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ll for You 프로그램 '어르신 체험'
부평구자원봉사센터(소장 류호인)는 26일 지역아동센터 아동 18명과 대학생 멘토 9명을 대상으로 ‘어르신 체험’을 실시하였다.
'어르신 체험'은 어르신 체험복과 안경을 착용한 후 어르신들이 멘토가 되어 함께 움직여 보며 움직일 때 어려움 등을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설명을 하고 책과 무거운 물건을 집어보는 등의 체험으로 부평구청 지하 쉼터에서 1시간에 걸쳐 진행되었다.
활동에 참여한 한 학생은 "오늘 체험을 통하여 어르신들의 상황과 어려움을 알게 되었다. 앞으로 어르신들을 적극 도와드려야겠다." 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교육은 V-All for You 프로그램 8회기 중 3회분으로 어르신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진행되었으며, 받는 것에 익숙한 아동들이 나누는 즐거움을 배울 수 있도록 하고, 초등학생임을 고려해 교육과 활동을 함께 할 수 있도록 계획되었다.
앞으로 한 달에 한 번씩 진행될 이 프로그램은 지난 3월10일 1회기 '자원봉사 기초교육'을 시작으로 2회기(4월) 장애인식 개선교육, 3회기(5월) 어르신체험, 4회기(6월) 장애우들과 나들이, 5회기(7월) 독거노인도시락 배달 활동, 6회기(8월) 다문화 이해하기, 7회기(9월) 다문화 음식 만들어 이웃과 나누기, 8회기(10월) 자원봉사 활동평가로 진행될 예정이다.
류호인 소장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이 자원봉사 활동뿐만 아니라 봉사학습을 통한 자존감과 사회성까지 함께 향상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