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지구 인천로봇랜드 사업, 결국 40억원 수혈키로
상태바
청라지구 인천로봇랜드 사업, 결국 40억원 수혈키로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7.10.20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0억 날린 현 SPC에 시민혈세 추가 투입... 논란 심화될 듯

 

인천로봇랜드 사업과 관련해 자본을 전부 잠식시켰던 기존 SPC ‘(주)인천로봇랜드’가 결국 다시 세금을 수혈받게 됐다. 청산 절차를 밟으려다 SPC 측 민간사업자들로부터 반발이 커지자 결국 이를 받아들이고 만 것으로 향후 논란이 예상된다.
 
인천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20일 열린 상임위에서 인천로봇랜드 조성사업 SPC의 출자 동의안을 원안 가결했다. 지난 16일 동의안을 심의했지만 보고 내용이 미흡했고 시의원들 사이에서도 이견이 있어 보류됐던 것을 이날 다시 다룬 것이다. <관련 기사 인천in 16일 보도 - 인천로봇랜드 증자안, 인천시의회서 ‘보류’>
 
기획위는 “향후 SPC가 자본을 재차 잠식시키지 말고 사업을 수행하며 시의회에 중간보고를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하면서 원안대로 승인을 해 줬다. 이로써 기존 SPC는 자본금 160억 원을 전부 잠식시킨 상태에서 40억 원의 사업비를 받아 운영된다.
 
증자안에 따르면 지분율 3.12%의 인천도시공사가 SPC에 1억 2,480만 원을 이달 말까지 출자한다. 그 외 지분율 49.99%의 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IBITP)가 19억 9,660만 원, 19.04%의 ㈜한양이 7억 6,160만원, 10.75%의 ㈜두손건설이 4억 3,000만원, 3.41%의 ㈜엘지씨엔에스가 1억 3,640만 원 등이 40억 원의 근거다.
 
결국 시의회의 승인으로 로봇랜드 사업은 일단 재개될 예정이다. 그러나 사업을 지지부진하게 이끌어 오면서 160억 원이나 되는 자본금을 죄다 없애버린 현 SPC에 과연 희망을 가질 수 있는지는 사실 회의적인 시각이 많다.
 
지역사회 차원에서 공공 목적의 진행을 희망하는 로봇 관련 기업들을 찾아 이런 부류의 기업들을 많이 유치하는 공익사업으로 진행토록 정상화를 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았다. 하지만 민간 투자자 우선 시공의 수의계약 및 과도한 낙찰률에 독점 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현 SPC가 진행할 경우 공익 차원의 목적도 무색해진다는 평가가 그간 많아 왔다.
 
물론 시의회 기획위에서 로봇랜드 사업을 그냥 통과시켜 준 것만은 아니다. 기획위원장인 이영훈 의원은 “로봇랜드 사업이 우리 시에서도 상당히 큰 개발사업인데 그간 총괄부서와 실무국, 도시공사 등과 손발이 너무 안 맞았다”며 “총괄부서는 사업 파악도 제대로 못 하고 있고 실무국은 독자적으로 진행하고 도시공사 생각도 다른 등 호흡이 전혀 맞지 않는 이 사업은 우리 시 개발사업의 민낯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며 시 기획조정실에 화살을 돌리기도 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원안 가결이 확정됐고 이 확정의 배경에 현 SPC가 있다는 점에 비추어, 지역사회 전반은 로봇랜드 사업이 향후 긍정적이기보다는 부정적으로 전개될 가능성을 더 크게 보고 있다. 160억 원이나 날린 회사에게 1/4 수준인 40억 원을 대준다고 희망이 보이겠냐는 것이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민간사업자들이 공공성의 로봇랜드 사업을 자기들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상황에서 협약 기간이 끝났을 때 자본금이 없는 SPC를 시가 청산을 했어야 했다”면서 “그래서 법적 소송으로 이어져 줄 게 생긴다면 차라리 주고 손절을 하는 게 옳았다”며 이 결과를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