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내 나이가 어때서~♬ – 100세 시대, 인생 길라잡이 도서
인천in이 수봉도서관과 함께 사서들이 책(영화)을 소개하는 '도서관을 켜다'(사서의 LibON(Library ON)를 월 2회 연재합니다.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는 의제나 시기별 관심 사항을 주제별로 묶어 독자에게 추천합니다.
8~9월에는 수봉도서관 문화누리(정기간행물실)가 N포세대 청년, 제2의 인생을 시작한 중년,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신노년을 위해 ‘내 나이가 어때서~♬’라는 주제로 건강한 노후 생활 준비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빨리진 은퇴와 달리 수명은 길어진 저성장 시대가 찾아왔다. 새로운 삶 준비와 대인관계 및 사회참여의 인생 재설계, 자산관리를 위한 재무설계, 일과 여가·균형 있는 삶의 설계 등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위한 꼼꼼한 준비가 중요해졌다.
8~9월 수봉도서관(관장 김봉세) 문화누리에서는 ‘내 나이가 어때서~♬’라는 주제로 나이와 연령, 학력 등 상관없이 새로운 도전을 펼치기 위한 길잡이가 될 도서를 소개한다.
▲ [자기계발]《50, 이제 나를 위해 산다》, 호사카 다카시, 상상출판, 2021, 288p.
#인생후반전, #행복, #습관, #노후자금
뉴노멀 중년은 자기계발이나 취미활동 등 나를 위한 소비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4-50대를 뜻하는 단어다. 이들은 가족과 직장 등을 위해 희생했던 과거의 베이비붐 세대의 중년들과 달리‘나 자신’을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의미와 부담에서 벗어나 그동안 소홀했던 자아와 그 속에서 행복을 찾으려는 욕구가 크다. 행복에 집중하는 성향을 띄는 뉴노멀 중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50, 이제 나를 위해 산다’는 정신과 의사인 저자가 행복한 인생 2막을 위한 행복 습관 80가지를 소개한다. 총 6장에 걸쳐 ‘마음가짐, 취미와 공부, 인간관계, 삶의 방식, 건강관리, 행복해지는 방법’ 등 바로 실현 가능한 방법부터 소소한 생활 습관까지 세세하고 담고 있다.
▲ [경제/경영]《파이어족의 재테크》, 신현정, 쌤앤파커스, 2020, 240p.
#자산관리 #조기은퇴 #재테크 #투자
최근 자발적 ‘조기 은퇴’를 꿈꾸며 이룬 사람들, 파이어족이 유행이다. 이들은 주로 30대 말이나 늦어도 40대 초까지는 회사에서 조기 은퇴하겠다는 목표로 직장을 다닌다. 쉽게 말해 바짝 벌어서 조금 덜 쓰고 덜 먹더라도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겠다는 뜻이다.
파이어족을 준비하거나 이제 막 파이어족이 된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파이어족의 재테크’는 저자인 ‘대퐈마’두 자매가 직접 시도하고 경험했던 바를 토대로 ‘한국형 파이어족’의 성공비결에 대해 설명한다.
‘5억 은퇴 포트폴리오’부터 부동산‧주식 실전 가이드까지 한국 상황에 맞는 전략들을 자세하게 담고 있어 자신의 현재 상황과 성향에 맞게 바로 실행이 가능하다.
▲ [자기계발]《조금 알고 적당히 모르는 오십이 되었다》, 이주희, 청림출판, 2021, 232p.
#나이듦 #나이값 #인생 #커리어
이제 인간 수명 100세를 바라보는 시대가 도래했다. 여태껏 경험해보지 못한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지금, 과거와는 다른 차원의 인생관리가 필요하다. 인생의 시작점도 중요하지만, 시작보다 끝이 훨씬 중요하다. 인생 전반전을 잘 살았더라도 후반전을 망치면 삶이 불행해질 것이다.
앞으로‘남은 인생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에 대해 고민이라면 이 책을 추천한다. ‘조금 알고 적당히 모르는 오십이 되었다’는 적당히 여유롭고 적당히 건강한 인생을 위한 어른의 태도에 대해 알려준다.
나이듦을 인정하고, 중년의 상황과 일상에서 느낀 다양한 감정, 좀 더 나은 어른이 되기 위한 다짐을 다룬다. 인생의 하프타임인 50대를 맞아, 새로운 삶으로 리셋하고 싶다면 한번 읽어보기를 권한다.
▲ [경제/경영]《마법의 연금 굴리기》, 김성일, 에이지21, 2019, 256p.
#퇴직연금 #저축 #절세 #월급쟁이
부쩍 늘어난 수명은 부모와 자신, 자식 세대까지 노후라는 부담을 안겨주고 있다. 갑작스런 퇴직, 부모부양, 자녀교육 부담까지 크나큰 지출로 인해 넉넉하지 않은 자산이지만, 든든한 노후 대비 수단으로 다양한 연금에 가입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러나 노후 연금을 가입만 하고 실제로 운용하는 방법을 모르는 사람들이 대다수다. 절세 효과도 누리면서 높은 수익률을 내고 싶은 사람과 적극적으로 자금을 운용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마법의 연금 굴리기’는 자영업자와 월급쟁이를 위한 절세와 노후 준비를 돕고, 개인연금으로 연금저축펀드를, 퇴직연금으로 IRP를, 절세 계좌로 ISA를 활용하여 안전하면서도 수익을 내는 방법을 안내한다. 초보자들도 알기 쉽게 다양한 관점의 사례와 데이터를 근거로 설명하고 있어 쉽게 따라해볼 수 있는 실용적인 안내서다.
수봉도서관에서는 자료실마다 북큐레이션 전시를 운영하고 있으며, 소개된 ‘사서의 추천도서(영화)’는 문화누리 자료실을 방문하면 대출 가능하다. 수봉도서관 북큐레이션 관련 자세한 내용은 수봉도서관 홈페이지(https://www.imla.kr/sb) 및 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