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은 지금 꽃게철…㎏당 6천∼1만2천원
상태바
인천은 지금 꽃게철…㎏당 6천∼1만2천원
  • master
  • 승인 2010.09.16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봄 꽃게값에 비하면 절반…연안부두와 소래시장 소비자 몰려

꽃게철이 돌아왔다. 인천 앞바다에서 올 하반기 꽃게잡이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이다.

16일 인천수협과 어민 등에 따르면 인천 연안에서는 지난달 16일부터, 연평어장에서는 9월1일부터 여름철 금어기(禁漁期) 해제로 꽃게 조업 재개가 허용됐다.

인천 꽃게 어획량의 4분의 1 가량이 잡히는 연평어장의 경우 당초 1일부터 꽃게를 잡을 예정이었으나 제7호 태풍 '곤파스'의 영향으로 지난 4일부터 조업이 이뤄졌다.

조업 재개 이후 연평어장에선 어선 30여척이 매일 출어해 척당 40~50상자(1상자는 40㎏)의 꽃게를 잡는다.

50~60t 규모의 꽃게 운반선 4척이 매일 인천과 연평도를 오가며 잡은 꽃게를 실어 나르고 있다.

연평어장 다음으로 꽃게가 많이 잡히는 덕적도 서쪽 해역과 인천 연안에서도 해경에 출항 신고한 어민들이 미리 쳐놓은 그물에서 싱싱한 꽃게를 잡아 올리고 있다.

그러나 최근까지 인천 앞바다에서 잡힌 꽃게는 7~8월 산란기가 끝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살이 충분히 여물지 않았고 상품가치가 없는 '물렁게'가 상당수를 차지한다.

이에 따라 수협에서 위판된 꽃게 가격은 수게 기준 kg당 1천~1만2천원 선이다. 위판을 마친 꽃게는 소매시장에서 중급 기준 kg당 6천~1만2천원에 거래되고 있다.

지난 봄 암게 위판가가 kg당 2만원 정도였던 것과 비교하면 매우 싼 가격이다.

꽃게가 많이 잡히고 가격이 떨어지면서 연안부두.소래어시장 등엔 서울을 포함한 외지인은 물론, 인천 시민들도 꽃게를 사기위해 몰리면서 차량행렬이 이어지고 시장안은 사람들로 북적거리고 있다.

인천수협 관계자는 "꽃게는 봄에 잡힌 것을 최상품으로 치는데 가을 특히 매년 이맘때 잡히는 꽃게는 살이 많이 오르지 않아 가격이 저렴한 편"이라며 "날이 갈수록 꽃게의 살이 오르고 있는데 10월부터 찬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꽃게의 품질이 좋아져 가격도 더 올라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