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잡는 토마토 렌틸 수프
상태바
고혈압 잡는 토마토 렌틸 수프
  • 이현주
  • 승인 2024.03.1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현주 한약사의 치유밥상]
(1) 토마토 렌틸 수프
- 글·그림 이현주 박사(기린한약국 원장, 생활습관의학 전문가)
‘한국고기없는월요일’ 대표이며, 생활습관의학 전문가인 이현주 한약사의 <젊어지는 치유밥상>을 연재합니다. 이현주 한약사는 약초와 음식을 통한 치유에 관심을 쏟으며 우석대학교에서 한약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습니다. 이후 하버드의과대학의 생활습관의학 프로그램, 요리의학 셰프코칭 프로그램을 수료했으며 코넬대학교에서 자연식물식영양학 과정을 수료하고 국제생활습관의학 전문가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그리고 순식물성 약초와 식단을 처방하는 기린한약국(인천 부평구 산곡동)을 열어 음식으로 병을 고쳐오고 있습니다. 올해 초 출간한 『시간을 거꾸로 돌이는 매직스푼』를 비롯, 『채식연습』 『30일간의 간헐적 채식』 『오감테라피』 등 7권의 저서가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모든 기능이 조금씩 예전만 못해져요. 그래서 기능이 저하되는 만큼 욕심을 내려놓고 나에게 맞는 생활방식을 찾는 데 신경 쓰는 게 좋지요. 입에만 즐거운 음식을 찾으면 속이 불편해질 때가 점점 많아지니까요. 이제부터는 어떤 음식을 먹을 때 내 몸이 편안해지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같은 음식을 먹어도 어떤 사람은 50세에 죽고 어떤 사람은 100세까지 살아요. 부모에게서 좋은 유전자를 물려받으면 몸에 이로운 음식에 더 잘 반응하고, 더 잘 흡수하기도 하고, 반대로 나쁜 유전자를 물려받으면 병에 취약해지기도 하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어떤 음식을 어떻게 먹는지에 따라 유전자 발현이 억제되거나 활성화돼서 더 건강해지기도 하고 더 안 좋아지기도 해요.

몸이 좀 으슬으슬하거나 속이 불편할 때 힐링푸드처럼 먹기 좋은 토마토 렌틸수프를 소개해드릴께요. 고혈압 환자라면 매일 드시길 권해요. 하루에 2회 꾸준하게 1개월 정도 섭취하면 확실하게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이 수프는 고지혈증, 당뇨, 전립선암을 비롯한 각종 암, 위염을 비롯한 소화장애, 변비, 빈혈, 골다공증 등에도 효과가 있으니 자주 드시면 좋겠어요.

토마토의 붉은색 성분인 리코펜은 암세포의 전이와 증식을 억제하고, 강력한 항산화작용으로 노화를 방지하고 면역력을 강화시켜요. 또 토마토에 풍부한 루틴 성분은 혈압과 혈당을 조절해주고,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서 심장을 건강하게 하고, 카로틴 성분은 안구건조증이나 야맹증 등에 효과가 있어요.

토마토는 굽거나 쪄도 영양성분이 파괴되지 않고, 오히려 영양성분이 농축돼요. 생토마토와 토마토케첩, 토마토주스, 토마토페이스트(껍질, 씨앗을 제거하고 과육만 갈아서 끓인 후 농축한 것) 중 토마토페이스트가 영양성분이 가장 많아요. 생토마토에 비해 칼슘과 칼륨, 비타민A는 5배, 비타민B1은 4배, 비타민B2는 6배, 비타 민C는 2.5배가 더 많아요. 특히 리코펜은 기름과 함께 조리하면 더 잘 흡수돼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올리브유 또는 아마씨유 1작은술을 추가해서 먹으면 좋아요.

렌틸콩은 식이섬유와 엽산, 단백질과 칼륨이 아주 풍부해요. 생렌틸콩 100g은 바나나보다 식이섬유가 12배나 많고, 엽산은 시금치보다 2.4배 많고, 쇠고기 130g 과 비슷한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요. 이 놀라운 콩은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의 원인이 되는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고, 혈압을 낮추는 데도 아주 효과적이에요. 다만 렌틸콩은 칼륨과 인이 많이 들어 있어서 신장질환이 있거나 신장결석이 있는 분들은 주의해야 해요.

 

 

재료

완숙토마토 2개, 렌틸콩 1컵, 다진 생강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바질잎 3장, 커리 가루 1작은술

◦토핑

호박씨 1작은술, 해바라기씨 1작은술, 올리브유 1작은술

 

만들기

① 토마토를 5분간 찐 후, 껍질을 벗겨요.

② 블렌더에 껍질 벗긴 토마토, 다진 마늘, 다진 생강, 채수 또는 물 1컵을 넣어 갈아줘요.(채수 대신 비건밀크를 넣어도 좋아요.)

③ (2)에 렌틸콩 1컵을 넣고 끓여요.

④ 한번 끓으면 바질잎 2장을 다져서 넣고 커리 가루를 1작은술 넣어요.

⑤ 렌틸이 완전히 익을 때까지 약불로 저어가며 끓여요.

⑥ 소금 간으로 마무리해요.

⑦ 해바라기씨, 호박씨를 토핑하고 바질잎 1장을 얹어서 마무리해요.

⑧ 먹기 직전, 올리브유 1작은술을 추가해요.

 

TIP.

-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장복할 때는 생강과 마늘, 커리 가루를 빼세요.

- 불포화지방산과 폴리페놀이 풍부한 올리브유는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하루에 2스푼 이상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살이 찔 염려가 있어요.

 

 

이 레시피는 저자의 [시간을 거꾸로 돌리는 매직스푼]에 소개된 내용입니다.

 

<인천in>과의 인터뷰링크

https://www.incheonin.com/news/articleView.html?idxno=9921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