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자체매립지 '인천에코랜드' 조성사업 추진 본격화
상태바
인천 자체매립지 '인천에코랜드' 조성사업 추진 본격화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1.11.23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인천에코랜드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 발주
내년에 '도시계획시설 결정 용역', 2023년 '설계 용역' 발주 계획
2024년 착공해 2025년 준공 목표, 난관 많아 실현 여부는 미지수
옹진군 영흥도에 추진하는 인천에코랜드 조성 개요
옹진군 영흥도에 추진하는 인천에코랜드 조성 개요

인천시의 자체매립지인 옹진군 영흥도 ‘인천에코랜드’ 조성사업 추진이 본격화된다.

시는 ‘자체매립지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의 용역업체 선정을 위한 ‘용역사업 집행계획 및 사업수행능력평가서 제출 안내 공고’를 냈다고 23일 밝혔다.

건설엔지니어링 업체와 기술사 사무소를 대상으로 12월 3일 입찰참가등록 및 사업수행능력평가서를 제출받아 85.3점 이상을 입찰참가대상자로 선정하는 내용이다.

‘인천시 자체매립지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의 용역비는 2억4,871만원, 용역기간은 착수일로부터 12개월이다.

시는 연내 입찰참가대상자로 선정된 업체를 대상으로 가격입찰을 실시하고 예정가격 이하 최저가 입찰자부터 순서대로 적격심사를 거쳐 종합평점 95점 이상이면 낙찰자로 결정한다.

이번 용역의 과업은 ▲일반현황 및 전망(일반현황 조사, 상위계획 및 관련법규 조사, 매립장 현황 및 사례 조사·분석) ▲입지 분석(입지여건 분석, 환경질 조사 및 평가, 매립지 조성에 따른 영향 예측 및 저감방안 제시) ▲기본계획 수립(도입시설 선정, 교통·운송 및 동선 체계 검토, 주민편익시설 설치 검토, 토지이용 구상, 분야별 기본계획 수립, 총사업비 및 개략공사비 산출, 재원조달계획 수립) ▲사업 타당성 조사(정책적·경제적 타당성 검토,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기술적·환경적 타당성 검토) ▲사업추진 및 운영관리 계획 수립(사업추진 및 운영관리 방안 검토, 합리적 부지 활용 및 확장 검토, 온실가스 감축 기여방안 검토, 지방재정 투자심사 자료와 후속 용역 발주 자료 작성)이다.

인천에코랜드 예정부지인 옹진군 영흥면 외리 248-1 일원 89만486㎡는 시가 지난 4월 617억원에 매입을 끝낸 상태다.

시는 ‘자체매립지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에 이어 내년 하반기 ‘도시계획시설(폐기물처리시설) 결정 용역’, 2023년 상반기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발주하고 2024년 상반기 착공해 2025년 하반기 준공할 계획이다.

이처럼 시가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선언하고 2025년까지 자체매립지를 조성하기 위해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발주했으나 넘어야 할 산이 적지 않다.

영흥도 주민은 물론 ‘인천에코랜드’ 조성을 반대하고 있는 안산시와 지역 어민들을 설득해야 하고 서울시·경기도·환경부와의 협의도 필요하다.

또 ‘인천에코랜드’ 조성을 위해 실시키로 한 ‘제2영흥대교 건설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은 아직 발주 전이고 ‘인천 에코랜드 주변지역 발전계획 기본구상 용역’은 이달 초 발주했으나 입찰 참가업체가 없어 재공고 중이다.

 

제2영흥대교 예정 노선
대부도(구봉도)~영흥도(십리포해수욕장) 간 제2영흥대교 건설 위치도

시는 지난 3월 자체매립지 후보지로 영흥도를 확정 발표하면서 제2영흥대교 건설을 함께 제시했다.

현재 차량으로 인천(남송도IC 기준)에서 영흥도를 가려면 시화방조제~대부도~영흥대교~선재대교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1시간가량 걸리는데 대부도(구봉도)~영흥도(십리포해수욕장)를 잇는 5~6㎞의 왕복 2차로(자전거도로 및 보도 포함)인 제2영흥대교를 건설해 통행시간을 30분으로 단축하겠다는 것이다.

제2영흥대교 건설에는 2,400억원이 들 것으로 추산됐다.

하지만 대부도 관광단지 조성을 추진 중인 안산시가 반대하는데다 영흥 주민이 6,400여명에 불과해 경제적 타당성이 있을 것인지 의문시되고 있다.

‘인천에코랜드 주변지역 발전계획 기본구상 용역’은 매립지 주변 800만㎡를 대상으로 종합발전방안을 마련함으로써 영흥 주민들의 매립지 수용성을 높이겠다는 전략이지만 주민들이 별다른 호응을 보이지 않는 가운데 용역 발주도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다.

시 고위관계자는 “수도권매립지를 2025년 종료하기 위해 자체매립지 조성, 소각장 확충 등을 추진하고 있지만 일부 주민 반대 등으로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라며 “인천시민의 건강권 확보와 환경정의 실현 측면에서 ‘폐기물의 발생지 처리 원칙’을 반드시 관철하겠다는 사명감을 갖고 관련용역 추진, 주민 설득, 관련기관과의 협의 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