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 정부 '인천대 지분 다툼' 등
상태바
시 - 정부 '인천대 지분 다툼' 등
  • master
  • 승인 2011.05.25 0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지역 지방신문 주요 기사 모음] - 5월 25일자

<인천일보>

시 - 정부 '인천대 지분 다툼' 
국가법인 전환 앞두고'시장추천 이사 구성'이견 
 
노승환기자
beritas@itimes.co.kr
 
국가법인 전환을 앞둔 시립 인천대의 향후 이사회 구성을 놓고 벌써부터 '지분' 문제가 수면에 오르고 있다.

최근 인천시가 시장추천 이사 수를 1명에서 2명으로 늘려달라고 요구하자 정부가 이를 거부하면서다.

이를 두고 시-정부 간 이견이 '자리다툼'이 돼선 안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4일 시와 인천대 등에 확인한 결과 현재 국회에서 통합이 논의되고 있는 인천대 법인화 관련법 2개안은 모두 시장 추천 이사 수를 1명으로 정하고 있다. 두 법안 모두 총 9명이 이사회를 꾸리도록 했다.

시는 국가법인 전환 후 국가 지원금보다 많은 시 예산 4천600억여원을 인천대에 지원하는 만큼 시가 지속적인 영향력을 가져야 한다는 명분을 걸고 있다.

시는 향후 인천대에 대학운영비 1천500억원과 대학발전기금 2천억원 등을 지원키로 확정했다.

시 관계자는 "전문성을 갖추고 인천의 실정을 잘 아는 사람이 인천대를 이끌려면 시장추천 이사 1명 만으론 부족하다"며 배경을 설명했다.

하지만 교육과학기술부는 이 같은 시의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관련법이 국회를 통과하면 인천대는 엄연한 국가법인으로 독립하기 때문에 시의 자금지원과 상관없이 시장추천 이사는 1명으로 족하다는 것이다.

시와 교과부 사이의 이견은 시가 한 발 물러서면서 우선 일단락된 상태다. 하지만 국회 법안 심사와 향후 법인 전환과정에서 이사회 구성이 다시 현안이 될 가능성이 여전하다.

한나라당 조전혁 의원이 낸 법안은 이사회에 외부인사 5명이, 민주당 최재성 의원 발의법안은 3명이 참여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아직 외부인사에 대한 구체적인 선정기준이 없기 때문에 논란의 불씨가 남아 있다.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김송원 사무처장은 최근 상황에 대해 "이사회 구성도 물론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문제는 정부나 시가 인천대에 대한 장기적이면서도 구체적인 발전 전망을 갖고 있느냐 하는 점"이라며 "아직 관련법도 통과되지 않은 상황에서 단순히 이사 수를 늘리고 줄이는 논의라면 무의미하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994년 시립대가 된 인천대는 내년 3월 국가법인 전환을 목표로 현재 법 제정 절차를 밟고 있다. 

<경인일보>
 
대불호텔 터파기중 붉은벽돌 구조물 발굴  
'한국 최초의 서구식 호텔' 규모 특정 가능 학계서 관심… 

정진오 기자
schild@kyeongin.com    
 
인천의 도시 정체성과 관련해 큰 의미를 갖는 개항장 문화지구내 '대불호텔터'에 상가 건물을 신축하는 과정에서 '한국 최초의 서구식 호텔인 대불호텔'의 규모를 특정할 수 있는 유구(遺構·옛날 토목건축의 구조와 양식을 알 수 있는 실마리가 되는 자취)가 나와 학계의 비상한 관심을 끈다.

인천시와 중구는 24일 중구 중앙동 1가 18 일원에 지상 3층, 지하 2층 규모의 상가건물 터파기 과정에서 문화재적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붉은 벽돌 구조물이 드러나 '매장 문화재 보호 및 조사에 관한 법률'에 의거, 공사중지 명령을 내렸다고 밝혔다.

'대불호텔터' 상가 신축공사는 이달초에 시작됐으며, 이런 사실이 알려지자 '시가 개항장 일대를 문화지구로 지정해 놓고, 정작 개항의 역사를 간직한 중요한 공간을 덮어버린다'는 지적(경인일보 5월 24일자 1면 보도)이 거세게 일었다.

