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가천대 의대 증원 규모 20일 발표... 인천시, 의정 갈등에 촉각
상태바
인하대·가천대 의대 증원 규모 20일 발표... 인천시, 의정 갈등에 촉각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4.03.19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대생·교수 반발 확산 우려... 시, 비상 응급의료 체계 점검
인천 한 대학병원 의료진. 사진=연합뉴스
인천 한 대학병원 의료진.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의대별 정원 배분 결과를 20일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인천지역 의대들의 배분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9일 교육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의대 정원 증원분 2,000명에 대한 대학별 배정 작업을 마무리하고 20일 공식 발표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번 증원분을 비수도권 80%(1,600명), 수도권 20%(400명) 선에서 배분할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에서는 정원 50명 이하 미니의대인 인하대(정원 49명)와 가천대(40명)가 정원을 2배 이상 늘린 100명 안팎 수준에서 증원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진다.

정부가 그동안 지방 거점국립대와 비수도권, 미니의대 등을 중심으로 증원 필요성을 밝혀온 만큼 인천에 있는 대학도 일부 증원 혜택을 볼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의료 현장에서는 전공의에 이어 교수까지 업무에서 이탈할 조짐을 보이고 있어 이번 증원 결과에 따라 반발이 더욱 확산할 것으로 보인다.

인하대는 의대 신입생 52명을 제외한 재학생 252명 중 238명이 휴학계를 제출해 이달 말까지 전공수업을 휴강하기로 했다.

인하대 의대 교수회는 최근 성명을 통해 “정부는 면허정지로 협박할 게 아니라 필수의료 주체인 우리들과 대화를 하는 게 먼저”라며 “전공의와 의대생들에 대한 탄압을 지속하면 교수진 역시 사직 등 단호한 행동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가천대는 아직 휴학계를 제출한 의대생이 없지만 오는 25일로 개강을 연기한 상황이다.

 

인천시와 인천소방본부, 응급의료기관, 전문병원 등이 19일 오후 의료계 집단행동에 대응해 응급의료협의체 회의를 열고 있다. 사진=인천시

 

인천시는 이날 박덕수 시 행정부시장 주재로 응급의료협의체 회의를 열고 비상 응급의료 체계를 점검했다.

시는 인천소방본부 등 관계 기관과 중증 응급환자가 대형병원 응급실을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이송 지침도 공유했다.

협의체는 시와 본부를 비롯해 응급의료기관 21곳과 전문병원 7곳을 포함해 운영하고 있다.

인천에서는 전날 기준 11개 수련병원 소속 전공의 540명 가운데 471명이 사직서를 냈고 이중 365명이 출근을 하지 않았다.

병원별 사직 전공의 수는 길병원이 176명으로 가장 많고, 인하대병원 152명, 인천성모병원 72명, 국제성모병원 42명이다.

인천 상급종합병원 3곳은 병상 가동률이 사태 초기 80%대에서 지난 17일 기준 51.7%까지 떨어졌다.

박 부시장은 "의료계의 집단행동 기간에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애쓰는 의료진에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응급 의료시스템을 제대로 가동하도록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