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가 사회적 기업 육성해 일자리 창출한다
상태바
지자체가 사회적 기업 육성해 일자리 창출한다
  • master
  • 승인 2010.07.16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지역 풀뿌리형 사회적 기업 육성 대책' 마련

    앞으로 중앙정부 대신 지방자치단체가 사회적 기업의 육성 주체로서 2013년까지 전국에서 1천840개 기업을 키워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한다.

   행안부는 16일 오전 전국 16개 시ㆍ도 부단체장과 사회적 기업가 160여명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7차 지역 일자리 창출 전략회의'를 열고 지역 풀뿌리형 사회적 기업 육성 대책을 논의했다.

   사회적 기업은 장애인 고용창출 등 공익을 추구하면서 영리 활동을 하는 기업으로, 지금까지 중앙정부가 인증하고 지원해 왔다.

   그러나 정부는 지난달 제6차 국가고용전략회의에서 사회적 기업 정책을 중앙정부 주도형에서 지역, 시장 친화적 체제로 전환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지자체는 취약 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자 2013년까지 1천840개의 '지역형 예비 사회적 기업'을 지정해 육성한다.

   예비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기업 인증을 받기 전 최소한의 요건을 갖춘 기업으로서 지금까지 고용노동부가 주관해 왔지만, 앞으로는 자치단체장이 관리한다.

   지자체는 이들 기업이 창업 소재를 개발하는 것을 돕고 경영과 재무 등 분야에서 컨설팅을 제공한다.

   지역의 관광, 문화 등 고유 자원을 활용해 주민들이 주도하는 공동체 사업으로 육성하는 '자립형 지역공동체 사업'도 본격 추진된다.

   행안부는 내년 3월까지 232개의 지역 공동체 기업을 육성하기로 하고 208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다.

   행안부는 지역 경제의 자립 기반을 강화하고자 전문가와 리더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공공기관이 지역 사회적 기업에서 생산한 제품을 우선하여 구매하도록 하는 등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