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소방본부, 지하 전기차 화재 대비 저상소방차, 궤도형 배연로봇 등 보강키로
상태바
인천소방본부, 지하 전기차 화재 대비 저상소방차, 궤도형 배연로봇 등 보강키로
  • 인천in
  • 승인 2024.10.11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지하주차장 전기차 화재안전 테스크포스 운영 결과 발표
인천소방본부가 지난 9월 2일, 미추홀구 학익SK뷰 아파트 핫 스모크테스트 실험을 실시하고 있다.
인천소방본부가 지난 9월 2일, 미추홀구 학익SK뷰 아파트 핫 스모크테스트 실험을 실시하고 있다.

 

인천소방본부(이하 본부)는 11일 지하주차장 전기차 화재안전 테스크포스 운영 결과를 발표하고 선제적 화재대응에 필요한 장비, 교육, 진압전술 개선에 필요한 실질적 대책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본부는 지난 8월 청라아파트 지하주차장 전기차 화재와 관련하여 이달 12일부터 2개월간 ‘화재안전대책 수립을 위한 테스크포스(TF)’를 운영하고 그 결과를 이날 발표했다.

이날 발표에서 본부는 청라 아파트 전기차 화재 확대 요인으로 지하주차장의 낮은 층고에 따른 소방차 진입의 어려움, 천장배관 가연성 내장재의 화재 취약성, 아파트 관계인의 소방시설 임의차단 등을 문제로 지적했다. 이어 지하주차장 화재발생 시 선제적 화재대응에 필요한 장비, 교육, 진압전술 개선에 필요한 실질적 대책을 수립했다고 했다.

주요대책으로는 저상소방차, 궤도형 배연로봇, 연기차단커튼 등 지하층 화재진압에 적응성 있는 소방장비 4종 167점을 올해부터 2026년까지 순차적으로 보강키로 했다.

 

지하주차장 화재시 배연로봇 영향 가시거리 변화 결과(좌 ; 핫모스크 발생-배연전, 우 ; 배연로봇 활둉 배연 결과)
지하주차장 화재시 배연로봇 영향 가시거리 변화 결과(좌 ; 핫모스크 발생-배연전, 우 ; 배연로봇 활둉 배연 결과)

 

이와 함께 해당 장비를 활용한 지하층 화재 진압전술 가이드를 마련하고 지하 대공간 화재 대응을 위한 차세대 배연전술 운용과 소방시설 미작동에 대비한 화재진압능력 배양 훈련을 병행키로 했다.

화재발생 시에는 신속한 화재현장 특성 파악과 효과적 배연전술을 적용토록 전문화된 배연전술가를 양성 도입할 예정이다.

또한, 입주민 피난안전대책 강화를 위한‘QR코드 아파트 맞춤형 피난 안내도’제작과 아파트 화재 피난행동요령 가이드에 따른‘대피 2.0’ 안내방송 비상방송설비 멘트 교체 추진 등 대피여건을 고려한 전략적 대피 방법을 안내하여 화재상황 정보전달 부족으로 인한 혼란 및 인명 피해 를 최소화 하기로 했다.

이외 지하주차장 안전관리를 위한 제도개선을 위해 인천시 건축위원회 심의 운영기준 일부개정사항 중 전기차 충전구역이 배치된 층의 차로는 소방차량(소형펌프차 이상)의 진입이 가능하도록 유효 높이를 3.0m 이상 확보하고, 스프링클러 배관을 제외한 주요 설비 및 배관은 전기차 충전구역 상부를 우회토록 권장키로 했다. 또 지하주차장 하부 보강트레이 및 보호패널 설치와 노출배관설비의 화재성능기준 상향을 위한 제도개선 등을 건의키로 했다.

임원섭 인천소방본부장은“이번 지하주차장 화재안전대책을 통하여 선제적인 화재대응과 예방추진으로 전기차 화재에 대한 시민 불안감 증폭이 조금이나마 해소가 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다”며 “인천소방본부는 시민안전을 위해 지속적인 화재안전대책 개발을 추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