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현·학익 1블록 도시개발사업구역에 복합문화커뮤니티 건립
상태바
용현·학익 1블록 도시개발사업구역에 복합문화커뮤니티 건립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5.02.03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와 (주)디씨알이 '사업 시행을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
기본구상 용역 거쳐 본협약 체결, 2026년 착공해 2028년 준공 예정
대심도 터널 건설계획 철회에 따른 비난 여론 희석용 지적 나와
용현.학익 1블록 도시개발사업 복합문화커뮤니티 양해각서 체결(왼쪽이 황효진 인천시 정무부시장, 오른쪽이 정창현 디씨알이 대표이사) (사진제공=인천시)
 용현·학익 1블록 도시개발사업 복합문화커뮤니티 양해각서 체결(왼쪽이 황효진 인천시 정무부시장, 오른쪽이 정창현 디씨알이 대표이사)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와 ㈜디씨알이(DCRE, 동양화학부동산개발, OCI의 100% 자회사)가 용현·학익 1블록 도시개발사업구역에 주민 소통과 여가를 위한 다목적 복합공간(복합문화커뮤니티)을 건립키로 했다.

시와 디씨알이는 3일 오전 시청 회의실에서 ‘용현·학익 1블록 도시개발사업구역 내 복합문화커뮤니티 사업 시행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는 입주민들에게 수준 높은 문화·체육·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통 및 여가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목적 복합공간을 조성하는 내용이다.

양측은 협업으로 기본구상 용역을 발주해 입지, 시설의 종류와 규모 등을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사업의 범위, 업무 및 비용 분담, 기부채납 등의 세부내용을 담은 본협약을 체결한 뒤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2026년 착공, 2028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용현·학익 도시개발사업 1블록 시티오씨엘 조감도
용현·학익 도시개발사업 1블록 시티오씨엘 조감도

 

용현·학익 1블록 도시개발사업은 기존 OCI(옛 동양화학) 공장 터 154만6,747㎡에서 진행 중인 대규모 도시개발사업으로 1만3,149세대의 주택을 지어 3만3,530명의 인구를 수용하는 미니 신도시급이다.

이 사업과 관련해 ‘광역교통개선대책’ 사업이 줄줄이 표류하고 있는 가운데 시는 지난달 23일 용현·학익 1블록 도시개발사업구역을 가로지르는 대심도 터널 건설계획을 철회한다고 발표해 수천억원에 이르는 디씨알이의 부담을 덜어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이번 복합문화커뮤니티 사업 시행을 위한 MOU 체결도 비난 여론 희석용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날 정창현 디씨알이 대표는 “2016년 사회공헌 기부채납 협약(미추홀구 학익동 인천뮤지엄파크 부지 4만여㎡ 무상 기부) 이후 지역사회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수 있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용현·학익 1블록 도시개발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이곳이 인천을 대표하는 신도시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황효진 시 글로벌도시정무부시장은 “이번 협약은 지역 주민들에게 양질의 서비스와 소통 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원도심 재생과 경쟁력 강화에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현재 추진 중인 그랜드파크(폐석회 매립지) 조성, 독배로 확장, 수인선 학익역 개통, 초등학교 신설 등 주요 기반시설도 적기 완공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