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권보호 문제 민관협치 통해 해결책 찾아야"
상태바
"교권보호 문제 민관협치 통해 해결책 찾아야"
  • 최태용 기자
  • 승인 2023.09.18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in] 인터뷰 - 박영대 인천미래교육위원장
‘2030 인천미래교육 보고서' 끝으로 2기 활동 마무리
"민관협치는 시민과 교육감의 교육 철학 공유 과정"
박영대 인천미래교육위원회 위원장. 사진=인천in
박영대 인천미래교육위원회 위원장. 사진=인천in

인천시교육청의 민관 협치(거버넌스) 밑그림을 그려온 미래교육위원회의 2기 활동이 마무리 단계에 왔다.

도성훈 교육감과 함께 1기부터 공동위원장을 맡은 박영대 위원장은 “1기의 공동비전선언을 2기에서 정책목표로 구체화했다”며 “3기는 이 목표들이 제대로 이행되는지 점검하고 평가하는 활동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19년 출범한 위원회는 1기 활동을 종료한 2021년 7월 ‘2030 인천미래교육 공동비전 선언문’을 발표했다.

인천의 미래교육이 나아갈 방향, 추구하는 인간상, 이를 위해 함께 해나갈 노력들이 담겼다.

오는 11월 2일 마지막 총회를 끝으로 해산하는 2기 미래위는 그동안의 활동을 바탕으로 ‘2030 인천미래교육 보고서'를 만들 계획이다.

1기의 선언문에는 △교육불평등 해소를 위한 교육협력 거버넌스 구축 △평생학습 강화 △미래사회 변화에 맞는 교육환경 구축 △함께하는 미래학교와 마을공동체 조성 △세계시민교육까지 5개 정책목표가 담겼다.

2기 보고서에는 이를 8개로 나눠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박 위원장은 미래위의 핵심 목표로 민관협치를 꼽았다.

그는 "협치는 단순한 자문 수준이 아니다. 교육감과 시민들이 교육철학을 공유하는 것"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정책 방향을 결정하고 세부 사업을 만들어야 더 완성된 교육자치가 이뤄진다"고 말했다.

다만 아직은 협치 걸음마 단계인 만큼 민과 관이 보완할 점도 많다고 지적한다.

박 위원장은 "민간의 정책역량이 향상돼야 한다. 정책 수립 과정과 집행까지 공부해야 공무원들과 일을 할 수 있다"며 "기관 역시 협치의 개념을 잡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3기 미래위 정책을 집행하는 단계다. 새로운 리더십이 필요하다"며 "직접 참여는 하지 않고, 필요하다면 자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최근 터져나온 교권 보호 문제에 협치가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는 "법을 바꾼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시민들과 교육당국이 교육의 본질을 놓고 논의해야 한다"며 "학교와 학생, 학부모와 교사의 역할, 교육의 시장화 등 근본적인 이야기가 필요하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