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올 하반기 상수도요금 동결
상태바
인천시 올 하반기 상수도요금 동결
  • master
  • 승인 2011.08.10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물가 상승에 따른 서민경제 부담 덜어준다"

올해 하반기 인천시 상수도요금이 동결된다.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는 행정안전부가 제시한 공공요금 안정 가이드라인에 맞춰 올 하반기 상수도요금을 동결하기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생활물가 상승에 따른 서민경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다.

시 상수도사업본부에 따르면 인천의 상수도요금 현실화율은 98.4%로 전국 특.광역시중 1위다.

현재 전국 평균 상수도요금 현실화율(82.3%)이 저조해 대부분 지자체 상수도사업 적자규모가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인천이 상수도요금 현실화를 이룩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시 상수도사업본부가 지속적인 경영개선으로 생산비용과 예산 절감, 유수율 제고 등 수지개선 노력 결과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전년도에 143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낸데 이어 올해는 154억원의 흑자경영(전년대비 11억원 증가)을 이뤘다. 또 올 하반기에는 270억원의 부채상환을 계획하고 있어 인천상수도 재정상태는 더 양호해질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향후 수질고도화 사업, 노후관교체 사업 등 대규모 투자비를 요하는 사업 추진이 기다리고 있으며, 현재에도 1.6%의 수도요금 인상요인이 남아 있다.

조영하 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최근 수자원공사와 장기 원수구입 계약 체결으로 연간 19억원의 원수구입비를 절약하고 상수도 급수설비의 블록화 사업을 통해 올해 유수율 제고율 목표(89%)를 달성할 경우 전년대비 1.8% 상승효과로 연간 20억원 이상 예산절감이 이뤄질 것"이라며 당분간 동결유지 기조를 지키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