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의 생활문화예술, 어떻게 정착되어야 할까?
상태바
시민들의 생활문화예술, 어떻게 정착되어야 할까?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7.05.17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층대화] 지자체의 ‘성과주의’, 전문예술인들의 ‘경직된 사고’ 모두 타파해야

<인천in>이 생활문화예술의 현상과 비전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누기 위해 만난 사람들. 왼쪽부터 인천문화재단 생활문화팀 정지은 과장, 이정원 팀장. 그리고 인천시민문화예술센터의 최경숙 사무처장. ⓒ배영수

 
최근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이 중요한 이슈로 부각시키고 있는 ‘생활문화예술’은 인천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예술분야가 ‘생활문화예술’이라는 이름으로 시민들의 영역으로 파고드는 등 인천에서도 그 영역이 서서히 넓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예술문화’의 영역이라면, 해당 예술분야를 전공하고 깊게 연구한 사람들이 ‘그들만의 리그’처럼 세워놓은 것으로 인식되곤 했다. 어쩌면 문화예술영역이 그간의 지자체가 예산 배정을 할 때 항상 뒤쪽 순위일 수밖에 없었던 것도 바로 그 때문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 분위기가 매우 달라지고 있다. 최근 인천문화재단 내에 ‘칠통마당’이라는 이름으로 생긴 생활문화센터는 이를 증명하는 하나의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각 기초단체나 공공기관이 시민들을 대상으로 소폭 예산을 투입해 진행하는 프로그램들도 부쩍 많아졌다. 찾아만 보면 시민들 누구나 시간을 쪼개 문화관련 교육을 무료 혹은 저렴한 돈을 내고 받을 수 있다.
 
그런가 하면 문화체육관광부와 인천문화재단, 생활문화진흥원 등이 주최주관 및 후원을 맡아 지난 2월 열린 ‘생활문화정책의 현황과 과제’라는 토론회에서는 ‘문화민주화’라는 용어가 등장해 이목을 끌기도 했다. 예술을 전공했다는 이유로 예술계는 자신들만이 소유해야 하는 것이라는 관념에서, 예술계는 시민 모두가 소유해야 한다는 패러다임으로 등장한 단어였던 것이다.
 

지난 2월 문화체육관광부와 인천문화재단, 생활문화진흥원 등이 주최주관 및 후원해 열린 ‘생활문화정책의 현황과 과제’ 토론회 모습. ⓒ배영수

 
◆ 시민 문화예술활동, 이전에도 있었지만 최근에야 인정받기 시작
 
그렇다면 지자체들이 ‘생활문화예술’을 직접 거론하고 정책화하기 이전에는 생활문화예술의 개념은 아예 없었을까? 그리고 그전에도 문화예술영역의 모든 부분은 예술가들이 그들만의 울타리를 치고 독점하고 있었을까? 이는 생각해봐야 할 바다.
 
최경숙 인천시민문화예술센터 사무처장은 “생활문화예술의 개념이 발견이 되기 전에도 시민들이 창작자가 되는 개념은 있어 왔다”고 말한다. 다만 그것이 ‘아마추어’라는 이름으로 저평가돼 왔다가, 최근에 그 영역을 공적으로 인정하고 부각시켜왔을 뿐이었고, 시민들의 문화 활동 중 창작활동까지 올라온 것이 많지 않다보니 좁은 시각에서 그전까지 이를 인정하지 않아 왔다는 얘기다.
 
그러나 최 사무처장은 “창작활동까지 올라온 것이 많지 않다고 해도 그것 역시 시민들이 문화를 향유하고 또 소비하는 등의 방식이라고 할 수 있고, 이는 문화 생태계에 적잖이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이라 강조했다. 예술가들이 창작품을 내놓았을 때 그것을 구입하는 사람, 혹은 보는 주체가 누구냐, 그리고 이를 이용해 시민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누구냐를 생각해 봐야 한다는 것이다.
 
인천시민합창단 지휘자 활동을 하기도 하는 최 사무처장은 “어떤 이유로든 시민들이 합창단 활동을 하면 합창공연에 관심 갖게 되고 합창에 관심을 가진 타인들과 소통하면서 자연스레 그들 스스로 인프라를 넓히게 된다는 부분을 간과할 수 없다”고 말했다. 실제 그들이 합창에 관심을 보이면서 깊진 않지만 합창 원리를 공부해 보기도 하고 음악회도 관람하는 등의 형태로 문화예술 생태계 풍부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인천문화재단 생활문화팀의 이정원 팀장(사진 가운데). 지자체의 정책화 과정에서 ‘전면주도’의 모습이 나온다면 이는 분명 경계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배영수

