근 의회에서 벌어진 일련의 일들에 대해 그냥 둘 수는 없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시당을 젊게 바꾸면서 내부 쇄신을 주문하는 기조가 워낙 강하다보니 윤리위 회부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고, 조만간 열릴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나 유 의원은 “일각에서 당내에서 처벌하겠다는 뜻이 선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아직 당내에서 처벌 여부까지 확정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국회의원들이 먼저 처벌하겠다고 하면 시의원들이라도 가만히 있지 않을 게 분명한 만큼, 윤리위를 가동해서 그 결과대로 따르는 게 순리일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