전문가들은 현장에서 나온 붉은 벽돌 구조물이 대불호텔의 기초부분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러한 판단이 가능한 것은 대불호텔 건물이 1978년 철거된 뒤, 공터로 남아있던 이 자리에서 건축행위가 전혀 없었기 때문이다.

중구는 건축 허가를 내주면서 터파기 시점에서 '전문가 입회가 있어야 한다'는 조건을 달았고, 지난 23일 인천시 문화재위원 1명과 매장문화재 전문가 1명 등이 유구의 존재를 확인하게 된 것이다. 이들은 '대불호텔터에 대한 문화재적 관점에서의 정밀조사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24일부터 공사가 전면 중단됐다고는 해도, 현장은 이미 일부가 훼손된 상태여서 당국이 건축허가 전에 유구의 존재 여부를 미리 확인하지 않고 허가를 내준 점에 대한 비판도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대불호텔은 1887년께 일본인 해운업자인 호리 히사타로가 건립한 한국 최초의 서구식 호텔이다. 대불호텔은 그러나 경인선 개통(1899년) 이후 극심한 경영난을 겪었고, 1918년께 40여명의 중국인들이 이를 인수해 '중화루'를 개업했다. 이 건물은 1978년 헐렸으며, '중화루' 간판은 현재 인천시립박물관 수장고에 보관돼 있다.

지난해 '인천 대불호텔·중화류의 변천사 자료연구'란 제목의 논문을 쓴 인천학연구원 김창수 박사는 "대불호텔의 변천사는 그 자체로 인천이란 도시의 역사가 될 정도로 중요한 의미를 띠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호일보>

民意 저버린 서구의회 ‘끝없는 추락’  
 
이재훈 기자 
ljh@kihoilbo.co.kr  
 
인천시 서구의회가 민심을 잃고 있다. 제6대 의회가 출범한 지 채 1년도 안 됐으나 일부 구의원들이 보여 주고 있는 볼썽사나운 행보가 투표권을 행사한 구민들의 손을 부끄럽게 하고 있기 때문이다.

24일 서구청과 서구의회, 서구 시민사회단체 등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부터 최근 6개월간 서구의회 의원들의 상식을 벗어난 돌발 행보가 끊이지 않고 있다.

구민들의 기대를 저버린 첫 사례는 지난해 12월 20일 서구의회 본회의장에서 발생한 두 여성의원 간 폭력사건.
말썽의 원인 규명은 둘째 치고 의회 본회의장에서 연출된 상식 이하의 행보에 서구민들은 “있을 수 없는 일이 서구에서 발생했다”며 충격에 휩싸였었다.

당시 서구노인회·서구발전협의회·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 서지부 등 지역의 시민사회단체는 일제히 비난성명을 내고 서구의회의 자성을 촉구했다.

하지만 서구의회는 엎질러진 물을 담기는커녕 해당 의원들의 시시비비를 따지기 위한 윤리특별위원회조차 열지 않아 ‘제 식구 감싸기’라는 비난을 자초했다. 현재까지 해당 사건은 개인 의원 간 말다툼과 폭행 논란으로 치부돼 유야무야 잊혀졌다.

일련의 사태로 자성과 함께 민의를 위한 행보를 보일 것 같았던 서구의회는 최근 또 한 번 대형 사고를 냈다. 민주당 소속 의원 2명이 음주 후 난동 등 물의를 일으킨 것이 발단이다.

해당 의원들은 민생 관련 조례 제정을 위한 임시회 기간인 지난 18일 저녁 서구 신현동 모 음식점에서 술을 마신 뒤 말다툼과 함께 소란을 피우고 식당의 기물을 파손했다는 구설에 올랐다.

이 뿐만 아니라 21일 서곶근린공원에서 진행된 ‘서구청한마음체육대회’에서도 서구의회 의원들의 자질을 의심케 한 사건이 발생했다. 한나라당 소속 의원과 서구청 간부공무원 간 벌어진 족구시합에서 A의원이 시합의 내기로 ‘행정감사 존폐권’을 거론한 것.

