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대통령은 해경 인천으로 원위치 시킬까?
상태바
차기 대통령은 해경 인천으로 원위치 시킬까?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7.04.21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대선후보 5명 모두 해경 부활 찬성... 인천 주장한 후보들도


인천지역사회가 주목하고 있는 해양경찰청의 부활 및 인천 환원 문제를 두고 제19대 대통령 선거에 나서는 후보들이 서서히 입장을 드러내고 있다. 기본적으로 해경 부활은 찬성하는 입장이지만, 자신들의 정치적 계산에 따른 미묘한 입장들이 드러나고 있다.
 
21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각 대선후보들의 주요 공약 등 내용을 보면, 현재까지 5명의 주요 대선후보(문재인, 홍준표, 안철수, 유승민, 심상정-이하 기호순)들은 해경 부활을 모두 공약으로 발표한 상태다.
 
박근혜 정부의 4년 동안 국정농단을 비롯해 상식 밖의 국가 행정이 이루어진 만큼, 세월호 참사 이후 이를 해경에게 전적으로 책임을 돌려 해체시킨 것 역시 비상식의 국가 행정이었음을 5명의 후보들이 모두 인정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해경과 소방방재청을 독립시켜 강력한 재난 대응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공약을 내걸었다. 해경청의 위치는 부산과 인천을 모두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더민주 인천시당 및 중앙 언론 등의 코멘트를 종합해 보면 지금까지로는 인천에 약간 더 기울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지난 20일 인천을 찾아 해경 부활은 인천에 하겠다는 공약을 못박았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의 경우 부활할 해경청의 위치는 밝히지 않았지만 지난 17일 인천항 해상교통관제센터에서 중국 어선의 불법 조업 등을 의식한 듯 “우리 바다를 지키는 일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 밝힌 바가 있다.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 역시 최근 경기도의회를 찾은 자리세어 해경 부활 및 인천 환원을 약속한 상태다. 그는 중국어선 불법 조업 대응 등 해상 안전을 위해 해경을 과거보다 더 단단하고 튼튼한 조직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의 경우에도 해경 부활은 찬성하고 있다. 위치 역시 지금의 세종시는 적합하지 않다는 입장 하에 과거 해경이 있던 인천을 포함해 연안지역을 대상으로 이전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같은 후보들의 태도에 가장 고무된 곳이 바로 인천시다. 아직은 홍준표, 유승민 등 후보들만이 인천 환원을 약속한 상태지만, 지금의 상황만 놓고 보면 해경 부활 및 환원에 대해 기본적으로 원래 해경이 있던 인천을 1순위로 염두에 두고 있다는 분석이 나와도 전혀 이상할 게 없기 때문이다.
 
다만 최근 부산시가 해경 유치를 하겠다고 뛰어든 만큼 ‘유치전’의 양상으로 번지는 형국이 대선 및 환원지 결정에 영향을 줄 수도 있는 가능성은 여전하다. 지난 1953년 해경의 전신인 해양경찰대 창설 당시 부산에 본부가 있었고, 많은 해양관련 기관들이 부산에 있는 만큼 자신들의 유치가 합당하다는 게 부산시의 입장이다.
 
인천 시민단체들은 전반적으로 대선후보들이 해경 부활 및 환원 등을 이야기할 때 유권자들에게 자신들의 주장에 대한 객관적인 논거가 있어야 한다는 입장에 있다.
 
인천경실련의 김송원 사무처장은 “대선주자들이 해경 관련 공약을 내놓을 때, 해경의 부활 타당성 및 환원지 결정에 대해 납득할 수 있는 이유와 자료가 있어야 할 것”이라면서 “지키지도 못할 약속을 정치적으로 남발하는 행위는 해서는 안 된다”고 의견을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