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진군을 ‘기회의 땅’으로 만들겠다”
상태바
“옹진군을 ‘기회의 땅’으로 만들겠다”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8.08.02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7기 군수·구청장 인터뷰 - ⑦ 장정민 옹진군수

지난 7월 1일 민선 7기 지방자치가 출범했다. 인천의 10개 군·구 수장들 가운데는 2선, 3선 구청장도 있지만 7곳이 초선 군수·구청장들이다. 포부가 큰 만큼, 어려움도 적지 않을 것이다. 임기 4년이라는 적잖은 기간 동안 지역을 챙기고 변화·발전시켜야 할 과제를 안고 있는 군수·구청장을 <인천in>이 차례로 만나 그 구상을 들어본다.

 

ⓒ배영수

 

민선7기 옹진군정을 책임지고 있는 장정민 옹진군수(49)는 백령도 출신의 인천섬 토박이다. 학창시절 모두 인천(창영초-선인중-제물포고)에서 보냈고, 2006년 지방선거 당시 무소속으로 옹진군의원에 당선되며 지역 정계에 발을 들여놓았다.
 
지난 2014년 지방선거 당시까지만 해도 장 군수는 여당(한나라-새누리) 인사로 활동해 왔다. 이 때문에 당적을 현 더불어민주당으로 옮긴 뒤 지방선거를 전후해서는 일부 시민단체에서 “과연 현 중앙정부의 국정철학과 발을 맞출 수 있겠느냐”는 일종의 ‘의심(?)’도 있어왔다. 그러나 장 군수는 이에 문재인 대통령의 철학과 함께 할 뜻을 밝혔고, 지난 옹진군의회 3선을 지내는 동안 7대 의회 부의장 및 전국 도서지역 기초의원 협의회장 등 요직을 맡아 온 것이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아 경선을 통해 공천을 받았다.
 
선거 당시 여객선 준공영제 및 식수와 도시가스 공급망 구축, 어르신 복지기금 조성 등을 약속하고 해양테마파크와 남북공동어로지대 구축 등 해양산업 관련 공약도 주요 내용으로 내걸었던 장 군수는 중국어선 불법 조업을 대비해 설치하는 인공어초에 대한 국비지원 확보 및 영흥화력발전소의 대기오염문제 해결, 섬 문화 보존 등도 약속했다.
 
다음은 장 군수와의 일문일답.

 
군수 부임 이후 계속 섬을 돌아다니고 있다고 들었다. 다른 군수·구청장들에 비해 만나기가 무척 힘들다는 말이 나올 정도더라.

- 사실 이제 막 옹진군 관내 섬 방문 일정이 끝나고 군청 사무실로 들어왔다. 그런데 이후로도 주민단체와의 만남 등이 이어져 있어서 사무실에 왔지만 일정이 계속 빠듯하다.


옹진군의회에서는 3선이지만, 군수는 초선이다. 실제 취임하니 어떤 생각이 드나?

- 현안이 산적해 있다는 것은 지난 12년 간 군의원 의정경험을 통해 알고는 있었고, 이를 직접 해결해야 한다는 막중한 책임감에 어깨가 무겁다. 그냥 드리는 말씀이 아니라 정말 진심이다. 우선 순위는 누가 뭐래도 ‘소통’이다. 군민들과 소통을 최우선으로 해 현안 사업의 우선순위를 세밀하게 분석한 뒤 단계별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의정을 경험해 본 게 정말 군수로서는 도움이 많이 된다.
 

 향후 4년간 전반적인 구정 방향을 간단히 요약한다면?

- 나는 옹진군은 ‘기회의 땅’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이를 증명하기 위해 모든 공직자와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다. 차별 없는 옹진, 풍요로운 옹진, 평화로운 옹진으로 만들어내겠다.
 

옹진군의 지금 주민수가 2만 명 선으로 정부 공인통계에 따르면 지자체 소멸 위기지역으로까지 거론되는데, 장 군수도 위기의식을 느끼는지 궁금하다.

- 난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옹진군 인구는 2015년 2만 961명, 2016년 2만 1,351명, 2017년 2만 1,573명으로 소폭이지만 증가 추세에 있고, 지난해 여객선을 이용해서 약 100만 명이 옹진군을 찾았다. 실제 연륙교가 놓인 영흥도는 주말에 교통체증을 빚을 정도로 관광객이 많고, 귀농·귀촌하기 좋은 입지와 여건도 있다. 앞으로 유입 인구가 늘어날 거다. 내가 ‘기회의 땅’으로 생각하는 이유가 바로 그거다.
 

