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 막말 허식, 5·18 폄훼까지... 국힘 윤리위 회부돼 의장직 위기
상태바
잦은 막말 허식, 5·18 폄훼까지... 국힘 윤리위 회부돼 의장직 위기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4.01.05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제명 등 요구, 국민의힘 징계 논의키로
툭하면 막발 내뱉어 그동안 수차례 논란 불러일으켜
"4월 총선과 맞물려 의장직 물러날 가능성 있어"
허식 의장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잦은 막말로 구설에 오르던 국민의힘 소속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이 5·18민주화운동을 폄훼하는 내용의 신문을 시의원들에게 돌린 문제로 중앙당으로부터 징계를 당할 상황에 처했다.

5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중앙당 차원에서 윤리위원회를 열어 허식 의장에 대한 징계를 논의키로 했다.

더불어민주당이 4일 광주를 찾아 ‘5·18정신 헌법 수록 적극 찬성’, ‘5·18 광주 민주묘역 참배’ 등 민심 끌어안기에 나선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겨냥해 “한 위원장의 발언이 광주시민을 우롱하는 것이 아니라면 당장 허식 의장을 당에서 제명하라”고 요구한데 이어 나온 조치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징계 논의는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엄정·신속 대응 지시에 따른 것”이라며 “허 의장의 행위는 국민의힘 정강·정책 위반 소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국민의힘 정강·정책은 ‘자유민주주의를 공고히 한 2·28 대구 민주운동, 3·8 대전 민주의거, 3·15 의거, 4·19 혁명, 부마항쟁, 5·18 민주화운동, 6·10 항쟁 등 현대사의 민주화운동 정신을 이어간다’고 명시했다.

허식 의장은 지난 2일 시의원 40명 전원에게 특정 언론사의 40면짜리 ‘5·18 특별판’ 신문을 배포했는데 이 특별판은 ‘5·18은 DJ(김대중 전 대통령) 세력·북한이 주도한 내란’이고 ‘5·18 유공자 상당수가 5·18과 관련 없는 인물’ 등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는 주장을 담고 있다.

5·18이 군부 쿠데타 세력과 맞서 싸운 민주화운동이라는 역사적 평가와 대중의 상식에 완전히 반하는 주장이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에 의해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더불어민주당 중앙당과 인천시당·광주시당은 국민의힘에 허식 의장 제명을, 본인에게는 사과와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당 소속 인천시의원들도 8일 오후 2시 시의회 앞에서 허식 의장 규탄대회를 열기로 했다.

 

허식 의장이 2022년 7월 27일 SNS에 올린 문재인 전 대통령과 경찰 비하 글
허식 의장이 2022년 7월 27일 SNS에 올린 문재인 전 대통령과 경찰 비하 글

 

한편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은 의장 취임 직후인 2022년 7월 SNS에 ‘문재인 전 대통령 검찰 소환과 구속,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에 반발하는) 경찰 나부랭이들 전부 형사처벌, 이건 내전 상황’이라는 글을 올려 전직 대통령과 현직 경찰들을 비하함으로써 정치적·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것을 시작으로 여러차례 막말을 해 논란을 불러오고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교육청 행사 축사에서 “인천교육이 교묘하게 공산주의를 옹호하고 있다”고 발언했고 12월에는 ‘제물포르네상스 마스터플랜 대시민 보고회’ 축사에서 “미추홀구 초등학생들은 욕을 입에 달고 다닌다”고 말해 그 때마다 징계 또는 사퇴 요구가 이어졌으나 사과문 발표 등으로 무마해 왔다.

익명을 요구한 지역정치권 관계자는 “허식 시의회 의장은 ‘망언 제조기’로 불릴 만큼 사회적·정치적으로 파장을 불러올 발언들을 쏟아낸 인물”이라며 “그동안은 공식 사과문을 내는 것 등으로 넘어갔지만 4월 총선을 앞둔 현재의 상황에서 소속 정당인 국민의힘조차 징계를 논의하기로 한 만큼 의장직을 내려놓게 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