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공항 2터미널 교통편 확충, 공항공사 협조 절실”
상태바
인천시, “공항 2터미널 교통편 확충, 공항공사 협조 절실”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8.01.16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정문제 시만 떠안을 수 없다”.... 시-공항공사 간 분위기는 ‘냉랭’

 
제2터미널을 연결하는 교통편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인천시가 인천공항공사의 협조가 절실하다며 공항공사 측의 재정지원을 요구하고 나섰다. 그러나 지방세 감면 폐지 이후여서  공항공사가 시의 이같은 요구에 쾌히 응해줄 지는 미지수다.
 
16일 인천시는 “다음달부터 시내버스 3개 노선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까지 운행하고 2층버스 신설 도입 등 올해 상반기까지 제2터미널 가는 버스를 단계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다음달부터 203번과 307번, 6100번 등 3개 노선 총 24대를 제2터미널까지 연장 운행하고, 영종지역과 T2 개장에 따른 인구증가 수요에 대비해 영종도 순환 시내버스 598번(10대 구성)을 신설해 다음달 10일부터 운행한다.
 
또 인천공항 이용객 증가에 따른 수송효율을 높이기 위해 금년도 상반기에 2층 버스 총 6대를 도입키로 하고 인천 시내에서 제2터미널까지 운송하는 사업자를 이달 중에 공모해 2019년에 10대를 추가로 확대할 계획이다.
 
그 외 현재 시내에서 인천공항 제1터미널까지 운행하고 있는 일부 버스노선을 기존 이용객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2터미널까지 추가 연장하는 방안도 현재 검토 중에 있다고 시는 밝혔다.
 
시 관계자는 “인천공항행 시내버스는 15개 노선으로 145대가 1일 706회 운행하고 있는데, 운행횟수가 700회나 되는 시·도가 인천밖에 없고 해당 버스가 모두 시에서 재정지원을 하는 준공영제 노선이라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타 시·도(경기, 서울)에서는 재정이 지원되는 준공영제 노선은 인천공항까지 운행하지 않는다”면서 “2터미널의 연계 확대 등을 위해서는 인천공항공사의 재정지원이 절실한 상황인데 협의가 잘 안 되고 있는 상황”이라 전했다.
 
만약 기존 1터미널까지 운행하는 버스 노선이 2터미널까지 연장되면 왕복 30분여가 추가 소요된다. 그러면 인천공항 노선의 배차간격이 자연 증가되고 이로 인한 운행 횟수가 감소되는 것은 물론, 기존 1터미널을 이용하는 승객이 불만을 나타낼 수 있고 운전기사들도 근무여건이 나빠진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시 관계자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에 따른 재정지원금이 연 1천억 원에 이르고 버스 1대당 연간 운영비 지원금이 5,500만 원인 점을 감안할 때 우리 시만 부담해 2터미널까지 만족할만한 수준의 버스증차는 사실상 어려움이 있다”면서 “2터미널을 개장하는 인천공항공사는 수익이 크겠지만 우리 시는 재정 부담만 생기는 상황으로 공사가 성의 있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때문에 시는 2터미널 개장 및 교통편 구성과 관련해 지난해 8월과 12월 두 차례 인천공항공사를 찾아 시내버스 신규운행에 필요한 2터미널의 충전소 설치 및 버스 운영비 분담 등의 지원을 요청했다. 그러나 인천공항공사가 “지원근거가 없다”는 이유를 내세우면서 현재 협의가 되지 않은 상태다.
 
특히 시가 그간 인천공항공사에 내려주던 지방세 감면 혜택을 지난해 6월 중단하면서 시와 인천공항공사 간 불편한 관계도 영향이 미칠 지 주목된다.
 
감면혜택 중단 이후 시의 항공관련 사업들 중 송도의 항공산업 산학융합지구는 당초 인천공항공사가 시로부터 기부를 약속받았던 200억 사업비 중 절반 밖에 받지 못하면서 현재 착공일정이 늦어지고 있고, 시가 인천공항 지분 3%를 확보하려 하자 인천공항공사는 물론 국토부까지 반대 입장을 보이면서 분위기가 썩 좋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특히 항공산업 산학융합지구 조성과 관련해 인천공항공사가 최근 “인천시와의 상생협력이 얼마만큼의 진도를 보이느냐에 따라 추가 지급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우회적으로 돌려 말한 것이지만 사실상 “쉽게는 안 주겠다”는 말이다.
 
시 관계자는 “비록 지방세 감면이 중단됐다고는 하나 그간 시가 공항공사에 감면해준 지방세가 1천 억 원 가까이 된다”면서 “우리 시뿐만 아니라 중구로부터도 감면혜택을 장기간 받았던 바 있어 시와 구로부터 받은 감면혜택이 1,600억 원 수준이었던 만큼 교통편 확보에 따른 재정지원을 해달라는 것은 공항공사의 자구노력인 동시에 시에도 최소한의 협조를 해 달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