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만 인천시민 우롱 신창현 매립지공사 사장 사퇴해야”
상태바
“300만 인천시민 우롱 신창현 매립지공사 사장 사퇴해야”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2.06.14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주민·환경단체, 수도권매립지 사용 연장 발언 신 사장 규탄 기자회견
인천검단환경지킴이 등 5개 주민·환경단체가 14일 인천시청 계단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창현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사장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인천지역 주민·환경단체들이 신창현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사장의 수도권매립지 관련 발언을 규탄하며 사퇴를 촉구했다.

인천검단환경지킴이, 수도권매립지연장반대 범시민사회단체협의회, 서구단체총연합회 등 5개 주민·환경단체는 14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00만 인천시민과 매립지 주민을 우롱하는 신 사장은 퇴진하라”고 밝혔다.

이들은 “신 사장이 매립지 영구화를 위해 한 언론 인터뷰에서 수도권매립지 자체가 대체매립지다. 4매립장을 사용해야 한다 등 매립지 종료 시점이 2042년으로 연장됐음을 시사했다"며 "시민들을 우롱하고 조롱하면서 연일 막말을 쏟아내고 있다"고 규탄했다.

김선홍 수도권매립지연장반대 범시민사회단체협의회장은 “신 사장은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기다려온 지역주민 가슴에 대못을 박는 막말을 했다"며 “수도권 2500만명이 먹고 쓰고 버린 쓰레기 피해를 서구주민이 몽땅 떠안아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수도권매립지 주변 주민은 1992년 매립 초기부터 이루 말할 수 없는 고통을 받았다”며 “매립이 시작되면서 매립지 입구 사월마을 주변에 대형 순환골재처리장, 건설폐기물처리장, 불법 적치된 1500만톤 건설폐기물 등이 들어서 피해가 커졌다”고 지적했다.

안항성 검단환경지킴이 회장은 “30년간 매립지로 각종 환경오염 시설이 난립해 환경개선 민원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곳이 서구”라며 “2042년까지 공사의 존립만을 위해 주민을 조롱하고 있다. 수도권매립지를 2025년 종료하고 쾌적한 환경권을 찾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보영 서구단체총연합회장은 “금호마을로부터 200~300m 부근에 아스콘공장 11곳 등이 들어서 환경여건에 손댈 수 없는 상황”이라며 “임종성(경기 광주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최근 발의한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안은 자원순환을 빌미로 매립지를 영구화하려는 꼼수”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