 

◆ 생활문화영역, 공공(지자체 등)의 직접 주도는 ‘부적절’
 
이는 인천문화재단 내부 직원들도 인지하고 있다. 인천문화재단 생활문화팀의 이정원 팀장은 “사실 생활문화예술은 그전부터 없었던 것이 아닌 만큼 사실상 ‘발굴’이라는 의미를 두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생활문화예술의 영역이 중앙 및 지역정부의 정책 단위로 새롭게 조명하고 있는 것으로, 그전부터도 사실은 공공영역에서 문화예술 생태계에 대한 창작지원을 했지만 큰 의미를 찾을 수 없었다고 판단해 이를 시민영역으로 확산시키고 있는 것이라 볼 수 있다는 얘기다.
 
이 팀장이 전한 이야기 중 주목할 만한 부분은 “10여 년 정도 전부터 문화예술의 정책 방향이 ‘교육’의 개념으로 포커스를 맞춰가기 시작한 감이 있다”는 것이었다. 최근부터 정책적으로 생활문화 향유의 개념이 만들어진 것으로 보면 생활문화예술의 영역 확산의 이유를 파악할 수 있을 것 같다는 게 이 팀장의 말이다.
 
이 팀장은 “예나 지금이나 예술가들이 대중들을 상대로 여러 작품들을 내놓고 활동하는 상황인데, 이들의 창작결과를 소비하는 주체들이라 할 수 있는 시민들이 좀더 작품 보는 안목을 넓힌다면 예술세계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갈 수도 있지 않겠느냐는 판단이나 개념을 많이 하고 있는 분위기인 듯하다”고 말했다. 그는 “체육계만 보더라도 엘리트 체육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우선 생활체육이 발전해야 하는 것과 같은 원리”라며 “이를 지자체들도 집중하고 정책화하는 것이 현재의 분위기로 읽힌다”고 말했다.
 
다만 생활문화예술의 핵심은 시민들의 자발성으로부터 출발해야 하는데, 최근 지자체에 의해 정책화되는 과정에서 공공이 직접적으로 관장하는 듯한 분위기가 나타나고 있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을 지자체들이 들어야 한다는 의견도 나타난다.
 
이 팀장 역시 <인천in>과 만난 자리에서 “공공의 직접적 관장은 좋아 보이지 않는다. 분명 경계해야 하는 부분”이라며 우려의 시선을 보내기도 했다. 재단 생활문화팀의 정지은 과장 역시 “전국적으로 생활문화센터가 많이 생겨났지만 공공영역의 고위급들로부터 시작해 건물부터 세우는 등의 방향으로 진행된 사례가 많다 보니 사실상 제대로 하는 곳은 그렇게 많지가 못한 것도 현실”이라 지적했다.
 

인천문화재단이 최근 공모를 마감한 ‘동네방네 아지트’ 사업의 공모 포스터. (일부만 자름)

 
◆ 문화예술 활동하는 시민들, ‘공간 확보’도 시급한 과제
 
최근 인천문화재단이 생활문화 영역에서 공모를 마감했던 사업 중 흥미로웠던 것이 바로 ‘동네방네 아지트 사업’이었다. 일상에서 생활문화예술의 가치를 공유하는 동아리가 활동을 하고 인천문화재단이 소폭의 예산을 지원하는 것을 기반으로 생활문화예술의 네트워크 발굴을 위해 진행한다는 것이 해당 사업의 취지다.
 
이 사업은 인천 내 음악 클럽이나 북카페, 공방, 독립서점, 커뮤니티 공간 등 작고 특색 있는 문화공간을 발굴하고 활성화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인천에서 일정 크기의 공간을 소유한 사람들 중 생활문화공간으로 활용할 의사가 있는 운영자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는 것에 지역에서 작게나마 이목을 끌었었다.
 
해당 사업의 담당자인 재단 생활문화팀의 정지은 과장은 “재단으로서도 올해 처음 시작하는 것으로, 내가 지난 3월 초 생활문화팀으로 부서 이동을 오기 전에도 재단 직원들 사이에서 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던 사업”이라고 전했다. 문화예술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많은데, 이들이 막상 모여서 뭔가를 하려 해도 공간이 없고, 공간을 찾았다 해도 대관비 등 적잖은 비용이 드는 만큼 그런 것을 공유해 활성화시키는 것에 공공지원을 할 필요가 있었다는 것이다.
 
정 과장은 “국공립 시설이야 이전부터도 그런 동아리 관련 활동들을 많이 했으니, 이번 사업은 민간 영역에 지원을 해주자는 취지”였다고 한다. 실제 해당 사업에 공공도서관 등이 배제된 이유다. 다만 해당 사업이 연간사업임에도 공간 당 최대 250만 원의 예산지원에 그친 것은 다소 아쉽다는 평가도 공모신청자들 사이에서는 다소 있는 상황이다.
 

