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인천시장 당선의 의미와 배경
상태바
송영길 인천시장 당선의 의미와 배경
  • master
  • 승인 2010.06.03 02:3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장 선거에서 민주당 송영길 후보의 당선이 확정됐다.  따라서 송 당선자는 앞으로 4년 간 인천시정을 이끌게 됐다.

이날 투표는 인천 617개 투표소에서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됐으며, 전체 유권자 209만6853명 가운데 96만1706명이 투표에 참여해 51%의 투표율을 보였다.
 
송 후보가 인천시장에 당선됐다는 것은 몇 가지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또한 앞으로 한국정치에서 40대로의 전면 세대교체 바람 등 상당한 정치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우선 송 후보의 인천시장 당선은 무엇보다도 민주당 출신으로는 최초의 인천시장이라는 점이다.

인천은 그동안 수도권이면서도 서울과 경기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수적 성향을 보였기 때문에 전통적 야당세력인 민주당이 발붙이기 쉽지 않았다.

그러나 이번에 송 후보가 인천시장에 당선됨으로써, 민주당이 앞으로 인천에 지지세를 확고히 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를 마련했다는 의미를 갖는다.

둘째, 수도권 중 유일하게 인천에서 송 후보가 당선됐다는 점에서 인천의 정치적 상징성이 커질 수밖에 없다.

인천은 그동안 같은 수도권 중에서도 수도라는 서울의 상징성과 최다 인구라는 경기도의 규모에 밀려 정치적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되어온 게 사실이다. 그러나 이번에 송 후보가 유일하게 인천에서 당선됨으로써, 인천의 정치적 역할은 커질 것으로 보인다.

셋째, 송 후보는 이번 인천시장 당선으로 민주당의 차세대 대표주자로 확고히 자리매김했다.

민주당은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 이후 제대로 된 차세대 주자가 나타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민주당에는 그동안 고만고만한 정치인들이 지도부를 형성하면서, 뚜렷한 차세대 주자가 나타나지 않고 있었다.

민주당에 확고한 차세대 리더가 존재하지 않음으로써, 전통적인 개혁야당 세력이 국민참여당과 평화민주당으로 분열되고 있는 상황에서 송 후보는 민주개혁세력의 새로운 구심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넷째, 송 후보의 당선은 한국정치에서 새로운 40대로의 세대교체 바람을 불러올 것으로 보인다.

송 후보는 40대로 민주당과 한나라당을 대표하는 차세대 주자라는 점에서, 당과 차기 대선주자군에서도 세대교체 바람이 강하게 불 것으로 전망된다.

당장 7,8월로 예정된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전당대회에서 기존 지도부의 전면적인 퇴진과 함께 40대 정치인들의 부상이 예상된다. 세대교체 바람은 다른 광역시·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40대 후보들의 선전에서도 엿볼 수 있다. 야당은 지난 70년대 '40대 기수론' 이후 제대로 된 전면적인 세대교체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명박 정권이 천안함 사건을 이번 선거에서 '북풍'으로 이용하면서, 수도권에서 민주당이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였음에도 인천에서만 송 후보가 유일하게 당선됐다.

천안함이 침몰한 백령도 앞바다를 지역구로 갖고 있는 지리적 요건으로 북풍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인천에서 송 후보가 당선된 배경은 무엇일까.

무엇보다도, 당 보다는 송 후보 개인의 경쟁력을 꼽을 수 있다.

<폴리뉴스>가 지난 28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인천의 민주당 지지도는 22.2%인데, 송 후보에 대한 적극 투표층의 지지도는 46.8%로 나타났다. 송 후보의 개인 지지도가 당 지지도 보다 무려 24.6%포인트나 높다. 송 후보와 달리, 한나라당 안 후보의 지지도는 45.8%로 한나라당의 지지도 44.4%와 거의 동일한 수준에 그치고 있다.

천안함 사태로 인한 북풍의 효과를 가장 많이 받고 있는 안 후보가 송 후보에게 뒤처지는 것은 바로 인물 경쟁력에서의 현격한 차이 때문이다.

바로 이런 송 후보의 개인 경쟁력을 기반으로 처음부터 선거구도를 '안상수 대 송영길'이라는 인물대결 구도로 몰아간 것이 승인의 주요한 요인이다.

안 후보는 그동안 각종 여론조사에서 수도권 시·도지사 중 교체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고, 지난 8년간 시장으로 재임하면서 특별한 업적을 남기지 못해 유권자들이 피로감을 갖고 있었던 데 비해, 송 후보는 젊고 개혁적인 40대 후보로서 야권의 명실상부한 차세대 지도자로 부각되면서 인물론에서 압도적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송 후보는 또한 그동안 인천에서 야당의원으로는 유일하게 3선을 기록해 탄탄한 지역적 기반을 다진 데다, 세대교체론의 분위기마저 업어 개인적 경쟁력에서 상대 후보를 압도할 수 있었다.

