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의 균형, 기구 필라테스로 잡으세요"
상태바
"몸의 균형, 기구 필라테스로 잡으세요"
  • 김정형 객원기자
  • 승인 2024.01.30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김유리 운서동 스포츠센터 강사
"필라테스 기구에 적응하는 놀라운 인체의 신비에 감탄"
필라테스 강사 김유리씨
필라테스 강사 김유리씨

 

영종도 운서동 Muscle people Fitness 센터에서 필라테스 강사를 하고 있는 김유리씨.는 3년째 기구 필라테스를 운동하고 있다. 처음에는 다리가 제대로 안 펴져서 시작한 운동인데, 하다 보니 신체 균형이 잡히고, 생활에 활력이 생기는 필라테스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됐다. 결국 잘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전문 강사 교육을 받았다. 전문 강사가 된 후 강사로서의 생활에 만족하고, 필라테스를 연구하고 기구에 익숙해지며 적응하는 놀라운 인체의 신비에 감탄하며 운동한다고 한다.

 

김유리 강사와 복난희 수강생
김유리 강사와 복난희 수강생

 

기구 필라테스는 체육관 실내 공간에서 6명 정원으로 강사의 지도를 받으며 운동한다. 강사는 동작을 함께하며 자세를 설명한다. 50분간 몸을 풀어주는 가벼운 운동으로 시작하여 강도를 높여 근육을 긴장시키고, 긴장 후에는 편안한 휴식을 제공한다. 보통 여성이 많은 편이지만 남성들도 있다. 함께 운동하는 남성 A씨는 "하나의 동작을 오래 하다보면 군대에서 얼차려를 받던 기억이 되살아나기도 하지만, 운동 후 상쾌함은 더할 나위 없이 좋다"고 말한다.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보통 운동량의 부족이나 신체의 재활을 위해 시작한다. 하지만 운동 후 건강해지는 필라테스의 매력에 빠져 일주일에 3-4번 이상 강사의 지도하에 운동에 참여 한다고 한다. 필라테스를 하는 사람들은 신체 균형이 잘 잡혀있다. 원래 몸매가 좋은지 물어보면 필라테스를 하다 보니 그렇게 되었다는 대답을 한다.

필라테스의 6가지 원리원칙은 중심 안정성, 집중, 조절, 흐름 또는 동작의 효율성 ,호흡, 정확성이다.

 

<필라테스의 기구>

리포머
리포머

 

- 리포머 : 

필라테스 창시자 죠셉 필라테스가 만든 운동기구이다. 캐리라는 지지대가 레일위에서 움직이게 되어 있다. 수련자는 이 위에 눕거나, 앉거나, 엎드리는 등이 다양한 자세를 취하고, 지지대에 연결된 스프링을 밀고 당기는 동작을 통해, 신체의 전 부위를 단련한다.

 

트라피즈테이블(캐딜락)
트라피즈테이블(캐딜락)

-트라피즈테이블(캐딜락) :

이것은 조셉 필라테스에 의해 영국의 포로병원에서 누워만 있어야 하는 환자들의 근력 및 유연성, 재활 운동을 위해 처음에 고안했다가, 그 후 점차 개량을 하게 되었다. 초기에는 침대 스프링을 사용하였고, 철제침대에 봉을 세워, 거기에 다양한 스프링을 부착하여, 다양한 운동을 할 수 있게 고안한 기구이다.

 

체어 (Chair)
체어 (Chair)

- 체어 (Chair) :

앉는 기능을 하는 것이 아니라, 운동을 하는 동안 앉아서 발로 스텝이나 페달을 밀거나 때로는 바닥에 눕고 때로는 바로 서서 때로는 무릎을 구부리고 다리를 앞으로 빼서 자세를 취한 후 동작을 만들어 낼 수 있다. 팔굽혀 펴기 같은 자세도 할 수 있다

 
바렐 (Barrel)
바렐 (Barrel)

- 바렐 (Barrel)

독특한 디자인으로 설계된 이 기구는 복부의 안정화와 근력향상, 유연성과 움직임의 가동범위를 증가시키기 위해 만들어졌다. Flexion, Extension, Rotation, Lateral Flexion동작을 안전하고 다양하게 할 수 있다.

 

폼롤러 (Foam Roller)
폼롤러 (Foam Roller)

폼롤러는 중량이 가볍고 충격흡수력이 좋은 고급 스펀지 재질로 만들어진 긴 원형 막대기 모양의 소도구이다.

 

필라테스 링 (Pilates circle)
필라테스 링 (Pilates circle)

 

-필라테스 링 (Pilates circle)

팔이나 다리로 서클을 잡고 외전이나 내전 등의 운동을 할 수 있다. 가슴근육을 이용해서 양손으로 링을 잡을 수 있게되며 동시에 복근을 이용한다.

* 설명 참조 : 위키백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