당시 시합에 참가한 다수의 공무원과 의원들의 말을 종합하면, A의원이 “오늘 시합에서 구청 공무원이 이기면 구의회에서 행정감사를 봐주겠다(안 하겠다)”고 말했다.

해당 발언을 한 것으로 지목된 A의원은 “당시 족구시합에 참가했지만 ‘행정감사’ 운운하는 발언을 한 적은 없다”며 “구청 간부공무원이 농담조로 비슷한 발언을 한 것을 들었을 뿐”이라고 했다.

반면, 이 사건이 외부로 알려지면서 서구청과 서구의회 안팎으로 점차 파장이 커지는 분위기다. 해당 발언이 양쪽 어디에서 나왔든 나라의 녹을 먹는 인사들이 해서는 안 될 말을 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일련의 사태로 1년여 전 주민들의 선택으로 의욕적으로 출범한 제6대 서구의회의 명예가 바닥까지 추락하고 있는 모양새다.

이와 관련, 경영애 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 서지부장은 “의원 자질이 없는 사람을 뽑아 놓은 구민들의 속이 타들어 갈 정도”라며 “그릇된 의원의 행보를 스스로 정화하지 못하는 서구의회도 문제지만 해당 기초의원들을 공천한 각 당의 국회의원, 지역위원장도 구민 앞에 백배 사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천신문>

“정부 무관심 지나쳐” 뒷말 무성 
문광부 장관 AG 준비현장 방문 돌연 취소 
 
홍신영기자 
cubshong@i-today.co.kr  
 
문화관광체육부 장관의 아시아경기대회 준비현장 방문계획이 돌연 취소되면서 이를 둘러싼 뒷말이 무성하다.

특히 장관의 방문 취소가 인천시의 주경기장 국비 지원 요구가 받아 들여지지 않은 상황과 맞물리면서 아시아경기대회에 대한 중앙정부의 무관심이 지나치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24일 시에 따르면 오는 27일로 예정됐던 정병국 문화관광체육부 장관의 아시아경기대회 준비현장 방문과 간담회가 문광부의 일방적인 통보로 취소됐다.

정 장관 일행은 이날 송도컨벤시아와 미추홀타워 등을 방문해 아시아경기대회 준비과정을 점검할 계획이었다.

시는 주경기장 국비 지원이 절실한 상황에서 장관 방문을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다.

처음으로 아시아경기대회 준비현장을 찾는 장관에게 시는 지역이 겪고있는 어려움을 전달할 생각이었다.

그러나 뒤늦게 문화관광체육부 장관의 방문계획이 취소되면서 그 배경을 둘러싼 여러가지 해석이 나오고 있다.

우선 시가 2014인천아시아경기대회 지원법에 따라 서구 주경기장 총사업비 4천900억원의 30%인 1천470억원을 지원해 달라고 건의할 것을 예상하고 인천 방문을 회피한 것 아니냐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문광부는 인천시가 아시아경기대회 변경계획 승인을 받기 위해 주경기장 국고보조 요청을 공식 철회해 놓고 장관이 방문할 경우 이 문제를 거론함으로써 장관의 입장을 난처하게 만들 것을 우려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돈줄을 쥐고 있는 기획재정부와 청와대의 눈치를 보지 않을 수 없는 문체부로서는 인천을 방문했을 때 국비지원 문제가 거론될 가능성이 높고 이럴 경우 속시원한 답변이 어렵다는 것이다.

일부에서는 다음달 28일로 잡혀있는 주경기장 기공식 참석을 결정하고 이번 방문을 연기한 것 이라는 애써 호의적(?)인 해석을 내놓고 있다.

어찌됐든 국비 지원에 대해 인색한 기존 입장을 중앙정부가 고수하고 있는 상황에서 장관의 방문계획마저 취소돼 아시아인 뿐 아니라 전 세계가 주목할 국제 행사를 앞두고 시와 중앙정부 간의 불협화음이 깊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는 분위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