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정당과 시민단체 "연평도 포격훈련 중단해야"
상태바
지역 정당과 시민단체 "연평도 포격훈련 중단해야"
  • 이병기
  • 승인 2010.12.20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화 해결 바라는 국내외 요구 배척하는 행위


취재: 이병기 기자

연평도 포사격 훈련 중단을 촉구하는 인천지역 시민사회와 정당 기자회견이 20일 인천시청 앞에서 열렸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등 정당 인천시당을 비롯해 지역 시민사회단체, 종교단체 관계자 40여명은 이날 "한반도 전쟁을 부르는 연평도 포사격 훈련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한반도가 1953년 정전협정 체결 이래 최대의 전쟁위기를 맞고 있으며 연평도를 비롯한 서해5도는 일촉즉발의 위기 상황에 놓여 있다"면서 "연평도 포격훈련은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염원하는 국내와 국제적 요구를 정면으로 배척해 규탄받아 마땅하다"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또 북방한계선은 유엔사령부가 임의로 정한 것으로 국제법상 근거가 없으며, 유엔사 스스로도 서해상의 경계선으로 주장하지 못하고 있는 곳이다"면서 "북한 역시 연평도 인근 해역을 자기 측 영해라고 주장하면서 지난 달 23일 포격훈련을 감행했던 만큼, 이번 포격훈련에 대해서도 대응 사격할 가능성이 높다"라고 우려했다.

이어 "이번 훈련으로 군사적 충돌이 발생하면 연평도와 인천시민들이 제일 먼저 피해를 당할 것"이라며 "제2의 한국전쟁이 발발할 경우 7천만 겨레의 운명은 물론 동북아 지역의 평화와 안정도 보장할 수 없게 된다"라고 말했다.

이들은 러시아의 요구로 유엔보리가 긴급 소집돼 연평도 포격문제를 다루는 상황에서 포격이 강행되고 있어, 한반도 현안을 평화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국제사회의 요구를 정면으로 거슬러가는 이명박 정권의 의도가 어디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우리는 한반도 전쟁을 막아야 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 안정을 바라는 모든 평화애호 민중들의 궐기를 촉구한다"면서 "전쟁을 반대하고 평화를 실현하며, 남북 간 군사적 충돌의 근원인 불안정한 정전체제를 대채할 평화협정 체결을 위해 더욱 투쟁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