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가 다가오니 엄청나게 쏟아지는 계획들: 원도심 부흥 프로젝트
상태바
선거가 다가오니 엄청나게 쏟아지는 계획들: 원도심 부흥 프로젝트
  • 윤현위
  • 승인 2018.03.28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칼럼] 윤현위 / 자유기고가·지리학박사

앞서 게재한 칼럼에서도 선거에 대한 이야기를 했지만, 이번에도 선거관련 이야기를 조금 더 해야할 듯하다. 최근 인천시장은 향후 5년간 3조원 규모의 재정이 투입되는 원도심 부흥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스마트포용도시라는 용어가 들어갔지만 사실 별반 새로운 내용은 없었다.

오히려 그 동안 해결하지 못한 인천의 현안들을 다시 모아서 뭔가 해내겠다고 다짐하는 자리인 듯하였다. 지방자치단체장의 임기가 특정 도시문제를 해결하는데 그렇게 긴 시간은 아니지만 추진하겠다고 말한 내용 중에서 그 동안에는 왜 하나도 해결하지 않았냐고 묻고 싶다.

월미도일대를 해양친수관광특구로 만들겠다는 이야기가 나온지가 20년은 되어가는 것 같다. 마치 이 내용은 계획을 세우는 사람들의 밥벌이를 위해서 존재하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마저 들 지경이다. 관에서 그 동안 많은 프로젝트와 계획, 기획들을 내놓았는데 사실 구체적으로 추진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었고 결과적으로 지방자치단체의 규모 늘리기로 귀결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2000년 이후에 인천시는 원도심의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 방안에 대한 답에 일관적으로 관광이라고 답해 왔다. 관광도 중요하지만 주거환경 자체는 크게 개선된 바가 없고 계속적으로 노후화되고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일각에서는 최근에 신포동에 지하철이 들어오고 오래된 건물을 활용한 상업적 이용으로 인해 젠트리피케이션에 대한 우려를 표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젠트리피케이션에 대한 우려가 아니라 결국 젠트리피케이션이라는 말이 들릴 정도가 되야 그 동안 추진하지 못했던 재개발사업들을 추진할 환경이 된다는 점을 한번쯤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중구 신포동 거리>


주거환경개선의 방법으로 뉴스테이가 언급되는건 여전히 본질은 변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방식이 민간건설사에 의해서 거대한 아파트단지가 들어온다면 더 이상 원도심이란 말을 쓸 수도 없다. 전도관이 있는 주변도 수도국산처럼 산에 모두 아파트를 올려야겠는가? 송림로터리주변을 모두 아파트로 채우는게 지역의 발전이고 주거환경개선인지 묻고 싶다.

계획 중에 전통시장의 재발견도 있고 대구를 뛰어넘는 근대역사지구란 이야기도 있다. 인천의 전통시장 중에는 잘 되는 곳도 있고 폐허나 마찬가지인 곳도 있다. 기존의 점포에서 80%이상 작동하지 않는 곳들은 다른 기능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문제는 콘텐츠를 구상할 때 시나 구청이 직접 그 아이디어를 구상할 필요는 없다는 거다. 많은 시민들 중에서 가장 적절한 아이디를 가진 이들과 연결해 주면 된다. 남구청에서 숭의자유시장의 점포를 몇 개 구매해서 활용한 적이 있다. 그 과정이 어떠했는지 한번 찾아보시길 바란다.

근대역사문화지구도 마찬가지이다. 인천은 근대역사문화를 표방하는 곳 중에 유일하게 개항장에 역사문화지구를 보유하고 있는 도시이다. 인천보다 근대문화유산이 많은 도시가 우리나라에 또 있는가? 문제는 문화유산을 관리하고 운영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한다. 그 답이 복원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이와 관련된 이야기는 그 동안 인천in 지면을 통해서 여러 번 말씀 드렸기 때문에 여기까지만 말씀드리겠다.