최경숙 인천시민문화예술센터 사무처장. 일선에서 시민들과 생활문화예술영역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로 다양한 의견을 <인천in>에 말해줬다. ⓒ배영수

 
◆ 생활문화예술 영역서 ‘성과주의’는 철저히 배제되어야
 
지자체나 공공기관 등이 이러한 사업을 할 때 가장 우려되는 일반적인 사항이라면 바로 ‘성과보고’의 문제다. 사실 시민들로 구성된 동아리 혹은 시민 개개인의 생활문화활동을 공공기관이 장려하겠다고 해도 대부분 이 부분에서 한계를 보여왔던 게 사실이다. 인천시만 해도 이미 ‘성과보고 시스템’ 및 ‘성과 인센티브’에 익숙한 공무원들이 ‘성과보고가 잘 안 나타나는 부분’에 적극적으로 움직여준 사례를 거의 찾아볼 수 없을 정도였다.
 
그나마 최근 인천문화재단 직원들 사이에서 이러한 성과위주 업무에서 탈피하려는 움직임이 보인다는 것은 위안거리다. ‘동네방네 아지트 사업’을 담당하는 재단 생활문화팀 정지은 과장은 “이 사업은 이미 성과보고서 등은 안 쓰기로 방침을 정했다”면서 “사업 완료 후 한 자리에 모여 서로의 활동 등을 공유하는 파티 개념의 자리 정도만 만드는 선에서 끝내기로 했다”고 말했다. 적어도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사업에 대해서는 ‘성과 인센티브를 신경쓰면서 참여한 시민들 마음에 상처를 줄 수도 있는 가능성’ 그 자체를 아예 만들지 않겠다는 얘기다.
 
이러한 성과보고 시스템이 생활문화예술 영역에서 배척돼야 하는 이유는, 생활문화예술 영역에 참여하는 시민들이 본업을 따로 두고 있다는 것을 전제해야 하기 때문이다. 사실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본업 외 약간의 특기 및 취미 영역에서 활동하는 것을 지자체 등에서 성과로 만들어 보고하는 것이 어불성설일 수밖에 없으나 그간의 지자체는 이 상식을 외면해온 게 사실이다.
 
이는 인천시 문화예술과 역시 사실 다를 바가 없다. 지난해 논란이 된 거리 버스킹 공연 공고, 그리고 올해 청년문화대제전과 관련해 내부에서 다루어졌다는 보고 내용 문서자료 등은, 여전히 인천시 내부에 이런 영역을 담당하는 공무원들이 자신들의 ‘실적 쌓기’에만 혈안이 돼 있다는 것을 직접적으로 보여준 좋은 사례다.
 
최경숙 인천시민문화예술센터 사무처장은 “대부분 동아리들이 2년 정도까지는 즐겁게 하는데, 한 3년째 정도 이상 가면 권태기가 오기 마련인데, 이 때문에 시 공직자들이 지원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다던가 하는 경우도 오는데 사실 직장이 따로 있는 이들에게 소위 ‘업-다운’의 시기가 있는 건 당연한 것”이라며 “시 공직자들이 그걸 인정하고, 또 전제해줄 필요가 있으며 그걸 인정하고 전제하기 위해서는 자신들 속에 깊게 내재된 성과주의부터 버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인천시 문화예술과 공무원이 작성해 내부검토했다는 청년문화대제전 기획 문서. 전권을 지휘하겠다는 의도(빨간색 표시)가 노골적으로 드러나 있다. 문화예술과에 근무한다는 공무원들조차 성과주의의 전근대적 발상에서 아직 벗어나지 못했음을 명백히 증명한 셈이다.

 
◆ 전문예술인, 생활문화예술에 동참하고 동시에 ‘겸손의 자세’ 보여야
 
생활문화예술의 영역이 확대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지만, <인천in>의 취재 결과 이를 두고 일종의 ‘위협’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었다. 바로 전문예술가들. 그간 소위 ‘울타리화’된 자신들의 영역에서 공공지원을 받던 부분이 있었는데 이러한 흐름이 생활예술의 영역으로 확장되면서, 자신들이 받던 지원이 시민 영역으로 ‘나눠먹기’처럼 인식되다 보니 이를 인정하지 않으려 드는 움직임들이 있는 것이다.
 
