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민단체 "부평 미군기지 환경오염 재조사하라"
상태바
인천시민단체 "부평 미군기지 환경오염 재조사하라"
  • master
  • 승인 2011.05.24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양과 지하수 오염 심각 - "기지 내부 정식 조사해야"

주한미군이 경북 칠곡 주한미군기지(캠프캐럴)에 이어 경기도 부천 오정동 옛 미군기지에도 화학물질을 묻었다는 주장이 제기된 가운데 인천지역 시민ㆍ환경단체들이 인천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 내부에 대한 환경오염 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는 지난 2008년과 2009년 2차례에 걸친 부평 기지 주변 조사에서 토양과 지하수 오염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난 만큼 기지 내부를 정식으로 조사해 오염원인을 확실히 밝혀야 한다고 24일 주장했다.

또 부평 기지 내부에 폐품처리소(DRMO)가 있어 군 폐기물이 버려졌을 가능성이 더욱 크다며 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부평구는 '주한미군 공여구역주변지역 등 지원특별법'에 따라 지난 2008년 미군기지 주변에 대해 1차로 환경기초조사를 했으며, 그 결과 나타난 오염 우려 지역을 대상으로 2차 조사를 실시했다.

부평구와 환경부 산하 환경관리공단이 지난 2009년 발표한 부평미군기지 2단계 환경기초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사대상 5개 구역 중 3개 구역의 토양에서 석유계총탄화수소(TPH)ㆍ벤젠ㆍ구리ㆍ납ㆍ니켈 등의 중금속이 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주거지역인 산곡4동 경남ㆍ한신아파트 주변 지역 TPH가 기준치보다 최고 32배나 높게 나와 유류 오염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리나 납, 아연, 등 중금속도 각각의 기준치에서 2.4∼12배까지 검출됐다.

단체들은 "주한미군은 맹독성 화학무기인 고엽제를 남의 나라 땅에 몰래 묻은 것에 대해 사과하고 미국 정부는 고엽제 매립에 관한 자료를 숨김없이 공개하라"며 "또 조기반환 전 기지내 오염조사를 실시하고 오염자부담원칙에 따라 미군이 환경오염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