옹진군은 인구는 적지만, 산적과제들 상당수가 국가 차원의 해결과제다. 부담이 크지 않나?

- 옹진군뿐 아니라 타 지역의 도서지역도 국비 지원 예산이 많은데, 특히 옹진군은 북한과 인접한 서해5도가 포함돼 있어 국비 의존도가 더 높다고 할 수 있다. 국비확보의 타당성 등의 객관적인 자료를 근거로 박남춘 인천시장과 지역 국회의원 등과 함께 국비확보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 군수로서 당연히 해야 할 노력이라 생각한다.
 

옹진군의 가장 큰 현안이라면 여객선 준공영제다. 민선6기 때 일부 노선이 활로를 트긴 했으나, 확장하는 건 만만치 않을텐데.

- 연안여객선 준공영제 사업은 수익성이 낮은 도서지역 항로를 운항하는 선사에게 국가가 운영비용 등을 지원, 항로를 유지하여 도서민 교통편의를 증진해야 한다. 지금까지는 적자가 심해 단절된 항로를 ‘보조항로’로 지정하고 국가가 운영비용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됐지만, 올해부터는 정부가 선사를 선제적으로 지원해 항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보조항로 사업의 지원 대상을 확대했다. 특히, 섬과 육지 간 1일 생활권 구축(1일 2왕복 운항)을 위해 운항을 확대하는 선사(1일 생활권 구축항로 선사)를 올해 연안여객선 준공영제 사업 대상에 포함했다. 앞으로도 군민들의 1일 생활권 구축을 위해 선사 및 인천시,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풀어내겠다.
 


ⓒ배영수

 

군사적 규제 속 남북평화 분위기가 옹진군에 어떻게 영향을 줄까도 중요해졌다. 군수로서 슬기로움이 발휘될 시점이 아닌가 싶은데?

- 정부가 불법조업 중국어선으로 인해 수산자원 고갈과 어자원 남획 등 피해를 막기 위해  지난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불법조업 중국어선이 자주 출현하는 NLL지역에 인공어초를 설치했다. 불법조업 중국어선이 감소하는데 효과가 있었지만 옹진군의 경우 올해 정부의 인공어초 설치 지원 예산을 한 푼도 받지 못했다. 시정부와 중앙정부에 지속적으로 당위성을 설명해 예산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그동안 쌓아온 모든 역량을 쏟아 붓겠다.
또 평화롭고 풍요로운 옹진을 건설할 수 있도록 서해5도 평화수역 조성 등 사업을 주도해 남북평화경제 기반 구축에 노력할 것이다.
 

영흥화력발전소의 환경문제는 어떻게 해결해야 한다고 보나?

- 발전소 가동으로 발생하는 환경오염물질이 군민들의 건강권을 해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설비투자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하고, 만약 발전소에서 비산먼지 등이 환경기준치를 초과해 군민들의 건강권을 훼손한다면 강력한 행정처분 등을 추진하겠다.


섬 관광을 오는 외지인들과 섬을 지키는 주민들의 갈등이 부각되고 있다. 관광객 대부분은 섬 경제에 도움을 주지 않으면서 쓰레기만 버리고 간다는 지적이 있다.

- 옹진군은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천연 해수욕장 등 관광자원이 풍부하고, 수산물 및 농산물도 육지 시민들에게 인기가 좋다. 사실, 군민들은 관광객들의 방문을 기본적으로는 환영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관광을 한 뒤 관광객들이 쓰레기를 버리고 가는 것에 대해선 주민들도 나도 모두 문제의식을 갖고 있다. 옹진군 홍보 브로슈어와 시설물, 여객선 안내방송을 통해 관광객들이 자연환경을 훼손하는 일이 없도록 군민들과 소통하며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해 추진해 나가겠다.

 
서해5도 출신이다. 이 때문에 영흥도나 덕적도 등 근해도서 주민들이 “우리 지역 잘 안챙겨줄것 같다”는 의심도 하는 분위기가 있었는데?

- 걱정 마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내가 부임한 후 군정의 목표가 ‘옹진군민이 행복한 기회의 땅 옹진’이며, 이 군정방침에 ‘지역과 계층 간 차별 없는 균형발전’이 포함돼 있다. 지역 차별은 우리 군민들께서 전혀 우려하지 않으셔도 된다. 약속한다.

 
임기를 마친 후 어떤 군수로 기억되고 싶은지?

- 군민들께는 “그동안 지역 발전을 위해 고생했다”는 말을 듣고 싶고, 스스로는 임기를 마치고 떠날 때 뒷모습이 아름다운 군수로 기억되고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