기존의 원도심 관련해서 새로운 단어가 하나 추가 되었는데 바로 ‘스마트’이다. 스마트시티라는 개념은 도시관련 학계에서 소개된 지가 좀 되었는데 쉽게 풀어서 이야기하자면 도시에 관련된 자료, 이동 등을 모두 디지털화해서 도시를 관리하자는 것이다. 제대로만 작동되면 스마트시티는 나쁜 것이 없고 그리고 새롭게 만들고 있는 도시들은 대부분 스마트시티를 표방하고 있다.

자동차수리를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제 최근에 만들어진 자동차에는 대부분 PC용 OS가 탑재되어 있다. 도시도 마찬가지다. 방범, 교통, 기반시설 등을 관리할 때 기존보다 더 많은 자료를 얻을 수 있고 관리할 수 있다. 문제는 원도심이 경험하고 있는 어려움들을 스마트시티로 해결할 수 있느냐의 문제이다. 아니 더 원론적으로 그렇다면 스마트시티가 도입되지 않아서 원도심이 쇠퇴했냐고 물을 수도 있겠다.

원도심에 친환경시설을 설치하고 방범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시설들을 설치하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스마트시티를 전면에 내세운다고 해서 원도심이 갖고 있는 직접적인 문제가 해결될 걸로 보지는 않는다. 도시재생이란 단어를 떠올리면 자연스럽게 원도심이란 단어가 따라온다. 그러나 원도심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도시재생이란 단어에 그렇게 호의적이지 않은 듯 느껴진다.

왜 그럴까? 우리가 원도심이라고 부르는 중구, 동구, 남구의 상당부분은 정비구역으로 지정된 상태에서 10년 이상 개발을 기다린 사람들이다. 재개발을 10년 이상 기다렸는데 지금 도시재생이라는 다른 카드를 들고 온다면 거부감이 들 수밖에 없다. 물론 도시재생뉴딜을 시행한다고 주택재개발사업을 못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문제는 주민들에게 충분한 설명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원도심 부흥 프로젝트는 중요하고 인천이 조금이라도 좋아지려면 잘 실행되어야한다. 그 부분에서는 인천시민들 모두 다 공감하실 것이다. 문제는 방식이고 시민들의 의견이 얼마나 반영되고 참여가 가능할 수 있느냐의 문제이다. 또 하나 관이 직접 아이디어를 내고 주도하는 사업들은 대부분 그 동안 지속가능하지 않았다. 관이 주도한다고 해서 지역경제가 살아나지 않는다는 것은 이제 우리 모두가 안다.

과거 인천은 제조업의 도시였으나 현재는 거대공장이었던 지역들이 대규모 주거단지로 변모하고 있다. 주안-부평-남동 공단에서조차 공장의 수가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지역경제활성화는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하는 보고서, 과제, 상점의 간판을 개선한다고 성공하지 않는다.

인천은 우리나라에서 거의 유일하게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대도시이다. 이걸 스스로도 크게 홍보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인천이 살기 좋은 도시여서 사람들이 모이는 건 아니다. 인천은 서울과 가깝고 서울보다 그리고 부천보다 주택가격이 싸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현재의 인천은 건전하게 성장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성장하는 와중에도 살고 있는 시민들의 생활에 직접적으로 연관된 문제들은 차고 넘친다는 것을 현재 인천시는 잊으면 안된다.

앞으로 입후보할 후보들도 월미도 관광특구, 부평 음악도시 조성 이런 구호들은 외치지 않았으면 좋겠다. 박근혜정부 당시 구호로만 쓰였던 창조도시는 원래 고차위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유입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사용된 도시성장전략이었다. 인천에도 고차위산업에 종사하는 인구를 증가시키기 위한 환경을 만들어야하고 지금 사는 사람들의 편의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고민했으면 좋겠다. 서울에는 세입자들이 집주인들에게 갑질을 당했을 때 상담할 수 있는 센터가 있고 실제 우리은행과 협력해서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인천에도 세입자들은 많다. 이런 것들을 공약집에서 만났으면 좋겠다. 아시안 누들박물관 같은 건 필요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