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 힐만이 돌아온다... SSG랜더스, 컨설턴트 계약 체결
상태바
트레이 힐만이 돌아온다... SSG랜더스, 컨설턴트 계약 체결
  • 최림 객원기자
  • 승인 2023.03.23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일 프로팀 감독 맡은 최초의 야구인... 2018년 우승 당시 SK 사령탑
SSG랜더스 전신인 SK와이번스 감독으로 2018년 우승을 일궈낸 트레이 힐만이 랜더스와 컨설턴트 계약을 맺고 우승을 위해 다시 한번 함께 하기로 했다. (사진=SSG랜더스 제공)
SSG랜더스 전신인 SK와이번스 감독으로 2018년 한국시리즈에서 우승한 트레이 힐만이 랜더스와 컨설턴트 계약을 맺고 우승을 위해 다시 한번 함께 하기로 했다. (사진=SSG랜더스 제공)

2018SK와이번스 사령탑으로 우승을 일궈낸 트레이 힐만이 돌아온다.

SSG랜더스는 구단 경쟁력 강화를 위해 트레이 힐만(Trey Hillman) 감독과 컨설턴트 계약을 체결했다.

트레이 힐만은 일본 홋카이도 니혼햄 파이터즈- 메이저리그 캔자스시티 로열스-KBO SK 와이번스 감독을 맡으면서 메이저리그-일본프로야구-KBO 리그에서 감독을 맡은 최초의 야구인이자 일본 시리즈와 한국시리즈를 모두 제패한 유일한 감독이다. 특히 KBO 리그에서는 2018SSG랜더스의 전신인 SK 감독으로서 14.5경기 차를 뒤집고 업셋 우승을 차지하는 역사를 썼다.

SSG는 한··일 리그에서 감독, 코치, 선수, 프런트 등 다양한 보직에서 풍부한 성공 경험을 쌓아온 힐만과의 컨설턴트 계약 및 협업을 통해 우수 외국인 선수 검증 지원, 선진 리그의 육성 기법 및 팀 운영 노하우 전수, 해외 인적 교류, 코치/프런트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구단 운영의 선진화를 도모하고자 했다.

이번 컨설턴트의 업무 범위는 국제 스카우트, 선수 육성 지원, 스포츠 사이언스, 해외 선진리그 인적 네트워크 구축, 교육리그 등 국제업무 지원 등이다.

먼저 힐만은 구단에서 선정한 우수 외국인 선수 리스트를 바탕으로 선수 기량은 물론 인성, 동료 관계, 사생활 등 경기 중에 확인할 수 없는 정보들을 검증하는 등 국제 스카우트 업무를 지원한다. 또한 외국인 선수들의 KBO리그 적응과 성공 확률을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시즌 중 외국인 선수들과 상시 면담하며 리그 적응을 돕는다.

또한 뉴욕 양키스, 텍사스 레인저스 등 마이너리그 감독 및 육성 디렉터로 활동한 힐만 감독의 선수 육성 전문 역량을 구단 육성에 활용하며, 특히 해외 교육리그 참가, 인스트럭터 초청, 선수 교육 등에 선진 육성 기법을 적극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힐만은 스포츠에 대한 과학적 해석과 활용으로 선수들의 기량 극대화를 돕기 위해 MLB 구단들이 적극 도입하고 있는 스포츠 사이언스의 주요 노하우를 SSG에 전수한다. 힐만은 MLB 구단 중에서도 선도적으로 스포츠 사이언스를 야구에 접목해온 LA 다저스, 뉴욕 양키스, 휴스턴 애스트로스 등에서의 관련 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현장의 이해도를 높이고 활용도를 제고할 다양한 방법들을 전하며 구단의 스포츠 사이언스내재화에 일조할 예정이다.

그뿐만 아니라 힐만은 MLB 구단 및 관계자들과의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SSG에 선진적인 운영 시스템 도입, 전문 인력 추천, 코치/프런트 연수 연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도움을 제공할 계획이다.

계약을 마친 뒤 힐만은 다시 한번 SSG와 같은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어 기쁘다. 지난 39년간 프로야구에서 체득한 지식과 인적 네트워크를 모두 동원하여, 올 시즌 SSG 랜더스의 성공에 기여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힐만 전 감독은 2017시즌 구단 제6대 감독으로 선임돼 이듬해 팀의 한국시리즈 우승을 이끌었으며, 이후 2019년 마이애미 말린스 코치직과 2022LA 에인절스 선수 육성 이사를 맡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