지역에서 활동하는 한 전문예술단체 대표는 “인천문화재단의 칠통마당(생활문화센터)는 절대 인정할 수 없다”면서 “관내 각 동사무소에서 지금도 주민 프로그램 같은 것들을 다 하는데 굳이 왜 인천문화재단에서까지 시민들을 챙긴다고 나서느냐”고 말하기도 했다.
 
전문예술인들 사이에서는 이러한 문화예술영역의 패러다임 변화를 인정하기 싫을 수도 있다. 그러나 장기적 관점에서는 생활문화예술의 저변확대가 결국 전문예술인들에게도 ‘득’으로 돌아가게 된다. 인천문화재단, 그리고 지역의 예술문화 전문가들도 전문예술인들이 자신들의 처우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우물 안에 갇힌 생각을 깨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인천문화재단 생활문화팀의 이정원 팀장은 “분명 전문예술인들은 예술영역에서 독점성을 점유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데, 그걸 깨는 것이 본질적으로 더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자신들의 예술영역에 대해 시민들과 나누는 것이 무언가 손해보는 듯한 심리로 작용할 수도 있지만, 오히려 시민들과 더 나눔으로써 그렇게 나눔을 받은 시민들이 스스로 인프라를 만들고 전문예술인들에게 다시 소비하는 순환의 구조를 만드는 것이 더 발전적인 부분이라는 것이다.
 
최경숙 인천시민문화예술센터 사무처장은 전문예술인들이 패러다임을 바꿔 나눔의 자리로 갔다고 해도, 자신들이 ‘더 공부했다’는 이유로 취하는 태도가 문제를 야기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경계했다.
 
그는 “막상 생활문화영역에 강사 등으로 참여한 전문예술가들이 시민들을 대놓고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살펴보니 대부분이 ‘당신들이 나한테 가르침을 받아서 좋겠다’는 등의 우월적 자세들을 보이고 있는 것 같다”면서 “배우기 위해 앉아있는 사람들이 인생에서는 더 많은 경험을 가진 사례도 많은 만큼 여기에 뛰어들겠다는 전문예술인들이 인간 대 인간으로 그들과 만나야 하는데 경우에 따라 겸손하지 못한 부분들이 많이 보인다”고 지적했다.
 
최 사무처장은 “20여년 동아리 운영 등 활동을 많이 해왔는데, 사실 예술가들이 동아리들을 대하는 대부분의 형태는 강습을 하고 강사비를 받는 소위 ‘기브 앤 테이크’로 가는 건데, 나중에 예술가들 자신들이 주체인 것처럼 휘두르려 하니까 불쾌감을 느끼는 시민들이 상당히 많다는 것을 파악했다”면서 “지금도 동아리들에게 강조하는 건 강사는 강사로만 대하고 ‘애매한 스승과 제자’ 관계를 맺지 말라고 한다”고 말했다.
 
이정원 팀장은 “나중에는 전문예술영역과 생활문화예술 영역이 경계도 수준도 모두 그 패러다임이 바뀔 것으로 본다”면서 “실제 외국의 문화예술 동아리 일원들은 시민들 동호회 일원들이 세미프로 혹은 그 이상의 수준까지도 가고 우리나라에서도 오래 활동한 동아리들 사이에서 그런 부분이 보이지 않느냐”고 말했다.
 
정지은 과장 역시 “생활문화예술 영역이 장려되고 그에 따라 예술 활동에 동참하는 시민들과 동아리가 많이 생기면 생길수록 결국 전체 파이가 커지는 거라는 걸 전문예술인들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나 역시 예술영역의 전체에 대한 지식은 없지만 미술이나 사진전 등 재단에서 열리는 여러 전시들을 여러 번 보다보면 나름의 안목이 생기는데 충분히 시민들께서도 그렇게 할 수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최 사무처장의 경우 “시민문화공동체인 ‘문화바람’ 소속으로 시민뮤지컬을 제작해 무대에 올렸던 적이 있는데 여기서도 창작 등 부분에 있어서는 전문예술가들의 힘이 필요했다”면서 “이는 아무리 생활문화예술 영역이 넓어진다고 해도 전문예술가들의 영역은 분명히 존재한다는 것이며, 서로의 예술 영역 및 공유에 대해 고마움을 나눌 수 있다면 충분히 양자가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원 팀장은 “경우에 따라 전문예술인들이 당장에 못 느낄 수도 있지만, 저변 확대 등 본인들의 예술 활동에 있어서 시간을 갖고 보면 분명히 도움이 될 것”이라 말했다. 재단 정지은 과장은 “다만 시민들께서 문화 활동을 하고 안목을 키우는 그 과정에는 시간이 필요한 만큼, 지자체와 공공영역은 이 부문에 대해 ‘성과주의’에 묶여 있으면 안 될 일”이라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