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박정희 기념사업 추진위 부위원장 맡아 논란
상태바
유정복 인천시장, 박정희 기념사업 추진위 부위원장 맡아 논란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6.11.03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화문광장 박정희 동상 건립 추진은 박근혜 지키기 위한 시대착오적 산성 쌓기"

 유정복 인천시장이 2일 출범한 ‘박정희 탄생 100돌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아 논란이 일고 있다.

 다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은 3일 논평을 내 “비선 실세들의 국정농단 사건인 ‘최순실 게이트’로 분노한 국민들의 박근혜 대통령 하야 요구가 빗발치는 상황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의 동상을 광화문에 세우자는 기념사업 추진위가 출범을 강행한 것은 박정희 동상으로 국민들을 겁박하려는 것”이라며 “박정희 전 대통령과 큰 인연도 없는 유정복 인천시장은 왜 굳이 이러한 시점에서 추진위 부위원장을 맡았는지 즉시 해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민주 시당은 “추진위는 ‘지금과 같은 어려운 시기에 박정희 전 대통령의 혜안과 열정을 본받아 현실을 극복해야 한다’며 광화문 동상 건립을 정당화하고 모금운동 운운하고 있지만 이를 지켜보는 국민들은 실소를 금치 못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시당은 “광화문 광장은 국민들이 자유롭게 의사를 표출할 수 있는 소통과 문화의 공간이지만 이명박 정부는 컨테이너 박스로 쌓은 이명박 산성과 경찰버스 저지선으로, 박근혜 정부는 물대포를 앞세워 시민들을 억압했고 결국 백남기 농민을 죽였다”며 “열린 자유의 광장을 시민의 목소리를 억압하는 공간으로 악용한 정부와 새누리당의 행태를 잘 알고 있는 시민들이 ‘광화문 박정희 동상 건립 추진’의 저의를 의심하고 비판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하다”고 밝혔다.

 시당은 “박정희 전 대통령의 딸인 박근혜 대통령이 국민이 위임한 권력을 최순실 등 자신과 개인적 친분이 있는 일반인들과 나누면서 사유화하고 부패를 부추긴 국정농단 게이트로 국민들의 퇴진 요구에 직면한 상황에서 ‘광화문 박정희 동상 건립’을 추진하겠다는 것은 박근혜를 지키기 위한 시대착오적 산성 쌓기라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더민주 시당은 “박정희 기념사업 추진위가 저의가 의심스러운 동상 건립 시도 등을 즉각 중단하고 국민들에게 사과할 것을 촉구한다”며 “유정복 시장은 ‘최순실 게이트’ 정국에서 여전히 친박 실세임을 자임하고 싶은 것인지 부위원장을 맡은 이유를 명확하게 시민들에게 밝혀라”고 요구했다.

 박정희 대통령 기념재단은 2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탄생 100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출범식을 열고 범국민 모금운동을 통한 광화문 광장 박정희 동상 건립, 내년 1~5월 용산 전쟁기념관 ‘잘 살아보세’ 기획전, 7월 국제학술대회를 추진키로 했다.

 위원장은 정홍원 전 국무총리가, 부위원장은 유정복 인천시장·김관용 경북지사·이낙연 전남지사가 각각 맡았고 전두환·노태우·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종필 전 총리, 박관용·박희태 전 국회의장 등이 고문으로 위촉됐다.

 출범식에는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손병두 호암재단 이사장 등 친박계로 분류되는 인사들이 참석했으며 유정복 인천시장은 중국 출장 일정(1~4일)에 따라 참석하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