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뱃길항, 남북교류협력 중심항으로 발전해야"
상태바
"아라뱃길항, 남북교류협력 중심항으로 발전해야"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8.11.09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학회, '제6차 인천학회 포럼' 개최




남북교류 협력시대를 맞아 아라뱃길 경인항을 남북 교류협력의 중심항으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사)인천학회는 9일 오후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인천지역본부 중회의실에서 '남북협력시대, 인천은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제6회 인천학회 포럼을 개최했다.

'북한경제정책 변화와 인천 도시발전 방향'이라는 주제로 발제를 맡은 이숭우 인천학회 북한연구센터장은 대북 사업에 대비한 유보지역 설정 및 확보를 우선적으로 제안했다.  

이 센터장은 "미래 한반도에서 인천은 교통과 물류, 항공 등 지정학적으로 동북아 경제 중심도시로 될 수 있는 좋은 입지와 환경을 갖추고 있다"며 "남북교류협력시대를 대비한 계획과 관련법 등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과의 해양·물류, 경제특구지원기지로서 공간 확보가 필요하다"며 "현재 계획 중인 영종도 매립지의 일정 부분을 대북 협력사업 지원 기지로 활용할 수 있도록 유보지로 남겨둬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수도권매립지 앞바다의 일정 지역을 매립해 미래를 대비하는 유보지로 활용할 수 있다"며 "아라뱃길 경인항을 남북 교류협력의 중심항으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평양공동선언과 인천의 과제'라는 주제로 발제한 김수한 인천연구원 연구위원은 인천이 서해와 한강하구에서 남북교류협력을 선도하기 위해 범정부 추진체계 참여 통로를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 연구위원은 "현재 서해지대사업은 한반도 전역을 대상으로 한 남북사업 가운데 하나로, 추진체계와 방식은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형태가 될 가능성이 높다"며 "중앙정부의 논의 과정에 인천시와 옹진군, 강화군이 안정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통로와 기제 마련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시 정부가 서해 평화 관련 사업들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인천시 평화정책 연구개발센터'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그는 "담당 주무부서에 따라 관련 계획이 산발적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사전에 기본 방침을 정하고, 중앙정부와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국정 기조와 보조를 맞춰야 한다"며 "센터를 통해 각 분야별 계획 수립을 총괄 지원하고 중앙 부처 및 국책연구기관과 긴밀한 협력을 이뤄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토론회는 김현수 대한국토도시학회 부회장과 이승우 인천학회 북한연구센터장이 첫 번째 세션에서 주제발표를 맡았다. 이후 김천권 인천학회 회장이 좌장을 맡아 이병만 LH 남북협력처장, 박형균 인천도시공사 복합개발처장, 이규인 한국도시설계학회 북한도시연구위원장의 토론이 진행됐다.

두 번째 세션은 김수한 인천연구원 연구위원과 김미숙 LH 토지주택연구원 북한연구센터장이 주제발표를 진행했다. 토론회는 김영환 한국도시설계학회장을 좌장으로 조성혜 인천시의회 의원, 윤희택 인천상공회의소 경제산업부장, 김송원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이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