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가짜뉴스 잡는 국민참여형 팩트체크 플랫폼 구축"
상태바
방통위 "가짜뉴스 잡는 국민참여형 팩트체크 플랫폼 구축"
  • 인천in
  • 승인 2020.08.27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통위, 문체부 27일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 발표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 방송통신위원회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 방송통신위원회

 

정부가 범람하는 ‘가짜뉴스’에 대처할 '국민 참여형 팩트체크 플랫폼'을 구축한다.

방송통신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는 27일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종합계획은 정부의 '코로나19 이후 시대 핵심과제' 일환으로,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간 논의를 통해 마련했다. 정부는 코로나19확산 이후 비대면 방식이 늘고 가정 내 TV, 온라인 영상 서비스(OTT), SNS 등 디지털 미디어 이용이 크게 증가하면서 가짜뉴스와 사이버 폭력 등 일부 소통 등에 문제가 있다고 진단한다.

종합계획은 '소통과 배려의 새로운 디지털 공동체 실현'을 목표로 ▲온·오프라인 미디어교육 인프라 확대 ▲국민의 디지털 미디어 제작 역량 강화 ▲미디어 정보 판별 역량 강화 ▲배려·참여의 디지털 시민성 확산 4대 전략과제, 12개 세부과제를 담았다.

그러나 무엇보다 허위정보나 사이버폭력을 판별할 수 있는  ‘미디어 정보 판별 역량 강화’ 사업에 관심의 초점이 모아진다. 실질적으로 정부가 '가짜뉴스' 총력 대응에 나선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이번에 구축하는 '국민 참여형 팩트체크 플랫폼'은 가짜뉴스에 따른 피해가 없도록 검증 대상을 제시하고, 팩트체킹 과정 등에 국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오픈 플랫폼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가짜뉴스'를 판별하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팩트체크 교육콘텐츠 제작·보급, 국민 참여형 팩트체크 플랫폼도 구축한다.

이를 위해 미디어가 제공하는 정보들을 비판적으로 습득·활용할 수 있도록 팩트체크 시민교육을 확대하고, 언론·사회·경제 등 분야별 전문가가 전문 팩트체커로 활동할 수 있도록 심화교육도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디지털 공간에서의 정체성 확립, 소통과 사회 참여 등을 위한 윤리교육을 강화하고, 사이버 폭력, 혐오표현 등 디지털 역기능 예방 프로그램과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교육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