둘째, 지방선거의 특성에 맞게 인천은 독자적인 지역 아젠다(이슈)를 설정하는 데 성공했다. 지방선거는 지역 유권자의 입장에서 보면 생활정치의 성격이 강하다. 중앙정치의 이슈에만 기대서는 안 되고, 시·도지사 후보는 지역의 독자적 아젠다를 개발해야 한다.
 
송 후보는 처음부터 인천의 부채 문제와 구도심 소외라는 2대 지역 아젠다를 집중적으로 부각시킴으로써 이번 선거의 최대 쟁점으로 이끌어 내는 데 성공했다.

지방선거는 세계 어느 나라나 정권에 대한 중간평가의 성격과 함께, 지방자치단체 운영에 대한 지역적 비전의 싸움이라는 이중적 성격을 갖는다.

중앙의 정치적 이슈와, 지역의 생활정치 이슈가 중첩되어 진행되는 선거가 바로 지방선거다.

송 후보는 선거초반부터 천안함에 의한 '북풍'이니,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주년을 맞아 기대했던 '노풍'에 기대지 않고, 이번 선거를 철저히 이명박 정권에 대한 심판이라는 중간평가의 성격과 인천의 독자적인 아젠다를 전면에 내세워 선거운동을 펼쳤다.

송 후보가 북풍이니 노풍이니 하는 외생변수에 의한 영향을 덜 받고, 꾸준히 지지도 상승을 유지하고 있는 근본적 배경이다. 송 후보는 처음부터 외부영향력에 기대지 않고, 자신의 비전과 능력으로 승부를 걸었다.

셋째, 정통 야당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동교동계 등 민주계의 전폭적 지원을 비롯한 민주개혁진보세력을 아우를 수 있는 후보의 장점 때문이었다.

송 후보는 민주당의 정통성 뿐 아니라, 학생운동과 노동운동을 통해 진보세력으로부터도 호감을 받는 후보인데다, 전국에서 광역시·도지사 중 가장 먼저 민주진보세력의 단일후보로 선출되었다.

송 후보는 민주화와 남북화해협력, 개혁성이라는 측면에서 범민주진보세력의 확고한 구심적 역할을 할 수 있었다. 동교동계 좌장인 권노갑 민주당 고문과 대변인격인 장성민 전 의원이 유일하게 송 후보의 인천 선거 캠프를 방문한 것도 민주당의 정통성이 송 후보에게 있다는 것을 보여준 상징적 사례다. 송 후보의 이런 진보적 정통성이, 무당파층이 선거 막바지에 대거 한나라당 후보로 쏠린 다른 지역과 달리, 부동층을 광범위하게 흡수할 수 있게 만들었다.

넷째, 한나라당의 네거티브 선거운동에도 송 후보의 일관된 포지티브 선거운동에 대한 유권자들의 긍정적 평가를 들 수 있다.

상대 후보는 선거 내내 정책과 공약의 대결이 아니라, 송 후보에 대한 인신비방과 흑색선전으로 일관하는 네거티브 전략에 의존했다. 이에 대해 송 후보는 대응을 삼가고, 처음부터 정책과 비전을 내세운 포지티브 선거운동으로 일관함으로써 '당당한 정치인'이라는 긍정적 이미지를 얻었다. 이런 포지티브 선거운동을 통해 젊고 개혁적인 정치인은 역시 다르다는 유권자의 마음을 얻을 수 있었다. 송 당선자는 역대 한나라당과 안상수 후보가 저지른 가장 더러운 선거판에서 가장 깨끗하게 대응한 정치인으로 기록될 것이다.

수도권에서 천안함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인천에서 송 후보가 온갖 흑색선전에도 불구하고 유일하게 당선된 것은, 바로 이런 후보 개인의 경쟁력과 총체적인 선거 전략 우위, 포지티브 선거전략 등이 유권자들의 마음을 움직였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번찍은1인 2010-06-03 11:54:07
후보단일화의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송 당선자의 당선이 백퍼센트 민주당의 지지는 아님을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반 한나라의 민심이 후보단일화를 통해 모아졌을뿐.
민주당은 이번 선거결과를 승리로 안주하지 마시고
2번찍은 민심이 진심으로 원하는 민주당의 몫을 다해 주시기를 진심으로 진심으로 부탁드립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