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실내공기 라돈 저감 캠페인' 실시
상태바
인천시, '실내공기 라돈 저감 캠페인' 실시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8.08.15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 등이 기부한 라돈 간이측정기, 환경단체 통해 시민에게 대여

               


 대진침대 사태에 이어 태국산 라텍스에서도 라돈에 의한 안전기준치를 크게 초과하는 방사선 피폭이 확인되면서 시민들의 불안이 가중되는 가운데 인천시가 ‘실내공기 라돈(Rn) 저감 캠페인’에 나섰다.

 시는 환경단체, 기업들과 함께 라돈 간이측정기 대여 및 라돈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대응방안을 알리는 ‘실내공기 라돈 저감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라돈은 암석이나 토양 등에 존재하는 우라늄이 붕괴하는 과정에서 라듐을 거쳐 생성되는 무색·무미·무취의 기체로 세계보건기구가 폐암을 유발하는 원인물질로 지정했다.

 시는 시민불안 해소 차원에서 기업과 개인 등이 지원하는 라돈 간이측정기를 환경단체를 통해 대여한다.

 우선 현대제철 인천공장이 지원하는 간이측정기 10대를 인천환경운동연합과 인천녹색연합이 시민들에게 대여하는데 이들 환경단체는 오는 20일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을 받는다.

 시는 이와 함께 라돈의 실내 유입을 차단하고 유입된 라돈은 주기적인 환기를 통해 배출하는 대응방안을 시민들에게 알려 나가기로 했다.

 라돈은 대진침대 사태에서 보듯 침대 매트리스에 사용하는 모나자이트, 라텍스 등에서 발생하고 건축자재·취사용 천연가스·지하수 등을 통해 실내로 들어오기도 하지만 85% 이상은 토양이나 암석으로부터 방출돼 건물 하층부의 갈라진 틈이나 벽 사이의 공간, 배관 등을 통해 실내로 유입된다.

 환경부는 라돈 대응책으로 바닥이나 벽 등의 갈라진 틈새를 막고 지하수는 끓이거나 잠시 두었다가 사용하며 친환경 건축자재를 사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캠페인은 ‘생활주변 방사선 안전관리법’에 따른 라돈 관리의 한계를 지방정부가 환경단체,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풀어나가기 위한 거버넌스 형태의 노력”이라며 “캠페인을 통해 시민들이 라돈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알려나가는 한편 환경단체들과 지속적인 논의를 거쳐 쾌적한 실내 환경을 만들기 위한 중장기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